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일본주장이 왜 허위인가! 학술광고 시리즈 5편

독도 독도, 일본주장이 왜 허위인가! 학술광고 시리즈 5편

경북도 독도 홍보전략 확 바꾼다.

경북도는 독도(獨島)에 대한 일본 주장의 허구성을 밝혀 정면 비판하는 독도 학술광고 시리즈를 제작했다. ‘독도, 일본주장이 왜 허위인가!’라는 제목의 총 5편으로 구성된 이 광고물은 독도에 대해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복영 경상북도 독도정책관은 “최근 파상적으로 침탈해오는 일본의 독도야욕에 감정적으로 맞서기보다, 논리적․이성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번 독도학술광고 시리즈를 제작하게 됐다”며, “이를 계기로 민간의 독도지킴이 활동도 한층 성숙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독도 바로알기 독도, 일본주장이 왜 허위인가! 학술광고 시리즈 5편

일본 외무성이 만든 독도 한국어홈페이지에 보면 “1905년 이전에 한국이 다케시마를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었던 것을 나타내는 명확한 근거는 제시되지 않았다 “고 기재하고 있는데…

세종대 호사카 유지 교수의 칼럼

한국으로 귀화한 독도 전문가 호사카 교수가 신문에 투고한 칼럼의 일부이다.

독도 전문가 호사카 유지 교수 독도, 일본주장이 왜 허위인가! 학술광고 시리즈 5편1945년 8월 15일 일본이 태평양전쟁에 패하고 독도가 한국 영토로 돌아왔다. 그런데 일본은 독도를 일본 영토로 만들기 위해 연합국 측에 섬 이름은 ‘다케시마(竹島)’이고 한국어 이름은 없다고 거짓 보고를 했다. 이름이 영유권의 소재를 나타내므로 일본은 독도라는 명칭을 숨긴 것이다.

독도의 원래의 이름은 우산도였다. 그러나 1882년 이후 울릉도로 이주한 사람들이 독도를 돌섬으로 부르기 시작했고 돌섬을 한자 표기한 석도(石島)가 1900년 10월 25일 반포된 칙령 제41호에 독도의 명칭으로 기재됐다. 1904년 9월 25일엔 일본 군함 니타카가 항해 일지에 ‘독도’라는 이름을 최초로 이렇게 적어 놓았다. ‘한국인은 이것을 독도라고 쓰고, 본방 어부들은 줄여서 리안코도라고 칭한다.’

이 자료는 도쿄의 국립공문서관이 소장한 일본 공문서다. 일본은 1905년 2월 이름도 주인도 없는 섬이라며 독도를 시마네현 오키섬에 편입했으나 사실 1904년 9월 이미 ‘독도’라는 명칭이 있었고 그 주인이 한국임을 확인한 것이다. 반면 1904년 당시 독도의 일본 이름은 없었다. 그래서 독도를 프랑스가 이름 붙인 ‘리앙쿠르 록스’를 줄여서 리안코도라고 부른다고 기록한 것이다.이 사실은 늦어도 1904년 9월 한국이 작은 바위섬을 독도라고 부르며 실효 지배했고 일본은 독도를 소유하지 않았음을 증명한다.

일본은 17세기에 독도를 불렀던 그들의 이름 ‘마쓰시마’를 잊어버린 상태였다. 즉 당시 일본은 독도에 대한 영유권 개념 자체가 없었다. 니타카의 항해 일지는 독도라는 한국 명칭을 확인해 준 사실을 넘어 한국이 일본보다 먼저 독도를 실효 지배한 국가라는 증거가 되는 귀중한 자료다.

독도 학술광고 시리즈

제1편 ‘독도, 일본 땅 이라고?’

‘죽도(울릉도) 와 일도(독도)는 본방(일본)과 관계없음’이라고 명시한 1877년 태정관지령 문서를 증거로 내세워 일본 스스로 독도가 한국 땅임을 천명한 사실을 밝히고 있다.

