일본 홋카이도산 A2 베타(β) 카제인 우유! 마시는 A2밀크 출시

일본 북단 홋카이도 동쪽의 나카시베쓰(中標津) 농협이 배가 아프지 않고 소화가 잘 되는 우유를 출시했다.

지난 12월에 출시한 이 우유의 제품명은 ‘나카시베쓰 우유 프리미엄’ NA2 MILK로 소화가 잘 안되는 성분이 제거된 일본 최초의 A2 우유다. 1리터 가격은 소비세 포함 388엔이다.

농협에 따르면 우유의 베타(β) 카제인 단백질에는 소화가 잘 되는 것과 안되는 것 두종류가 있는데 일반 우유는 이 두가지를 모두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유에 함유된 단백질의 하나인 β카제인에는 유전자에 따라 A1과 A2 두 종류가 있다. 소는 본래 A2 유전자만 있었지만 돌연변이로 A1가 생성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일반 우유는 A1과 A2가 모두 함유되어 있다.

젖소의 유전자를 조사하여 A2 β-카제인만 있는 것으로 판명된 약 30마리의 소에서 착유하여 일주일에 200개 정도만 생산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산양분유라는 이름으로 여러 브랜드에서 프리미엄 분유를 판매하고 있다. 업체들은 단백질이 모유와 가장 유사한 A2-β 카제인으로 구성돼 소화가 잘되고,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β-락토글로블린 함량이 낮기 때문에 일반 분유보다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이 낮다고 홍보하고 있다.

농협의 조합장은 조금씩 소 두수를 늘려 생산량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우유 성분 및 찬반 논란

우유의 주성분은 수분 87.7%, 유당(탄수화물) 4.9%, 지방 3.4%, 단백질 3.3%, 나머지 비타민과 칼슘 등 몸에 좋은 미네랄이 0.7%쯤 함유되어 있다.

우유 단백질의 82%를 차지하는 것은 놔두면 응고되는 카제인(Casein)이며, 나머지 18%가 혈청처럼 남는 유장(乳漿) 즉 훼이(Whey)에 해당한다. 카제인은 알파, 베타, 카파 카제인 등으로 분류된다.

카제인에 아토피성 피부염 및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도 있고, 항산화물질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예방한다는 의견도 있다.

우유 구성성분인 베타 카제인의 변종 단백질이 소아당뇨 및 동맥경화, 심장질환의 유발원으로 일부 보고된 바 있다. 이로 인해 고급 우유 개발 및 고품질 우유에 대한 수요자의 요구도 높다.

아이의 아토피 예방에는 피부 보습이 효과적! 아래 기사 참조

아토피성 피부염 청소년 역대 최다! 유치원생은 최소! 보습제 추천 | 김타쿠닷컴

아토피 예방, 신생아 때부터 피부건조 방지 보습제 스킨케어가 중요! 천식, 화분증 등 알레르기 체질 치료약 개발도 멀지 않았다.세계 최초 면역글로불린 E(IgE) 발견,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