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탄도 미사일 화성12형 전력화! 김정은 발사 참관

북한의 신형 화성 12형 중거리 탄도미사일 전력화 주장! 

16일 아침 북한 매체는 중거리 탄도 미사일(IRBM) 화성 12의 발사 훈련에 성공했다고 전했다.
15일 일본 홋카이도 상공을 통과 한 탄도미사일이다. 16일자 노동신문은 평양 국제공항에서 화성 12형 미사일이 이동식 발사대에서 발사되었고, 그것을 김정은 위원장이 참관하는 사진을 게재했다.

김 위원장은 “화성 12의 전력화가 실현되었다”고 발사 성공에 만족하며 주먹을 드는 포즈를 취하고 있다. 북한은 화성 12형이 예정된 궤도로 일본 홋카이도 상공을 통과하여 태평양의 목표 해역에 착탄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최종 목표는 미국과 힘의 균형을 이루어 군사적 선택을 불가능케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핵 전력 완성 목표는 거의 종착점에 도달했다”고 핵 미사일 기술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북한 김정은 화성12형 미사일 발사 참관

NATO 코드네임 KN-17

평양공항에서 화성-12형 탄도미사일 발사

탄도미사일 종류

대륙간 탄도 미사일 (Intercontinental ballistic missile; ICBM)
사거리 5,500km 이상의 미사일

중거리 탄도 미사일 (Intermediate-range ballistic missile; IRBM)
사거리 3,000~5,500km 정도의 미사일

준중거리 탄도 미사일 (Medium-range ballistic missile; MRBM)
사거리 1,000~3,000km 정도의 탄도미사일

단거리 탄도 미사일 (Short-range ballistic missile; SRBM)
사거리  1,000km 또는 그 이하의 탄도미사일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Submarine-launched ballistic missile; SLBM)
현대식 SLBM은 대륙간 탄도 미사일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대부분 같은 무기 파트에 속한다.

https://kimtaku.com/nk-miss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