1.독도 일본땅이라고 743x1024 독도, 일본주장이 왜 허위인가! 학술광고 시리즈 5편

제2편 ‘독도, 일제강점과 관계없다고?’
1904년 2월 러일전쟁을 일으킨 일본이 러시아 함대가 동해로 남하하는 것을 막기 위해 독도에 망루를 설치하는 등 독도가 일본침략의 첫 희생물이 된 경위를 밝히고 있다.

2.독도 일제강점과 관계없다 743x1024 독도, 일본주장이 왜 허위인가! 학술광고 시리즈 5편

제3편 ‘한국은 독도를 몰랐다고?’
샌프란시스코조약 초안 작성 때 독도가 한국 땅으로 명시되었음을 알리고, ‘리앙코르도’암(岩)을 한국 사람은 ‘독도’라고 불렀다는 사실을 기록한 니타카호 항해일지도 제시했다.

3.한국은 독도를 몰랐다 743x1024 독도, 일본주장이 왜 허위인가! 학술광고 시리즈 5편

제4편 ‘독도는 일본 땅, 미국도 인정했다고?’
1948년 주한미군사령부 공문에서 ‘독도 근처 수역은 한국인 어부들이 가장 좋아하는 어업지역’이라고 적시, 미군정이 독도가 한국 땅임을 명확히 밝힌 공문서를 게재하고 있다.

4.독도는 일본땅 미국 인정 743x1024 독도, 일본주장이 왜 허위인가! 학술광고 시리즈 5편

제5편 ‘독도, 진실은 하나!’
‘두 섬이 서로 거리가 멀지 않아 날씨가 맑으면 바라볼 수 있다’는 1454년 세종실록 지리지와 ‘독도(석도)를 울도군 관할지역’으로 명시한 1900년 10월25일 칙령 41호를 소개하고 있다.

5.독도 진실은 하나 743x1024 독도, 일본주장이 왜 허위인가! 학술광고 시리즈 5편

독도 관련 자료 및 영상 홍보물

독도 지킴이 1024x541 독도, 일본주장이 왜 허위인가! 학술광고 시리즈 5편

독도 리플렛 | 대한민국 독도 리플렛

외교부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영토, 독도
이 동영상은 국어, 네덜란드어, 말레이시아어, 몽골어, 베트남어, 스와힐리어, 우르두어, 인도네시아어, 터키어, 태국어, 폴란드어, 필리핀어(타갈로그어), 헝가리어 자막을 선택하여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재생화면의 설정 버튼 에서 선택)

[올리버쌤] 독도는 한국 땅! 영어로 일본 억지 논리 끝장내는 법

지리적으로 독도는 한국과 더 가까워. 한국까지는 87.4km이고, 일본까지는 157.5km이야.
Geographically, Dokdo is much closer to Korea. From Korea: 87.4km From Japan: 157.5km.

역사적으로 문서를 찾아보면 증거가 많아. 512년 신라시대 삼국사기부터 1900년 대한제국 문서까지 독도가 한국땅이라고 써있거든.일본 고대문서에도 마찬가지야. 다만 일본은 그 자료를 숨기고 있지.
There is plenty of historical documentation of Dokdo being Korean territory.
The history of Dokdo can be found from sixth century Sila Dynasty up to the year 1900.
Even Japan has these historical records, but keeps them hidden.

1905년에 잠깐 일본이 독도를 점령했던건 사실이야. 그때는 한국이 일본에게 주권을 침탈 당했었거든.그런데 2차 세계전쟁에서 일본이 지면서 1951년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에서 한국에 대한 모든 권리를 포기하기로 했어.
In the year 1905, Japan occupied Dokdo for strategic purposes.
This is when Japan began its occupation of Korea.

독도 관련 사이트

파파이스 출연 호사카유지 교수, 신친일파 경계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