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 도마 안중근 의사 기념관 방문 사진과 영상

위국헌신 군인본분(爲國獻身 軍人本分) 남산 안중근 의사 기념관에서..

충무공 이순신 장군과 더불어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영웅 안중근 (安重根, 1879.9.2~1910.3.26)

서울 남산공원에 있는 안중근 의사 기념관은 도마(多默) 안중근 의사를 기념하기 위해 세워진 역사기념관이다.

사단법인 안중근 숭모회가 관리운영하고 있으며 1970년 10월 26일 안중근 의사의 하얼빈 의거 61주년을 기념하여 설립되었다.

2010년 10월 26일 이전에 있었던 한옥모습의 구관(舊館)을 철거하고 현재의 자리에 신관을 설립하여 안중근 의사가 1909년 10월 26일 전 한국총감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저격한 하얼빈 의거 101주년을 기념하여 개장하였다.

여기서 남산정상으로 올라가는 등산 코스도 있는데 20분 정도 걸린다.

주차시켜 놓고 운동삼아 걸어서 올라가는 것도 좋다.

기념관 뒷쪽에 입구가 있다.

산을 깊게 파서 그런지 옆으로 난 입구길이 약간 경사져 있고 지하로 내려 가는 느낌이다.

기념관 중앙에 대한독립 태극기를 배경으로 안중근의사 동상이 있다.

일본 대림사의 안중근 의사 추모

일본 미야기현 대림사(大林寺 다이린지)는 안중근 의사의 위국헌신군인본분(爲國獻身軍人本分)이라는 유묵비(遺墨碑)와 위패를 모시고 있다.

안중근 의사가 뤼순감옥에 수감 중, 일본군 헌병 간수이었던 치바 도시치(千葉十七)는 처음에는 조선통감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사살한 안중근 의사에 대하여 분노하는 마음을 갖고 있었으나, 점차 안중근 의사가 동양 평화를 갈구하는 굳은 의지와 높은 인품의 소유자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두 사람은 한국 독립군과 일본군, 사형수와 감옥 간수, 가톨릭 신자와 불교도라는 장벽을 넘어 서로 존경하며 깊은 우정을 나누게 된다.

안중근 의사는 사형되기 직전, 치바 도시치(千葉十七)에게 「爲國獻身軍人本分」의 필묵을 선물로 전달한다.

이 필묵은 후손이 안중근 의사 기념관에 기증했다.

기념관 담당자에게 물어보니 기념관에서 제대로 보관하기 어려워 세종로에 원본이 있다고 한다.

남겨진 벼루 – 우리 마음의 안중근

벼루 관련 일본책. わが心の安重根 – 遺された硯

기념관의 추모 메모들

설민석의 토마스 안중근 이야기

 

안중근 의사 특별 다큐

[안중근 의사 순국 106주년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내가 이토를 죽인 15가지 이유

위국헌신 군인본분(爲國獻身 軍人本分) 의 정신을 유산으로 남긴 안중근(1879. 9. 2~1910. 3. 26) 장군!

과연 우리는 안중근 장군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이러한 물음에 해답을 제시할 특집 다큐멘터리가 바로 ‘내가 이토를 죽인 15가지 이유’이다

국방TV는 안중근 장군 서거 106주년을 맞아 국방TV에서 제작한 본 다큐멘터리는 안 장군이 중국 뤼순 감옥에서 사형되기 전 남긴 유묵 위국헌신 군인본분을 중심으로 사형 집행절차에 대한 반론, 동양평화론 의 내용과 의미, 과연 내가 안중근이라면 이라는 원론적인 물음에 대한 고찰의 시간을 제공한다.

또, 누구보다도 평화를 사랑한 자연인 안 장군이 이토 히로부미 저격을 결심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 그리고 치밀하게 준비된 거사 약 2주 전부터 그의 행적을 따라가 본다.

이와 함께 안 장군을 통해 한·일 관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일본인들의 모임, 그의 영정을 모셔놓은 일본의 절과 세간에 잘 알려지지 않았던 유묵 등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