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종료 구글플러스 데이터 다운로드 방법

구글플러스(Google+) 자료 백업 방법

일반 사용자용(개인용) Google+ 계정 지원이 2019년 4월 2일에 종료된다

구글은 보안 버그로 인한 이용자의 개인정보 유출과 이용률 저조로 개인용 구글플러스 서비스를 2019년 4월 2일자로 종료한다.

앨범 보관함에 있는 구글플러스 사진 및 동영상과 구글플러스 페이지도 모두 삭제된다. 4월 전까지는 콘텐츠를 다운로드 및 저장할 수 있다. Google 포토에 백업된 사진과 동영상은 삭제되지 않는다.

비즈니스고객을 위한 유료서비스인 G 스위트(G Suite)에서는 서비스를 계속 제공한다.

구글플러스는 2011년 6월에 페이스북, 트위터 대항마로 만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이지만 메인스트림에 합류하지 못했다.

서비스 종료전까지 지난 7년간 구글플러스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는 방법을 소개한다.
Google+ 데이터를 다운로드하려면 다음 데이터를 다운로드받아야 한다.

  • +1
  • Google+ 서클
  • Google+ 커뮤니티
  • Google+ 스트림

1. 구글 테이크아웃(내 데이터 다운로드)

사용자는 구글 테이크아웃 서비스에서 구글 계정의 모든 데이터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구글 로그인 후 takeout.google.com 페이지에 접속한다.

2. 백업할 데이터를 선택한다.

오른쪽의 토글버튼을 사용하여 내보낼 데이터 세트를 선택한다.

토글버튼 옆에 있는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데이터 세트의 범위를 선택할 수 있다.

구글플러스의 경우 “+1 데이터는 HTML 형식으로 제공됩니다“고 나온다. 별도 선택옵션이 없다.

3. 보관파일 형식과 전송방식 선택

보관파일 크기는 1기가에서 50기가 중에서 선택 가능하며, 선택 사이즈를 초과하는 보관파일은 여러 개의 파일로 분할된다.

데이터 전송방식은 이메일 전송부터 구글 드라이브, 드롭박스(Dropbox), 마이크로소프트 원드라이브(OneDrive)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에 저장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