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다큐 – 진화의 신비, 독(毒) 4부작 특집방송

poison 1024x535 EBS 다큐   진화의 신비, 독(毒)  4부작 특집방송

‘독’(毒)을 주제로 한 자연 다큐멘터리 <진화의 신비, 독> 4부작

<진화의 신비, 독>은 2013년 방송 직후 실시간 검색어 1, 2위를 기록하며 큰 화제를 모았던 <다큐프라임> ‘기생’을 만든 박성웅 PD의 작품이다.

EBS 다큐프라임은 인문, 문화, 과학, 자연, 건강, 육아 등에 관한 EBS 교육기획 다큐멘터리다. 생활과 밀접한 실용적인 다큐, 새로운 시각을 가진 신선한 다큐, 이야기가 있는 재미있는 다큐를 표방하며 매주 다양한 다큐멘터리를 선보이고 있다.

다큐프라임 – 진화의 신비, 독(毒)

1부 – 독(毒), 생존을 위한 선택

독을 가진 생물들이 있다. 독은 그들의 생존을 위한 숙명적인 선택이었다. 하지만 독만 가지고 생존은 완벽할 수 있을까? 그들의 삶은 언제나 편안할까? 진화는 영원히 끊임없이 계속된다.

2부 – 교란된 독(毒)의 생태계

독을 가진 생물이라도 한 번에 생태계의 꼭대기로 올라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독으로도 절대 극복할 수 없는 물리적인 격차도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거대한 생태계 교란자는 바로 사람이다.

3부 – 식물과 동물의 전쟁, 독(毒)

식물들은 생존을 위해 가시나 껍질 따위의 물리적인 방어 능력과 독성과 같은 화학적인 방어능력을 키워 왔고 동물들은 식물들의 공격에 적응하거나 이용하는 방법을 개발해 왔다. 최후의 승자는 과연 누구인가?

4부 – 독(毒), 야생의 기록

오스트레일리아 북부 웨이파의 바다, 코스타리카의 킬림, 인도네시아의 마나도, 부나켄, 램베, 라자암팟의 바다 등 다양한 지역에서 생존을 위해 독을 선택해야 했던 생물들을 다룬다.


https://www.youtube.com/watch?v=7yXQykmwTe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