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정부의 무료 배포 천 마스크 너무 작다는 불만에 성인용

아베 천마스크 일본정부의 무료 배포 천 마스크 너무 작다는 불만에 성인용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대책의 일환으로 전 가구에 무료 지급하는 천 마스크 2장의 배송이 17일 도쿄에서 시작되었다.

마스크가 너무 작다는 목소리가 많은데 후생노동성은 홈페이지에 “천 마스크 전가구 배포에 관한 Q&A” 코너를 만들어 자주하는 질문과 함께 답변을 올려 두었다.

‘천 마스크 사이즈가 좀 작은 것 같은데 성인용인가요’라는 질문에는 “성인용”이라고 답변했다.

FAQ의 마스크 사이즈 질문에 대해 “입과 코를 덮는 것이 중요한데 이번에 배포하는 천 마스크는 세로 9.5㎝, 가로 13.5㎝ 사이즈의 시판용 제품으로 성인용이다. 입과 코를 덮는 데 충분한 크기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무료 천 마스크는 닛폰유세이(日本郵政, 일본우정)를 통해 코로나19 확진자가 많은 지역에 우선적으로 배포한다.

아베노마스크 구입비용은 260엔×1.3억매=338억엔, 포장 및 배송비 128억엔으로 총 466억엔(약 5200억원)에 달한다.

4월 1일 아베 총리가 마스크 배포를 발표했을 때 아베노마스크(#アベノマスク)가 실트 1위에 오르며 풍자 일러스트와 함께 부실한 코로나 대책에 대한 비난이 쇄도했었다. [관련글]

후생성은 천 마스크의 효과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1. 기침이나 재채기 등의 비산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으며, 손가락을 입과 코에 닿지 않도록 하여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
  2. 마스크 착용으로 목, 코 등의 호흡기를 습윤시켜 감기가 쉽게 걸리지 않는다.
  3. 세탁하여 반복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마스크 품절로 인한 국민의 불안 해소와 마스크 수요를 억제하여 의료기관이나 고령자 시설 등 마스크 착용이 필수적인 곳에 충분한 양의 마스크를 공급하는 효과

그 외 FAQ를 보면 1일 1회 손세탁을 추천하며 세탁기 사용 시에는 귀걸이 고무가 손상되기 쉬우므로 작은 그물망에 넣어 세탁하도록 했다.

표백제는 사용 가능하지만 유연제는 피하고 음지에서 자연건조를 추천했다. 세탁 후 수축 가능성은 있다고 했다.

찬(거즈) 마스크는 거즈 생지 12~16장을 겹쳐서 봉제했는데 여러 번 사용하면 모양이 망가질 수 있다고 했다. 만약 귀걸이 고무에 문제가 있으면 테이프 끈 등으로 묶어서 쓰면 된다고 했다.

면 마스크 감염병 예방 효과 없어

5년 전 영국 의학지에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의료 종사자 1천607명을 ▲ 의료용 마스크 착용자 ▲ 면 마스크 착용자 ▲ 마스크를 썼다 벗었다 하는 사람으로 나눠 감염 위험을 비교한 결과 면 마스크를 쓴 집단에서 호흡기 질환이나 인플루엔자 증상을 보인 사람이 가장 많았다.

성루카 국제대학(聖路加国際大学)의 오니시 가즈나리(大西一成) 공중위생학과 조교수는 “면 마스크는 감염 예방 효과를 전혀 기대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것이 아베노마스크다!

닛칸스포츠신문의 일반적인 1회용 부직포 마스크와 사이즈 비교

아베노마스크 일본정부의 무료 배포 천 마스크 너무 작다는 불만에 성인용

일본 마스크 부족 사태!

4월 15일 코스트코 마쿠하리 창고점 마스크 구매 인파
베트남 정부 일본에 마스크 5만장과 1000만엔 상당의 의료물품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