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전 임신준비, 정자의 건강을 검진하는 남성들 증가

나의 정자는 건강할까?

결혼을 앞두고 임신 걱정 등으로 건강 검진을 받기 위해 병원을 찾는 것은 여성 뿐 아니라 요즘은 혼전에 정자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남성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일본에서는 이런 혼전 건강 검진을 브라이덜(Bridal) 체크라고 하며, 임신을 위해 관련 정보를 얻거나 몸 상태를 만드는 것을 닌카츠(妊活)라고 한다.

이 기사는 NHK가 정자의 노화에 이어 보도한 기사다.

일본의 이런 활동을 의미하는 단어를 순서대로 정리하면 취업활동은 슈카츠(就活), 결혼활동은 콘카츠(婚活), 임신준비 닌카츠(妊活), 인생을 정리 죽음을 대비하는 슈카츠(終活)로 나눌 수 있다.

혼전 남성들의 건강검진

남성 건강 클리닉 결혼전 임신준비, 정자의 건강을 검진하는 남성들 증가

불임부부의 50%는 남성에게 그 원인이 있다는 세계보건기구(WHO) 보고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남성 헬스클리닉을 찾는 남성들은 먼저 정액의 농도와 정자의 수, 정자의 운동률을 체크한다. 정상적인 형태의 정자가 충분히 존재하고 활발하게 활동하는지를 확인한다.

또한 초음파로 정소(精巣)의 모양을 진단하고 혈액의 혈류(血瘤,혹)와 공동(空洞, 신체조직의 괴사로 생긴 구멍)의 이상여부도 체크한다. 정자를 만드는 정소에 문제가 있으면 정자가 부실해져 DNA 손상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혈액 검사에서는 남성 호르몬의 분비량과 감염증을 체크한다. 지금은 자각증상이 없어도 장래에 불임이 되거나 임신에 장애가 될 가능성도 있다.

이 도쿄역 앞에 있는 남성전용 클릭닉에 내원한 남성은 작년에 412명, 올해 9월까지 500명이 넘었다고 한다.

조기에 문제를 발견하면 치료도 빠르다

결혼을 전제로 브라이덜 체크를 받은 남성 3명중 1명꼴로 문제가 발견되었다고 한다.

정자가 적은 핍정자증(乏精子症), 정자가 없는 무정자증, 혈액이 역류하여 고환의 온도를 높여 정자의 질이 나빠지는 정계정맥류(精系靜脈瘤) 또는 정색정맥류(精索静脈瘤), 성기 클라미디아(Chlamydia) 감염증도 발견되었다. 문제는 있지만 자각증상이 없는 사람이 대부분 이었다고 한다.

남성고환질환 정계정맥류 1024x580 결혼전 임신준비, 정자의 건강을 검진하는 남성들 증가

스마트폰으로 자가 체크하는 방법도…

불임커플의 원인의 반은 남성에게 있다는 세계보건기구의 보고가 있지만 실제 남성들이 병원에 검진을 받으러 가는 것을 꺼려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정자 체크가 가능한 검사키트도 개발되었다.

사용방법도 간단하다. 스마트폰 카메라에 키트의 렌즈를 장착하고 정액을 묻혀 1초 동안 녹화하여 영상 속의 정자 수를 체크하는 것이다. 또한 자동으로 정자의 수를 체크하여 WHO기준과 비교하여 주는 키트도 개발되었다. 매출은 지족적으로 늘고 있으며 현재 수천개가 팔렸다고 한다.

스마트폰 남성 정자 수 체크 결혼전 임신준비, 정자의 건강을 검진하는 남성들 증가

임신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명심할 7가지

검사에서 이상이 없다고 안심해서는 안된다.
정자는 매일 새로 만들어지며 그 때의 몸 상태가 영향을 준다. 정자를 만드는 고환도 장기의 하나다. 소중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노화한다.

남성불임 전문의 돗쿄(獨協) 의과대학 사이타마 의료센터의 오카다 히로시(岡田弘) 의사가 언급한 임신 준비를 할 때 건강한 정자를 만들기 위해 명심할 7가지를 소개한다. [관련기사: 정자의 노화에 대해]

(1) 금연 할 것
혈류가 나빠져 정자의 수가 감소하고 운동성이 좋은 정자도 줄어든다. 발기부전(ED:Erectile Dysfunction)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2) 금욕은 잘못된 생각이다.
남성들이 착각하기 쉬운 점이다. 오래된 정자는 모아두면 새로운 정자에 상처를 입혀 정액의 전체적인 질을 저하시킨다.

(3) 브리프보다 트렁크 팬치를 착용한다.
왜 고환이 밖에 있을까? 온도가 올라가면 정자를 만드는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가능하면 통풍이 잘되는 트렁크 팬티를 입는다. 참고로 국내에 음경, 음낭 자동 분리 팬티를 개발하여 판매하는 회사가 있다. (기어엑스 자동분리팬티)

기어엑스 음경 음낭 자동분리팬티 결혼전 임신준비, 정자의 건강을 검진하는 남성들 증가

(4) 임신을 위해 노력할 때 사우나는 가능한 삼가한다.
고열은 정자 생산에 나쁜 영향을 주므로 뜨거운 탕에 장시간 있는 것은 좋지 않다.

(5) 무릎 위에서 컴퓨터 작업 주의
장시간 컴퓨터를 무릎 위에 놓고 작업하면 고환의 온도가 올라가므로 주의한다. 어쨌든 뜨거운 열은 조심한다.

(6) 자전거 타기 주의
안장이 고환을 압박하면 혈액 순환이 나빠져 정자 감소와 운동속도의 저하, 발기부전(ED)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장시간의 사이클링은 조심한다.

(7) 발모제의 종류에 주의
탈모를 억제하는 치료제 중 일부는 남성 호르몬의 작용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으므로 발모제 선택시 주의한다.

이 7가지가 완벽한 임신 대책은 아니다. 건강을 위해 사우나와 자전거를 타는 사람도 있지만 임신을 준비하는 시기에는 이런 점을 의식하고 생활에서 실천할 것을 추천한다.

아래 국내 언론에도 보도된 정자의 노화와 관련된 기사이다. 남성 35세, 정자의 분기점

[정자의 노화] 30대 중반 지나면 남성 정자의 힘도 약해져…

글쓴이

logo 150x150 결혼전 임신준비, 정자의 건강을 검진하는 남성들 증가
김타쿠닷컴기업홈페이지제작 및 리뉴얼
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홍보효과! 워드프레스 반응형 웹디자인 회사홈페이지제작.
영어, 일본어 다국어 웹사이트제작 및 해외 웹마케팅 서포트.
심플하고 유연한 레이아웃으로 대외적인 기업 이미지 개선.
모바일에 최적화된 웹사이트 리뉴얼로 검색결과 상위 노출 및 방문자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