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부 첫해 발걸음과 중점 국정과제 10가지

국민과 함께 새로운 역사를 써가는 문재인 정부

23차에 걸친 광화문 1700만 촛불에서 시작한 문재인 정부 첫 해의 상징적인 장면을 김정기 작가가 8시간 동안 ‘라이브 드로잉’으로 표현했다.

국민과 함께 만드는 변화, 달라지고 있는 대한민국

국가가 자신의 역할을 다할 때 국민은 희망을 놓치지 않고 살아갈 수 있습니다.

국민과 함께 쉼 없이 달려온 2017년, 청와대와 문재인 정부는 어떤 일들을 했을까?
한해를 마무리하며 청와대는 문재인 정부가 중점적으로 실행했던 국정 과제를 10가지로 정리하여 <문재인 정부, 이렇게 달려왔습니다 – 2017 국정 10>을 발표했다.
그리고 청와대는 “새해에도 국민의 소리를 더 크게 듣고 소통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고맙습니다”라며 인사를 마무리 했다.

문재인 정부가 2017년에 수행한 대표 국정과제 10가지
  1. 국민성장의 기본은 일자리!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는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기틀을 다지는데 전념했습니다. 일자리 예산은 늘리고 선심성 지역예산을 배제한 ‘일자리 추경’,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로 국민 삶을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2. 국민의 안정된 삶, 저소득층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최저임금 인상과 일자리 안정자금은 그 시작입니다.
  3. 국민이 잘 사는 나라, 가정의 살림살이가 풍요로워지는 나라가 진정 강한 나라입니다. 강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경제의 패러다임을 ‘국민성장’ 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일자리.소득, 혁신성장, 공정경제의 3축으로 경제정책을 시행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국민의 건강을 세심하게 보살피는 국가책임 복지의 첫장을 열었습니다. 건강보험 보장성을 강화하는 ‘문재인 케어’, 치매의 예방과 환자 관리, 치료를 국가가 책임지는 ‘치매국가책임제’로 국민을 보살피겠습니다.
  5. 집값은 잡고, 실수요자는 돕고, 임차인도 안정되게 거주할 수 있는 부동산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신혼부부와 청년의 주거안정을 지원하고 임대차 시장은 투명하게 만들겠습니다.
  6. 안전하고 깨끗한 미래 에너지로의 전환을 시작했습니다. 국민의 참여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를 순조롭게 마무리 하고 ‘제8차 전력수급계획’, ‘재생에너지 2030 계획’을 통해 에너지 전환의 기본 골격을 만들었습니다.
  7. 국가가 함께 아이를 키우고 어르신도 함께 모시겠습니다. 아동수당을 도입해 육아 부담을 덜고 어르신들께는 기초연금을 더 드리겠습니다. 잘 키우고 잘 모시는 복지사회의 첫 걸음을 뗐습니다.
  8. 국민을 보호하는 것은 대통령과 국가의 의무입니다. 거듭된 북핵 위기 앞에서도 강력한 한미동맹과 국제사회 공조, 국민의 성원 덕분에 평화적 외교노력을 전개할 수 있었습니다.
  9. 정부 출범 후, 외교 공백을 메우고 주변 4국과의 외교관계를 복원하는데 최선을 다 했습니다. 취임 후 최단기간 내 미국 방문, G20참석, 트럼프 대통령 국빈방한, 중국 국빈방문등으로 북핵문제 해결과 사드문제 관리에 힘썼습니다.
  10. 4강 중심의 외교를 넘어, 신북방정책과 신남방정책을 통해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실현하기 위해 노럭했습니다. 대통령 직속의 북방경제협력위원회를 출범시키고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스리랑카와 아세안 각국과의 교류를 넓혔습니다.

미래 과학자와의 대화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미래 과학자로 성장할 과학장학생 135명과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수상자 45명을 청와대에서 만났다.
학생들이 문 대통령에게 던진 질문과 답변의 일부를 소개한다.

Q.대통령께서 생각하시는 행복한 삶이라 무엇인가요?
A.“자신의 능력이 세상에 편리와 행복을 준다면 그것이 바로 행복한 삶이라고 생각합니다”

Q.지금 대통령으로서의 삶에 행복하신가요?
A.“국민으로부터 과분한 사랑을 받고 있으니 대통령으로서 행복하다고 할 수 있지요”

Q.대통령님의 어린시절 꿈은 무엇이었고,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으며, 역경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그리고 현재의 꿈은 무엇인가요?
A.“과학이나 수학보다 역사를 좋아해서 역사학자가 되는 꿈을 가졌지만 그 꿈을 이루지는 못했고, 지금은 좋은 대통령이 되는 것이 꿈이며, 이후에는 자유인이 되고 싶은 게 꿈입니다.
대통령이 국민께 희망을 드렸으면 좋겠고, 대통령이 하는 일에 국민께서 공감해주신다면 그 보다 큰 행복이 있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