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남강유등축제 올빰야시장 재오픈! 경남 가을축제정보

8월말 진주문화재 야행(夜行) 행사 때 이틀간 문을 연 논개시장 올빰야시장

지난달 임시개장은 그저 예고편일뿐!

진주의 새로운 야간 문화 올빰야시장 그랜드오픈

🎬10월 1일 오픈! 커밍쑨~

📌11월 말까지 쭉~ 매주 토요일 18시 ~ 23시!

진주시 가을축제 3년만에 정상 개최

진주남강유등축제, 개천예술제, 2022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진주남강유등축제는 10월 10일부터 31일까지 22일간, 개천예술제는 10월 27일부터 11월 3일까지 8일간,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은 10월 21일부터 11월 3일까지 14일간 진주성과 남강 일원에서 개최된다.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의 공연프로그램인 코리아드라마어워즈와 KDF콘서트는 10월 축제의 전야제 성격으로 경남문화예술회관에서 10월 8일과 9일에 각각 개최된다.

진주남강유등축제

주제 : 역사의 강, 평화를 담다

부제 : 진주의 춤 • 달빛여행

기간 : 2022. 10. 10(월) ~ 2022. 10. 31(월) [22일간]

남강에 전시된 모든 등(燈)에 불을 밝히고,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행사 초혼점등(燈)은 19시30분에 시작한다.

진주유등축제는 임진왜란 진주성 전투에서 왜군이 강을 건너는 것을 저지하고, 가족에게 안부를 전하기 위해 남강에 유등을 띄운 데에서 유래되었다.

임진년(1592) 10월, 진주목사 김시민 장군을 비롯한 3,800여명의 수성군(守城軍)과 진주성을 침공한 2만 여명의 왜군이 벌인 제1차 진주성전투는 6일간 이어졌다.

치열한 공방이 오가는 가운데 진주성 수성군이 칠흑같이 어두운 밤에 남강에 유등(流燈)을 띄워, 남강을 건너려는 왜군을 저지하는 군사전술로, 한편으로는 성 밖의 가족들에게 안부를 전하는 통신수단으로 사용했다.

유등축제 사진 (네이버 블로그)

  1. 진주성 건너 남강 둔치 야경
  2. 소망진산 유등 테마공원 주변
  3. 진주성 야경 보기

동반행사

진주실크박람회, KBS특집 가요무대

망진산 KBS철탑레이저 쇼

2022 진주세계민속예술비엔날레

경남무형문화재축제

2022 진주건축문화제, 전국소힘겨루기대회

진주가요제, 진주역사골든벨, 진주국제농식품박람회

올빰 가요제 최우수상 막걸리 한잔

드라마 징크스의연인(Jinxed at First) 촬영지 행운 생선가게 앞

예비 문화도시 선정

진주시 또 일냈습니다👍

문체부가 인정한 ‘예비 문화도시’로 선정🎉

예비문화도시 🥉레벨 획득하고, 1년 간 ‘적정(適正) 문화도시 진주’를 향해 달립니다🚲

과거의 자원과 현재의 자원이 조화롭고 사람 간, 지역 간 균형을 갖춘 도시로 변신 예정!

2023년, 문화도시로! 🥇만렙 찍으러 갑니다🙌

경남가을축제

10월에 떠나는 경남의 축제·문화 여행

진주 남강유등축제, 개천예술제, 창원 K-pop 월드페스티벌, 사천 에어쇼, 김해 분청도자기축제, 마산국화축제 등 가을축제 풍성

주요 축제·문화행사를 포함한 볼거리·먹거리·체험거리를 담은 관광코스 선 보여

우선 창원시에서 K-pop 월드페스티벌을 시작으로 마산국화축제, 창원 단감축제가 열리고, 진주시에서는 남강유등축제,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개천예술제가 차례대로 개최된다.

​통영시에서는 윤이상 국제음악콩쿠르, 사천시에서는 사천에어쇼 및 농업한마당축제가 열리고, 김해시에서는 허왕후 신행길축제를 시작으로 김해분청도자기축제, 평생학습 과학축제, 김해독서대전이 차례대로 개최된다.

​거제시에서는 섬꽃축제, 청사초롱 가을추억 만들기 축제가 개최되고, 양산시에서는 삽량문화축전을 시작으로 차문화축제, 양산국화축제, 배내골사과축제가 열린다. 의령군에서는 신번문화축제, 댑싸리 마을축제, 리치리치 페스티벌이, 창녕군에서는 비사벌문화제가, 남해에서는 독일마을 맥주축제가 개최된다.

​하동군에서는 토지문학제와 지리산 회남재 숲길 걷기행사가, 산청군에서는 산청한방약초축제와 남명선비문화축제가, 함양에서는 천령문화제, 거창에서는 감악산 꽃&별여행 축제, 합천군에서는 황매산 억새축제를 시작으로 합천기록문화축제가 연이어 개최된다.

억새 군락지 황매선 산책길 강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