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독수리 5남매’ 홍보물에 애니 ‘독수리 5형제’ 무단 사용 일본뉴스

민주당의 ‘독수리 5남매’ 홍보물 파문 – 일본야후 조선일보 일본어판

일본뉴스는 여당 민주당 의원이 일본 애니메이션 독수리 5형제(과학닌자대 갓챠만)을 무단 사용하여 한국내에서 물의를 빚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재정·김남국·김용민·장경태·최혜영 등 민주당 의원이 출연하는 유튜브 인터넷방송 홍보물에 ‘독수리 5형제’에 빗대 ‘더불어민주당 혁신 라이브 독수리 5남매’라고 표현한 포스터가 문제가 되었다.

일본방송국의 취재에 대해 “당의 공식적인 홍보물이 아니며 준비과정에서 지지자가 자발적으로 만든 것이다. 우리도 곤혹스럽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무단사용에 대해 “한국언론도 비판적으로 보도하고 있으며, 노재팬 일본불매운동을 주장하면서 정합성에 맞지 않는다“며 논란이 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애니를 제작하여 저작권을 소유한 한 일본 타츠노코 프로덕션은 자세한 내용을 몰라 답변할 수 없다고 말했다.

<독수리 5형제>는 요시다 다키오(吉田竜夫)의 원작 만화를 일본 다츠노코 프로덕션에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한 것이다.

원제목은 <과학 닌자대 갓챠만(科学忍者隊ガッチャマン)>이다. ‘갓챠맨’은 이 애니메이션 속의 리더인 ‘켄’의 칭호다.

1972년부터 10월 1일부터 1974년 9월 29일까지 후지티비에서 총105화로 방송되었다.

[옛날TV] 추억의 만화 OST – 독수리 5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