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보고대회 정책 콘서트

100대 국정과제 정책 콘서트

국정운영 5개년 계획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

문재인 정부에서 인수위원회 역할을 맡았던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19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정운영 100대 과제’를 발표했다. 문재인 정부가 앞으로 대한민국을 어떻게 이끌고 갈 것인지, 5개년 국정계획이 발표되는 자리가 마련된 것이다.

국정과제 보고대회는 형식면에서 기존의 딱딱한 기자회견 모습에서 벗어나 테드(TED: 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 강연을 차용했고, 명칭도 ‘콘서트’로 붙였다. 각 정책 분야별로 책임 위원들이 직접 무대에 올라 국민들께 설명하고 보고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새 정부는 촛불혁명 정신을 이을 것”이라며 “국민이 주인으로 대접받는 나라, 모든 특권·반칙·불공정을 일소하고 차별과 격차를 해소하는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한 “국정농단 사태로 무너진 대한민국을 다시 세우고 있다”며 “인수위 없이 어려운 여건에서 출발했지만 이제 나라다운 나라의 기틀이 잡혀가고 있다는 보고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5대 국정목표는 ▲ 국민이 주인인 정부 ▲ 더불어 잘사는 경제 ▲ 내 삶을 책임지는 국가 ▲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 ▲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등으로 정했으며, 각 국정목표를 실천하기 위한 세부 전략과 이행과제를 정리했다.

또한 국정기획위는 국정목표와는 별도로 새정부 국정비전을 선명하게 부각할 수 있고 최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4대 복합ㆍ혁신과제를 선정했다.
▲ 일자리경제 ▲ 혁신 창업국가 ▲ 인구절벽 해소 ▲ 자치분권과 균형발전

문재인 대통령 “국정운영 100대 과제” 발표

오늘 문재인 정부의 5년 정책을 정리해 만든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이 발표됐다.

이번 계획은 ‘국민의 참여’로 만들어진 것으로 더욱 뜻깊다. 국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해 운영한 ‘광화문 1번가’에 접수된 총 16만 여 건의 국민 제안과, 세월호의 아픔이 있는 목포 신항과 해양금융센터 등 현장의 요구도 적극 수렴했다.

문재인호 5년 동안 어디로, 무엇을 위해, 어떻게 나갈지 가리키는 나침반이 될 국가비전은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으로 정했다.

‘국민의 나라’는 국민이 나라의 주인임을 확인했던 촛불 정신을 구현하고, 국민주권의 헌법정신을 국정운영의 기반으로 삼는 새로운 정부 실현을 의미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은 대한민국의 모든 제도가 문재인정부의 핵심가치인 ‘정의’의 원칙에 따라 재구성될 것임을 선언하는 것이다.

[풀영상] 테드(TED)스타일의 국정과제 보고대회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

문재인호 5년 동안 어디로, 무엇을 위해, 어떻게 갈지 제시하는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은 ‘국가비전’, ‘국정목표ㆍ전략’, ‘100대 국정과제’, ‘복합ㆍ혁신과제’ 로 구성되어 있다. 국가비전 달성을 위한 실천전략으로서 5대 국정목표와 20대 국정전략, 100대 국정과제를 설정했다.

‘100대 국정과제’는 지난 대선기간 중 국민들께 약속한 201개 공약, 892개 세부공약 하나하나를 꼼꼼히 확인하여 선정했다. 5대 국정목표와 20대 국정전략, 100대 국정과제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목록

국정과제 자료 PDF다운받기

국정운영 5개년 계획 100대 국정과제 목록

100대 국정과제 정책 콘서트 이모저모

트럼프 국빈 방문을 준비하는 청와대 사람들 | 김타쿠닷컴

https://youtu.be/SOH10kDZtqU국빈 맞이에 분주한 청와대 풍경 하일라이트 영상미국 대통령으로는 25년 만에 국빈으로 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문재인 정부의 첫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