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시민단체 위안부 문제 해결 촉구 도쿄 시부야 촛불시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전국행동 도쿄 시부야에서 촛불시위

일본 시민사회단체 11.25 ‘세계 여성폭력 추방의 날’ 캔들액션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전국행동(日本軍「慰安婦」問題解決全国行動)은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전국 각지에서 활동하는 단체와 개인들이 모여 결성 한 네트워크이다.

이 단체는 25일 토요일 저녁 도쿄의 번화가 시부야에서 위안부 문제의 진정한 해결을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열었다. 뜻을 함께하는 약 50개의 사회단체와 다양한 국적의 시민들이 촛불행동에 참가했다.

집회장소 이동 후에도 찾아온 경찰

애초 인파가 많은 시부야역 앞의 하치코 동상 주변에서 집회를 열기로 했으나 일본경찰의 불허로 인적이 별로 없는 남쪽 출입구 근처에서 개최되었다. 온라인 상에 하치코 동상 앞 집회가 공지된 후 경찰이 집회를 불허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위안부 관련 단체라는 이유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시부야역 앞을 오가는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할 예정이었으나 경찰의 방해로 한적한 곳에서 400명(주최측 추산)정도만 참여하는 집회가 되었다.

방송국 간부에게 성폭행 당한 여성, 시오리 격려! 관련기사 보기

일본뉴스에는 시부야 촛불시위 관련 기사는 없고 우리 국회에서 8월 14일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로 제정하는 법안이 통과되었다는 뉴스만 보도하고 있다.

24일 국회 본회의에서 매년 8월 14일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로 지정하는 내용을 포함한 ‘일제 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보호ㆍ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일부 개정법률안’이 통과되었다.

일본 외무성은 재일 한국대사관에 이 법안이 위안부 한일합의에 어긋나며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라고 항의했다.

도쿄 시부야 ‘세계 여성폭력 추방의 날’ 촛불시위 포스터 내용

11월 25일은 유엔이 정한 ‘세계 여성폭력 추방의 날’ 이다. 1999년 유엔은 1960년 도미니카 공화국 독재정권에 항거하던 미라벨 세 자매가 살해 당한 날인 11월 25일을 ‘세계 여성폭력 추방의 날’로 제정했다.

International Day for the Elimination of Violence Against Women

세계 각지의 여성 단체는 1981년부터 이 날을 여성폭력 철폐의 날로 기리며 활동을 해오고 있다. 유엔은 매년 11월 25일부터 12월 10일 (세계 인권의 날)까지 16일간을 ‘세계 여성폭력 추방 주간’으로 정하고 있고 다양한 행사가 전 세계적으로 열린다.

서울에서는 11월 25일 청계 광장에서 대규모 촛불집회가 열리며, 이미 세상을 떠난 피해자를 포함한 모든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인권상을 수여한다.

위안부 문제는 외교 문제가 아니라 여성의 인권 문제이다. 전쟁 중 일본군 위안부를 강요당한 여성들의 명예 회복은 아직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우리는 전후 반세기 동안 침묵을 강요해온 여성들이 1990년대 이후 용기를 내어 세상에 나온 그 의미를 깊이 되새긴다.
이 목소리에 응답하는 것이야말로 지금 가장 먼저해야 할 일이다. 성폭력 없는 사회, 피해를 당한 사람이 목소리를 높일 수 있는 사회를 함께 만들어가기 위해 촛불집회에 많은 동참을 바랍니다.

위안부 문제! 한일합의는 어디로?

미국 내 공공부지로는 8번째 샌프란시스코 위안부 기림비

11월 25일 아사히티비 ‘정의의 미카타’ 생방송에서 또 위안부 문제를 다뤘다.
중국 시민단체가 설립한 샌프란시스코의 위안부 동상 시의회 결의 채택에 대해 한국,중국과 오사카의 대결 상황을 설명하며 샌프란시스코에는 중국인이 많이 거주하고 그들의 입김이 강하기 때문이라는 주장을 한다. 또한 게스트로 출연한 한 전문가는 “위안부 문제의 핵심은 일본군의 강제 연행 여부다. 하지만 강제연행은 없었다는 것이 밝혀진 사실이다. 아사히 신문도 인정한 것이다.”라고 주장한다.

그 외 일본이 매번 주장하는 1965년 한일기본조약으로 위안부 문제는 완전히 해결되었다는 것과 한국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말을 바꾼다고 주장한다.

japan korea agreement 1024x423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 한일 위안부 합의 발언 일본반응

그 아버지에 그 딸…박정희의 한일기본조약과 박근혜의 한일 위안부 합의

🙄 관련기사: 1965년 한일기본조약과 한일청구권협정 문제 논란

‘세계 여성폭력 추방의 날’ 캔들액션 포스터

미국 조지아주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 가수 이지연 축가 영상 | 김타쿠닷컴

조지아주 애틀랜타 인근의 브룩헤이븐 시립공원에서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미국 남부 조지아주 애틀랜타 인근의 브룩헤이븐 시립공원(일명 블랙번2)에 旧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