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루히토 일왕 시대의 일본 연호는 ‘레이와(令和)’

reiwa 1024x576 나루히토 일왕 시대의 일본 연호는 레이와(令和)

1989년부터 이어져온 ‘헤이세이(平成)’ 시대 종료!
New Japan imperial era to be named Reiwa

오는 5월 1일 즉위하는 나루히토(德仁·59) 새 일왕 시대의 연호(元号: 원호)가 ‘레이와(令和)’로 결정됐다. 영문 표기는 REIWA이다.

한자 레이(令)는 처음으로 연호에 등장했다. 와(和)는 쇼와(昭和), 와도(和銅) 등 지금까지 19차례 사용되었으며 이번이 20번째다.

또한 신용조사회사 도쿄상공리서치는 317만개사가 등록된 자사 데이터베이스에 한자 레이와(令和)를 사용하는 회사는 없고,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레이와(れいわ、レイワ)가 포함된 회사는 6개사가 있다고 밝혔다. 원호가 헤이세이로 변경 되었을 때 회사명을 헤이세이로 바꾼 회사가 많았기 때문에 이번에도 사명에 레이와를 사용하는 회사가 다수 나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새 연호는 일본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시가(詩歌)집 ‘만요슈(万葉集·만엽집 )’에서 따왔다. 만요슈의 서른 두 번째 수(三十二首) 서문에 있는 ‘매화 노래’ 부분에서 가져왔다. 일본 연호가 중국 고전이 아닌, 일본 고전을 출처로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연호 만엽집 나루히토 일왕 시대의 일본 연호는 레이와(令和)

『万葉集』の梅花の歌
『初春の月(れいげつ)にして、気淑く(きよ)風らぎ(やわらぎ)、梅は鏡前(きょうぜん)の粉(こ)を披き(ひらき)、蘭(らん)は珮後(はいご)の香(こう)を薫(かお)らす』

연호는 군주제 국가에서 임금이 즉위하는 해에 붙이는 이름으로, 이번 연호는 645년 일본의 첫 연호 ‘다이카(大化)’ 이래 248번째다.

일본에서는 원호(元号)라고 부르는데 일상생활에서 햇수를 나타낼 때 서기(西紀)와 함께 광범위하게 사용한다.

총리관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1일 오전 나루히토 새 일왕 즉위를 한 달 앞두고 열린 각료회의에서 헤이세이(平成)를 대체할 연호로 레이와(令和)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만요슈는 나라시대에 완성된 시가집이다. 현존 일본 시가집 중 가장 오래됐다. 총 20권으로 구성됐으며, 약 350년에 걸쳐 시가 4500여편이 들어 있다. 일왕과 귀족뿐 아니라 하급 관리, 농민 등 다양한 계층에서 읊은 작품들이다.

헤이세이는 1989년 1월 부친인 쇼와(昭和) 일왕 사망 후 즉위한 현 아키히토(明仁) 일왕의 연호다.

올해 12월 만 86세가 되는 아키히토 일왕은 2016년 8월 고령을 이유로 큰아들인 나루히토 왕세자에게 자리를 넘기고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후 일본 정부는 새 연호 제정 등 아키히토 일왕 퇴위를 위한 준비 작업을 해왔다.

일본에서 ‘덴노'(天皇)로 불리는 일왕의 생전 퇴위는 제119대 고카쿠(光格) 이후 202년 만이다.

나루히토 새 일왕은 5월 1일 즉위한다.

이로서 헤이세이 시대는 1989년 1월 7일에서 2019년 4월 30일까지 30년 2개월 25일 만에 막을 내리게 됐다.

일본신문 신 연호 레이와(令和) 호외 쟁탈전

도쿄와 오사카 시내에서 오후에 배포된 각 신문사들의 새로운 연호 호외를 받기 위해 사람들이 몰려들며 격한 몸싸움까지 벌어졌다.

글쓴이

%name 나루히토 일왕 시대의 일본 연호는 레이와(令和)
김타쿠닷컴핫이슈 일본뉴스 건강 미용 여행정보
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홍보효과! 워드프레스 반응형 회사홈페이지제작
영어, 일본어 다국어 웹사이트제작 및 해외 웹마케팅 서포트
모바일에 자동 최적화된 웹사이트 리뉴얼로 검색결과 상위 노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