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항공 이륙 후 엔진 발화로 하네다공항 긴급착륙! 엔진가격은?

일본항공 JAL 보잉777 엔진 발화 1024x581 일본항공 이륙 후 엔진 발화로 하네다공항 긴급착륙! 엔진가격은?

뉴욕행 일본항공(JAL) 여객기, 엔진에 불붙어 긴급착륙! 보잉 747 점보 엔진 가격은?

9월 5일 아침 11시 승객 및 승무원 251명을 태우고 하네다 공항을 이륙한 뉴욕행 일본항공(JAL) 여객기 보잉 777기 왼쪽 엔진에 불이 붙어 긴급 회항했다.

탑승객에게 별다른 이상은 없고 오후 5시경에 대체편으로 뉴욕으로 출발했다.

일본항공기 사고 일본항공 이륙 후 엔진 발화로 하네다공항 긴급착륙! 엔진가격은?

일본항공은 처음에 발화원인으로 버드 스트라이크 가능성도 있다고 했지만, 블레이드 조사 결과 새가 엔진에 충돌하거나 빨려 들어간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

엔진 후방의 손상이 심하고 내부의 터빈 날개가 수십장 파손되었다. 일본항공은 엔진내부 고장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격납고에서 정밀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비상착륙하는 일본항공 여객기

일본항공 하네다공항 긴급착륙 일본항공 이륙 후 엔진 발화로 하네다공항 긴급착륙! 엔진가격은?

JAL 보잉777 이륙 후 엔진 화재로 비상착륙

하네다 공항에 긴급착륙하는 JAL 일본항공 보잉 777기를 일본방송이 생중계로 보도하고 있다.
비행기 엔진에 불은 끄진 상태이다. 이륙한 비행기는 치바 보소반도 상공을 지나 바다에서 연료를 버리고 선회하다가 하네다 공항으로 회항했다.

비행기 엔진에 대하여

제트엔진 일본항공 이륙 후 엔진 발화로 하네다공항 긴급착륙! 엔진가격은?

비행기의 엔진은 ‘심장’이라고 불릴 만큼 가장 중요한 장비이다. 비행기 자체가 엔진의 진화와 함께 대형화, 고속화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엔진의 크기는 대략 길이 4m, 직경 3m, 무게 7톤 정도로 내부는 압축기, 연소실, 터빈, 보조 기기의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옆에서 보았을 때 통 모양의 전방이 압축기(Compression), 중앙이 연소실(Combustion), 후방이 터빈(Turbine)이다.

터보제트엔진 일본항공 이륙 후 엔진 발화로 하네다공항 긴급착륙! 엔진가격은?

압축기와 터빈은 축으로 연결되어 있고, 압축기와 터빈이 축을 중심으로 블레이드라는 많은 날개가 방사상으로 부착되어 있다. 압축기의 블레이드는 연소실에 가까워 질수록 작아진다. 집에 있는 선풍기 날개에 수십 종류의 크기가 있고, 큰 순서로 몇 겹이나 겹쳐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엔진은 먼저 축을 회전시켜 전방의 공기를 흡입하면서 시동이 걸리지만 날개는 점점 작아지므로 흡입 된 공기는 연소실로 향하면서 압축된다. 공기는 압축되면 열을 가지는 성질이 있는데 비행기 엔진은 공기를 압축시켜 약 500℃까지 온도가 상승한다.

비행기 엔진 1024x576 일본항공 이륙 후 엔진 발화로 하네다공항 긴급착륙! 엔진가격은?

흡입된 공기는 후방 연소실에서 연료가 추가되며 점화 플러그에 의해 폭발 및 연소가 일어난다. 그 폭풍은 터빈으로 들어가 블레이드를 회전시킨다.

터빈과 압축기는 축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 축도 압축기의 블레이드를 회전시키며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하게 된다. 그리고 압축된 공기는 연료실에서 터빈으로 보내진다. 이와 같은 식으로 엔진은 점점 회전을 가속화 한다.

엔진의 회전 속도는 연소실에 분사되는 연료의 양으로 조절 가능하다.연료량은 조종실 추력 레버와 자동 조종시에는 컴퓨터에 의해 정해져 있다.

비행기 엔진2 일본항공 이륙 후 엔진 발화로 하네다공항 긴급착륙! 엔진가격은?

엔진은 비행기를 움직이는 추진력 뿐만이 아니라 전력, 유압력, 압축 공기를 공급한다. 이것을 만들어 내는 기계는 엔진의 각 부분에 장착되어 있으며 보조기기라고 부른다.

발전기는 엔진의 회전으로 전기를 발생시키고,이 전기는 비행에 필요한 컴퓨터에서 객실 독서등 까지 다양한 곳에 사용된다.

또한 방향타와 다리를 움직이는 유압력은 엔진의 회전을 피스톤 펌프의 움직임으로 바꾸어 만들어지며, 압축기에서 추출된 압축 공기는 에어컨에 사용된다. 엔진이 비행기의 “심장”으로 불리는 이유이다.

aircraft engine price 일본항공 이륙 후 엔진 발화로 하네다공항 긴급착륙! 엔진가격은?

보잉 747 점보 여객기 및 엔진 가격은?

아래 가격표를 보면 보잉 747-400의 후속 기종인 최신 보잉 747-8 가격이 3억868만달러(약 4350억원)이다.

보잉 747기종은 보통 2억400만달러(약 2700억원) 정도하는데 엔진 하나의 가격이 약 110억원이다. 점보기의 경우 엔진이 4개 이므로 엔진 가격만 약 440억원 정도로 비행기 가격에서 17% 정도를 차지한다.

과거 항공사 근무 때 보잉747 화물기 버드 스트라이크로 선풍기 날개 같은 엔진 블레이드를 교환한 적이 있는데 기억으로 인보이스 상의 장당 가격이 수천만원에 달했다.

The list price for a 747-400 was about $240 million, which means that 4 engines at a list price of $10 million each would be about %17 of the cost of the plane.

참고로 747기종의 국제선 장거리 비행시에는 총중량 400톤, 그 중 유상 탑재 여객과 화물이 1/3, 연료 1/3, 엔진을 포함한 기체가 1/3을 차지한다. 목적지에 도착하면 비행기 총중량은 2/3로 줄어든다.

항공기에 적재 가능한 화물 무게는?

boeing plane cost 일본항공 이륙 후 엔진 발화로 하네다공항 긴급착륙! 엔진가격은?

보잉사 기종별 비행기 가격

일본항공 추락일에 ANA 여객기 비상사태 발생 긴급착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