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가상화폐 해킹 1년전부터 서버에 수상한 해외접속

일본 쓰쿠바(筑波) 대학 ‘암호·정보보안연구실(面研究室)‘의 오모테 카즈마사(面和成) 부교수팀이 대형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체크 해킹으로 암호화폐 넴(NEM) 580억엔(약 5700억원)이 도난당한 사건에 대해 인터넷접속 상황을 조사했다.

그 결과, 1년 전부터 이 암호화폐를 취급하는 불특정 다수의 PC를 대상으로 해외에서 의심스러운 접속이 반복적으로 일어났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해커가 공격 대상을 물색하며 해킹을 준비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좀더 자세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했다.

NEM 거래는 당사자끼리만 통신이 이루어지는데, 2016년 11월부터 2017년 11월까지 NEM을 취급하는 불특정 다수의 PC를 노린 수상한 접속이 반복적으로 실행되었다.

접속 형태가 일시적으로 급증하는 것이 특징으로, 1년 동안 10회의 접속 폭주가 관측되었으며 많을 때는 동시에 4000여 차례에 걸쳐 접속을 시도했다. NEM을 관리하는 서버와 보관 상황을 살펴본 것으로 추정된다.

접속 발신지는 러시아, 중국, 네덜란드, 독일 4개국으로 해커가 다른 지역에서 이 국가들을 경유하여 접속했을 가능성도 있다. 이번 해킹과 관련성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해킹 발생 2일전인 24일에도 러시아에서 의심스러운 접속이 시도되었다.

쓰쿠바 대학의 오모테 교수는 “이러한 접속 시도는 매우 특이한 형태이기 때문에 앞으로 코인체크 측의 통신기록과 함께 분석하면 해커 추적의 단서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고 언급했다.

가상화폐 투자의 위험성! 당신이 알아야 할 3가지 사실

비즈니스 잡지 포춘(Fortune) 웹사이트에 게재된 29일자 기사 ‘코인체크 암호화폐 해킹: 당신이 알아야 할 것 (The Coincheck Cryptocurrency Hack: Everything You Need to Know)‘ 의 동영상 해설이다.

암호화폐는 지난 몇 달간 투자가들에게 최고의 화제가 되었다.
비트코인 가격은 작년에 300%이상 급등했다. 2017년에만 2배가 되었다. 이더리움은 2000% 상승했다. 말할 것도 없이 투자가들은 암호화폐 투자에 열을 올렸다. 하지만 주의해야 한다.
암호화폐 투자에 있어서 당신이 알아야 할 3가지 사실을 알려드리겠다.

1. 암호화폐 투자는 주식, 펀드 어떤 다른 투자형태 보다 위험성이 크다.
1분 또는 1시간만에 25%급등하고 또한 순식간에 급락한다.

2. 스캐머(해커)를 조심하라.
비트코인은 상당히 가치가 있다. 해커는 투자자들의 계정을 노린다. 심지어 일부 거래소도 해킹 당했다.

3. 암호화폐는 전통적인 투자방식과는 완전 다르다.
여러분은 투자에 대한 세금을 내지 않고 있다. 미국국세청(IRS)은 큰 수익을 낸 투자자들을 체크하고 있다. 실제 작년에 800명만 국세청에 비트코인 수익을 신고했다.
거액의 투자가들은 자신이 보유한 자산의 5% 또는 10%만 암호화폐에 투자했다.
왜냐하면 나중에 큰 문제(폭락)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잠재적 위험성은 인터넷 붐보다 크다. 단지 닷컴 붐과 붕괴를 얘기하는 것은 아니다.
암호화폐로 큰 돈을 번 사람들이 많아지면 거품은 단번에 꺼질 수 있다.
그러면 그 사태는 닷컴버블의 붕괴 보다 심각할 것이다.

The Coincheck Cryptocurrency Hack: Everything You Need to Know
Here Are 3 Risks of Investing in Cryptocurrency
If you’re planning on investing in cryptocurrency, check out these 3 risks you could be taking with your money. By REUTERS January 29, 2018

https://kimtaku.com/nem-blockch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