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지(emoji) – 이모티콘 전문 사이트

이모티콘에서 진화한 그림문자 이모지(emoji)

일본에서는 에모지로 부른다.

누리꾼들의 감정 표현 수단인 ‘이모티콘’이 그림문자로 진화한 것이 바로 이모지다.

국내에서는 이모지라는 표현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뭉뚱거려 이모티콘으로 부르고 있다.

이모지 검색 사이트 ‘이모지피디아(emojipedia)’는 이모지를 “작은 얼굴 같은 그림들을 휴대전화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한 캐릭터들”이라고 정의한다.

애플, 삼성, LG등의 핸드폰 제조사 및 페이스북, 구글,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각종 SNS에서 사용되는 이모지를 다운 받을 수 있다.

무슨 뜻인지 잘 모르는 이모지는 이모지피디아에서 검색해보면 도움이 된다.

Samsung’s Emoji Adventures

일본 최대 이동통신회사 NTT도코모 디자인 연구원인 구리타 시게타카(栗田穣崇)가 ‘이모지의 아버지’로 불린다.

구리타는 휴대전화에서 사용하는 문자를 더 풍부하게 만들고 싶었다.

그는 1999년 일본의 만화책과 도로 표지판 등에서 힌트를 얻어 176개의 기호를 그림으로 만들고, ‘이모지’라는 이름을 붙였다.

일본어로 그림을 뜻하는 ‘에’(絵)와 문자라는 뜻의 ‘모지’(文字)라는 한자어를 조합한 것으로, 그림글자(pictograph)로 해석할 수 있다.

일부에서는 이모지를 ‘감정을 전달하는 글자’(emotion+字)로 해석하기도 한다.

얼굴 표정을 그린 것이 많기 때문에 ‘얼굴’(가오)이란 뜻의 일본어를 섞어 ‘가오모지’로도 불린다.

Facebook Discontinues Messenger Emojis

iOS 11.1의 새로운 이모지

https://twitter.com/jeremyburge/status/917447939785621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