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일본의 길일, 음력 달력과 날짜 계산기

일본의 길일(大安) 달력은 육요(六曜)를 바탕으로 계산한 것이다. 음력달력은 아래 링크를 참조

2018년 달력에서 大安(타이안)으로 표시된 날이 길일이다.

불멸(仏滅)은 음양도(陰陽道)에서 만사에 흉하다고 하는 날이다.

실제 통계적으로도 나쁜 경우가 많으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다.

올해 액년(厄年)인 사람

남성: 1994년생, 1977년생, 1958년생
여성: 2000년생, 1986년생, 1982년생

성명판단 한자획수로 길흉진단(성과 이름을 한칸 띄워서 입력)

오늘의 육요

2018년 달력 PDF 다운로드

일본의 프리랜서 웹디자이너가 운영하는 사이트 아라쿠네

Simple Printable PDF Calendar – Free Download
http://www.arachne.jp/calendar/en/

일본달력 – 일수계산달력

로쿠요 (六曜, 육요)

요일(曜日)이란 단어에서 요(曜)란 글자는 빛난다는 뜻이다.

태양을 가리키는 일(日)과 깃 우(羽), 새 추(隹)로 구성되는 요(曜)는 날개를 펴고 하늘을 가로지르는 태양새를 나타낸다.

이집트 신화에서 매일 동쪽에서 날아올라 서쪽 바다로 떨어져 죽은 뒤 다음날 다시 살아나는 불사조(phoenix)란 것으로, 바로 태양을 의미한다.

동아시아에서는 봉황을 뜻하며 동서남북의 신(神) 중에 남방신인 붉은 새, 즉 주작(朱雀)을 가리킨다.

이는 모두 태양을 상징하는 것으로 요(曜)의 글자 속에 포함되어 있다.

일본에서는 6일을 한주로 여기는 육요(六曜)의 전통도 있는데 그것은 중국 한나라 시대에 오행설(五行說)이 아니라 육행설(六行說)이 한때 널리 알려진데 따른 것이다.

이 전통에 따라 아직도 일본의 민간달력에는 이 방식을 표시해 사용하고 있다. [경상일보: 일주일의 유래와 음양오행]

일본에서 결혼식을 비롯해서 행사의 날짜를 잡는는 것을 히도리(日取り)라고 한다.

우리도 그렇지만 특히 관혼상제(冠婚葬祭)에서 길흉을 따지는 풍습이 있다.

타이안(大安) · 부츠메츠(仏滅) 같은 날이다. 록키(六輝), 스쿠요(宿曜)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시치요(七曜, 음양오행)와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메이지 이후에 만들어진 이름이다.

육요(六曜)는 원래 중국 당나라 시대에 로쿠닌 지카(六壬時課)라는 시간의 길흉을 따지는 점이었다.

그것이 14세기에 일본에 들어와서 변화되고 에도시대 후기부터 일반에게 널리 유행되어 오늘에 이른 것이다.

센쇼(先勝) 오전이 길(吉)하고 일을 서둘러 결단하면 길(吉).
토모비키(友引) 정오만이 흉(凶)이고 오전과 오후는 길(吉).
센부(先負) 오후가 길(吉)하고 평정을 유지하면 길(吉). 공무는 흉(凶)이고 서둘러도 흉(凶).
부츠메츠(仏滅) 하루 종일 흉(凶)이고 만사가 흉(凶)이며 결판이 나지 않음.
타이안(大安) 하루 종일 길(吉). 결혼·사업 등 만사형통.
샥쿠(赤口) 정오만 길(吉)하고 공무·소송·계약 등은 흉(凶).

①大安(たいあん)
②友引(ともびき)
③先勝(せんしょう/さきがち)
④先負(せんぷ/さきまけ)
⑤赤口(しゃっこう/しゃっく)
⑥仏滅(ぶつめつ)

결혼에는 타이안(大安)이 길일(吉日)이고 토모비키(友引), 센쇼(先勝)가 다음 가는 길일이며 센부(先負), 샷쿠/샷코(赤口), 부츠메츠(仏滅) 등이 손 타는 날로 되어 있다.

그러나 이것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없다.

이것은 역법가운데에서도 가장 역사가 일천하고 기원도 잘 알려지지 않았다.

계산하는 방법은 음력 1월 1일을 센쇼오(先勝)로 해서 순서대로 로쿠요(6曜)를 맞추어 나가는 것이다.

2월 1일은 토모비키(友引)부터, 3월 1일은 센부(先負)부터 시작하는 것을 보면 약간은 유희적인 요소도 있는 것 같지만 일본인들은 이를 거의 전적으로 신뢰하고 있다.

날짜 및 일수 계산 사이트

특정한 날짜로부터 특정한 날짜까지의 일수를 계산합니다.

일수계산

다양한 계산기

2018 무술년 개띠해 무료 운세 및 연령 조견표, 나이계산 | 김타쿠닷컴

2018년은 무술년(戊戌年) 강아지 해, 대한민국과 가내(家內)의 개운(開運)을 기원하며…이 페이지에서는 황금 개띠해인 무술년이 갖는 의미와 2018년 나이계산 한일 연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