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야후쇼핑 애플페이 결재 도입

야후쇼핑 50만개 이상의 점포에서 애플페이 사용 가능해져…

일본 야후는 2017년 가을 부터 야후 쇼핑에 미국 애플의 전자결제 서비스 ‘애플페이(Apple Pay)’를 도입한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 iOS 운영체제 기기에서 애플페이를 사용하여 야후 쇼핑 결제가 가능해진다.

10월말 부터 도입할 예정이지만 일정은 변경 될 가능성이 있다.

야후 쇼핑의 입점 점포수는 2017년 3월 기준으로 51만 점포를 넘었다.

현재 애플페이를 도입하고있는 쇼핑 어플은 BASE, minne 등 일부 뿐인데 야후 쇼핑몰에 도입함으로서 애플페이로 결재하는 이용자가 급속하게 늘 가능성도 있다.

애플페이 결제 수수료는 3.24%로 신용카드 결제와 동일한 수수료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애플페이(Apple Pay)란?

iOS 단말에 설치한 어플리케이션 또는 사파리 브라우저로 쇼핑할 때 미리 등록 해 놓은 신용카드 정보 및 배송 정보를 활용하여 결제하는 지불방법이다.

예를 들어, 애플페이 사용이 가능한 쇼핑 어플은 미리 애플페이에 등록 된 카드 정보와 주소를 활용하여 결재를 할 수 있다.

개인정보를 입력하지 않고 Touch ID를 이용한 지문 인증으로 쇼핑을 완료 할 수있다 (아이폰, 아이패드의 경우)

애플페이에 필요한 정보를 등록하지 않은 경우는 처음 사용할 때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결제, 배송정보, 연락처 등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 두면 추후에는 정보 입력을 하지 않고 바로 결재가 가능하다.

애플페이는 쇼핑몰에 신용카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구조이다. 애플도 카드 정보를 보유하지 않기 때문에 정보노출의 위험성이 적다.

사용자의 기기에 카드 정보에 의해 생성 된 각 장치별 고유의 계정번호를 발급하고 암호화된 상태로 장치의 보안 칩에 카드 정보를 저장한다.

카드 번호와는 다른 식별 번호로 연결되기 때문에 안전성을 담보하고 있다.

어플이나 사파리 브라우저로 결재시에  구입자가 공유를 허락한 정보만 가맹점에 전송된다. 예를 들어, 구매자 이름, 이메일 주소, 청구지 주소, 우편번호 같은 정보이다. – 애플 홈페이지에서 인용

일본 애플페이 결제 가능한 기종

애플페이 설정 할려고 했더니 내가 가진 아이패드 에어는 지원을 하지 않는다.

아이폰: 점포, 어플 및 사파리 웹상에서 결제

iPhone 7
iPhone 7 Plus
iPhone 6s
iPhone 6s Plus
iPhone 6
iPhone 6 Plus
iPhone SE

아이패드: 어플 및 사파리 웹상에서 결제

iPad Pro
iPad (제5세대)
iPad Air 2
iPad mini 4
iPad mini 3

일본에서의 iOS 단말기의 사용비율은?

MMD연구소가 2016년 10월에 발표한 ‘2016년 10월 휴대폰 구입에 관한 정점조사’ (15세~69세 남녀 6549명 대상)에 따르면, iOS 단말기를 소유한 사람의 비율은 68.3%, 안드로이드 단말기의 소유율은 26.9%였다.

MMD 연구소는 스마트 폰, 태블릿을 중심으로 한 소비자 동향과 시장 조사를 무료로 공개하는 일본 최대의 모바일 전문 마케팅 리서치 기관이다.

일본에서 애플의 전자 결제 서비스 ‘애플페이’를 이용한 정보 도용 피해 사례 발생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