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 일본어 온라인사전의 사자숙어 랭킹 탑10

안광지배 [사자성어] 일본어 온라인사전의 사자숙어 랭킹 탑10

일본 최대 규모의 온라인 사전 서비스 goo 사전의 사자숙어(四字熟語, よじじゅくご) 랭킹 탑10

산세이도(三省堂) 신명해사자숙어사전(新明解四字熟語辞典), 각켄(学研) 사자숙어사전(四字熟語辞典), 쇼가쿠칸(小学館) 다이지센(大辞泉)의 사자성어 통합검색이 가능하다.

사자성어는 매일 경신된다. 5월 7일 기준

1위 격화소양 隔靴掻痒 (かっかそうよう)

신발을 신은 채 가려운 곳을 긁는다.노력해도 시원하지 않은 답답한 상황.
핵심을 찌르지 못하고 겉돌기만 하여 안타까운 상태

아사히신문 4월1일자 칼럼 천성인어(天声人語, 텐세이진고) 하늘의 소리 사람의 소리

천성인어0401 1024x337 [사자성어] 일본어 온라인사전의 사자숙어 랭킹 탑10

사회초년생에게(新社会人に) 

사회생활 1년차 때 일을 가르쳐 주던 선배로부터 갑자기 이런 말을 들었다. “이 자식 지금 뭔 소리를 하고 있는거야. 너 이런 생각하고 있쥐!?”. 난 얌전히 듣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분위기상 선배는 내가 이해를 못하고 있다고 느낀 것 같았다.

▼그 직장에서 서투르고 이해력 부족한 신입사원으로 보여졌던 것 같다. 격려 조로 이런 말을 들은 적도 있다. “배우는 게 느리다고 나쁜 것은 아니야”. 당시 마음이 편해졌던 것을 지금도 기억하고 있다.

▼사회로 나온다는 것은 잘 모르는 것 투성이의 세계와 직면하는 것이다. 학창시절 배웠던 것이 공허하게 느껴질지도 모른다. 괜찮다. 다 무너진 듯 하지만 갈고 닦은 실력은 그 정도로 연약하지 않다. 단지 지금은 배울 때다.

▼인생을 결정짓는 사건의 80%는 35세 이전에 일어난다. 미국의 심리학자 멕 제이(Meg Jay)의 주장인데 일, 연애, 인간관계 등을 들 수 있다. 막상 듣고보니 잊혀지지 않는 조언도 기억에 남는 실패도 그 당시에 집중되어 있다.

▼성장의 첫발을 내딛는 것조차 힘든 봄이 왔다. 오늘 입사식이 취소되거나 입사 하자마자 재택근무를 하는 분도 있을 것이다. 가르치는 쪽도 배우는 쪽도 격화소양(隔靴掻痒)이다. 그럴 때일수록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말했으면 한다. 혼날 수 있는 특권을 누렸으면 한다. (教える側も教わる側も隔靴掻痒。)

▼한 대학교수가 졸업생에게 보낸 메세지를 본 적이 있다. “당당하게 초보자를 즐기기 바란다”. 상대방도 초심으로 돌아갈 수 있는 좋은 기회다.

「叱ってもらえる特権、堂々と初心者を楽しんでください」

2위 맹귀부목 盲亀浮木 (もうきふぼく)

눈먼 거북이 물에 뜬 나무를 만났다.
어려운 지경에 뜻밖의 행운을 만나 어려움을 면하다.

3위 인과응보 因果応報 (いんがおうほう)

원인과 결과에는 반드시 그에 합당한 이유가 있다.

4위 제행무상 諸行無常 (しょぎょうむじょう)

우주 만물은 항상 돌고 변하여 한 모양으로 머무르지 않는다. 인생의 덧없음

5위 온고지신 温故知新 (おんこちしん)

옛 것을 배우고 익혀 새로운 것을 알다, 과거를 돌이켜 보고 현재를 이해하다.

6위 감가불우 轗軻不遇 (かんかふぐう)

길이 험하여 수레로 가기 힘듦. 즉 고생한다는 말이다.
재능은 있지만 세상에서 인정을 못받음. 일이 뜻대로 안돼 불우한 처지에 있음

7위 일기일회 一期一会 (いちごいちえ)

일생에 단 한번뿐인 인연 또는 기회. 이치고이치에

8위 면벽구년 面壁九年 (めんぺきくねん)

벽을 향하고 아홉 해. 한 가지 일에 오랫동안 온 힘을 쏟음

9위 본말전도 本末転倒 (ほんまつてんとう)

일이 처음과 나중이 뒤바뀜. 사물의 순서나 위치 또는 이치가 거꾸로 된 것.

10위 소지천만 笑止千万 (しょうしせんばん)

가소롭기 짝이 없음. 딱하기 이를 데 없음. 어처구니가 없다.
쇼시(笑止): 가소로움, 곤란함, 딱함, 가엾음

四字熟語一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