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의 보름달은 철갑상어 달 (Sturgeon Moon)

8월 12일 (음력 7/15)은 보름달(full moon)이 뜬다.

만월은 29.5일마다 발생하며 매월 음력 15일에 뜨는 보름달에는 달마다 별칭이 있다

이 별명은 미국 북부와 동부에 거주하는 아메리카 원주민들로부터 전해져온다

우리가 숫자로 달을 구분하듯 원주민 부족들은 보름달에 독특한 이름을 부여해 달을 구분했다.

8월은 철갑상어를 잡는 시기였기 때문에 철갑상어 달(Sturgeon Moon)으로 불렸다.

일부에서는 곡물을 수확하기 시작한다고 해서 곡물의 달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일본어 가타카나는 スタージョンムーン

일본식 이름은 앞에 철갑상어를 붙여 쵸자메즈키 (チョウザメ月)

이름은 철갑상어라고 불리지만 실제로 상어도 아니고 철갑으로 덮혀 있지도 않다.

짧게는 20년에서 길게는 100년 이상 살며, 산란기에 강을 찾는 물고기다. 성장이 매우 늦고 국제적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절멸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8월의 영문 별칭 

Red moon(赤月)
Dog Day’s Moon(盛夏月)
Lightening Moon(稲妻月)
Women’s Moon(女性月)
Fruit Moon(果物月)
Grain Moon(穀物月)
Green Corn Moon(青トウモロコシ月)
Dispute Moon(論争月)

월별 달의 명칭

9월~7월 달 이름

곡식을 추수하는 9월은 하비스트 문(Harvest Moon), 추수의 달

겨울을 준비하는 동물들이 살찌는 10월은 사냥에 적합한 사냥꾼의 달, 헌터의 달(Hunter’s Moon)

추수가 끝나고 낙엽이 떨어져 숨을 곳 없는 동물들을 사냥하는 시기이다.

겨울을 나기 위해 따뜻한 동물의 털이 필요한 11월은 비버 문(Beaver Moon)

또는 첫 서리가 내린다 하여 서리 달(Dying Grass Moon)이라 부르기도 한다.

12월은 말 그대로 추운 겨울이라 추운 달, 콜드 문(Cold Moon)

1월은 굶주린 늑대들의 울음이 들리는 울프 문(Wolf Moon)

2월은 눈이 많이 내려 눈 달, 스노우 문(Snow Moon)

3월은 기온이 따뜻해지며 지렁이가 나타나고 새가 먹이를 찾는 웜 문(Worm Moon)

4월은 분홍의 꽃잔디와 풀협죽도(phlox)가 피는 시기 핑크 문(Pink Moon), 부활절이 있어 에그 문(Egg Moon)

5월은 꽃이 만발하는 꽃의 달(Flower Moon), 우유를 짜는 시기 우유 달(Milk Moon)

6월은 딸기를 수확하는 시기 딸기 달(Strawberry Moon)

7월은 장마와 함께 폭풍이 몰아치는 썬더 문(Thunder Moon), 수사슴의 뿔이 완전히 자라는 (Full Buck M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