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대국민 보고대회 청와대 토크쇼 풀영상

8월 20일 저녁 8시부터 한 시간 동안 청와대가 토크쇼 형식으로 ‘대국민 보고대회’를 개최했다. 영빈관에서 청와대 수석들과 장관들이 먼저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이어 문재인 대통령과 영부인 김정숙 여사가 출연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문재인 대통령 대국민 보고대회 인사말

국민 여러분, 정말 고맙습니다.
광화문1번가에 정말 많은 국민들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방문자 수가 100만 명 넘었고요. 9만 명이 국민인수위원으로 참여해서 정책 제안을 18만 건 넘게 해 주셨습니다.
그러니까 국민들께서 열심히 정책 제안을 해 주셨는데 제안을 받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그 제안들이 어떻게 정책에 반영되고 있는지 보고 드리는 것이 국민들에 대한 도리라고 생각했습니다.
아마 먼저 우리 장관들 그리고 수석들이 보고들을 드렸을 텐데 괜찮게 들으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주요 질의응답]

Q.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광화문1번가에 직접 또 정책을 제안하셨다고 들었거든요. 어떤 걸 해 주셨는지요?

Q. 일자리에 대한 질문, 여기에 대한 대통령님의 답변 듣고 싶은데요.

Q. 문재인 대통령이 그동안 취임 이후에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가 일자리였다고 들었는데 국민 제안이 그만큼 더 많았기 때문이기도 하고 또 두 번째로 왔던 제안은 아이 낳고 싶은 나라를 만들어주십사 하는 제안이었습니다.

Q. 이렇게 아이에 대한 이야기하니까 가족 생각이 나고요. 또 그러다 보니 더더욱 옆자리가 좀 허전하게 느껴지지 않나요? 저희 둘이 포위를 하고 있으니까 굉장히 좀 불안해하시고 허전해하시는 것 같은데 지금 아까 객석에 보이셨거든요. 김정숙 여사님이 몰래 지금 와계신데 앞으로 모셔도 되겠습니까? 이렇게 불러도 될지 모르겠는데 인터넷에는 인이와 숙이라고 하더라고요. 참 두 분이 같이 계시니까 보기 좋습니다. 취임 100일을 맞은 기분이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Q. 사실 여사님 하면 유쾌하고 진철한 정숙 씨 이런 단어 참 많이 떠오르시죠. 그래서 저희가 그동안 100일간의 모습들을 키워드로 한번 모아봤습니다. 그러면 첫 번째 키워드는 어떤 거죠? 함께입니다. 어떤 모습이 나올까요? 함께, 저희가 사진을 좀 준비해 봤는데 수해복구 현장에서 김정숙 여사가 굉장히 잘 어울리시네요, 일단. 어떤 중대장처럼 보이기도 하고요. 중대장처럼 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날 좀 힘들지는 않으셨어요?

Q. 이제 부부이시니까 이것만큼은 좀 하라고 늘 잔소리를 하거나 쓴소리, 이런 건 없으셨나요?

Q. 마지막으로 국민 여러분께 문재인 대통령께서 인사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국민이 묻고 대통령이 답하다.

[풀영상] 문재인 정부 대국민 보고대회 – 대한민국, 대한국민

아리랑티비 영문판

문재인 정부 출범 100일 기념 국민인수위원회 대국민 보고

The President Briefs the Nation 
– President addresses the nation
– President Moon addresses nation over People’s Transition Committee’s assessments

https://kimtaku.com/100da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