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카이 트로프 대지진 규명을 위한 해저 시추작업에 재도전

지구탐사선 지큐 1024x644 난카이 트로프 대지진 규명을 위한 해저 시추작업에 재도전

세계 최고의 지구심부탐사선(해양시추선) 지큐(ちきゅう)

일본 해양연구개발기구(JAMSTEC: Japan Agency for Marine-Earth Science and Technology)는 난카이 트로프 거대지진의 수수께끼를 규명하기 위해 진원 단층이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와카야마현 앞바다 해저를 굴착하고 있는 해양시추선 지큐(Chikyu)가 해저 3262.5m까지 시추했지만 구멍이 무너져 버렸다고 발표했다.

%EB%82%9C%EC%B9%B4%EC%9D%B4 %EB%8C%80%EC%A7%80%EC%A7%84 %EC%98%88%EC%83%81%EC%A7%80%EC%97%AD 난카이 트로프 대지진 규명을 위한 해저 시추작업에 재도전

난카이(南海) 트로프는 도카이(東海)에서 규슈의 동쪽 휴가나다(日向灘)까지 이어지는 해저협곡을 뜻한다. 위 그림의 난카이와 도난카이 경계 지점에서 시추작업을 하고 있다.

이 시추 깊이는 과학적인 연구 목적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깊지만 목표 깊이인 5,200m 시추에는 실패했다. 현재 목표 깊이까지 재시추 작업을 하고 있다.

해양 시추선 지큐(Chikyu)는 2018년 10월부터 진행중인 작업을 올해 3월 21일까지 마무리하고 시즈오카현 시미즈항(清水港)으로 귀항하여 자세한 분석을 할 예정이다.

지큐는 해저 7,000m까지 시추 가능한 세계 최고의 굴삭능력을 갖춘 해양시추선이다.

NanTroSEIZE 난카이 트로프 대지진 규명을 위한 해저 시추작업에 재도전

해저 5200m부근에 지각 경계단층이 존재한다. 필리핀 지각판은 매년 4cm씩 대륙판 밑으로 이동한다. 이 경계판에 변형에너지가 축적되어 지진이 발생한다. 그 주변의 암석 및 상태를 분석하기 위해 시추를 하고 있다.

난카이 트로프 시추 작업

IODP Exp. 358 NanTroSEIZE Plate Boundary Deep Riser 4 “Prelude”

주목적은 난카이 트로프 해저 3,000m 부근에 있는 지각판 경계의 단층까지 시추하는 것이다.
시추와 동시에 단층을 검사하여 지층의 물성 데이터 취득 및 지질 시료를 채취할 계획이다.
이 영상은 사이언스 미디어가 2018년 10월에 촬영한 것이다.

난카이 트로프 지진발생대 시추계획 웹사이트(일/영)

일본정부 난카이 대지진 대책회의! 지진피해 최소화 위해 사전경보

글쓴이

%name 난카이 트로프 대지진 규명을 위한 해저 시추작업에 재도전
김타쿠닷컴핫이슈 일본뉴스 건강 미용 여행정보
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홍보효과! 워드프레스 반응형 회사홈페이지제작
영어, 일본어 다국어 웹사이트제작 및 해외 웹마케팅 서포트
모바일에 자동 최적화된 웹사이트 리뉴얼로 검색결과 상위 노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