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지오코딩 활용 마케팅 및 특정지역 정보 검색 방법

지오코딩을 활용한 지오마케팅 ! 특정 장소 주변에 있는 사람을 타겟팅! 
위치정보 활용, 장소 및 거리를 지정하여 트윗 검색하는 방법

모바일 기기가 일상화된 지금 온라인과 오프라인 행동을 연결하는 마케팅 데이터로서 위치 정보 활용이 주목 받고 있다.
지난 8월 일본의 웹광고연구회 세미나에 참석한 트위터 재팬의 하세가와 씨는 ‘지오 마케팅의 미래와 최신 사례’라는 제목의 강연에서 실시간 업데이트가 많은 트위터만의 특성과 위치 정보의 활용에 대해 설명했다.

폭 넓은 사용자가 실시간 정보를 검색하는 트위터

최근에 발표한 일본의 트위터 월간 사용자는 2016년 9월 시점에 4,000만건, 글로벌 시장은 2017년 7월 시점에 3억 2,800만건에 달했다. 일본에서는 현재 트위터 이용자를 더욱 늘리기 위해 30~40대를 타킷으로 한 브랜드 캠페인을 강화하고 있다.

트위터에 접속시 사용하는 기기는 세계적으로 모바일이 83%를 차지하며 일본에서는 모바일 비율이 더 높다. 또한 140자의 텍스트(한중일 제외 280자로 확대) 뿐만 아니라 프리롤, GIF 애니메이션, 360도 영상, 라이브 동영상 등 다양한 미디어도 공유가 가능한 플랫폼으로 변신했다.

트위터의 이용 목적도 다양해지고 있다. 하세가와 씨는 열차 지연이나 재해 상황 등 지금 일어나고 있는 사건사고에 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얻기 위해 트위터를 가장 먼저 확인한다며 최신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트위터에서는 현재의 유행과 트렌드를 발견할 수 있고,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는 장소라고 언급했다.

생생한 입소문 정보는 상품구매와 연결된다.

트위터 검색은 상품을 구입하기 전 정보수집을 위한 도구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열린 마당인 트위터에는 네거티브를 포함한 이용자의 리얼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트위터 이용자 조사 데이터를 보면, 트위터 이용자는 구매 의욕이 높고, 일상 용품부터 고가의 상품 구매까지 스마트폰 사용자의 34%가 트위터 검색을 활용하고 있다.

특정 장소의 주변 트윗 정보 확인하기

주로 모바일 기기로 접속하는 트위터는 출퇴근 전철이나 버스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단, 트위터에서 위치 정보를 활용하려면 위치 뿐만 아니라 주변에서 타 유저가 업데이트하는 트윗의 내용이 중요하다.

트윗에는 단순한 위치 뿐만 아니라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정보가 업데이트 된다.

보통 트위터 검색을 하면 뉴스나 업체 정보 위주로 표시되어 원하는 정보를 찾기가 어렵지만 지리정보를 의미하는 지오코딩(GeoCoding, 주소를 위도 및 경도 같은 지리 좌표로 변환하는 프로세스)을 사용하여 검색하면 해당 주소 근처에서 날린 트윗만을 검색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트윗 검색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지오코드는 아래 사이트나 구글 지도에서 취득 가능하다.

트위터 지오코드 검색예

예를 들면 홍대역 반경 500m 내에서 날린 맛집 관련 트윗을 찾고 싶다면
맛집 geocode:37.5560805,126.92344520000006,0.5km 처럼 입력하면 된다.
김타쿠닷컴의 주소는 홍대입구역과 연결된 건물이다. 또는 트위터 고급검색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지역 설정이 광범위 하다.

아래 홍대역(김타쿠닷컴) 반경 500m 이내에서 올린 맛집 트윗 검색 결과다.

일본나까마 김타쿠닷컴 트위터
팔로하고 실시간 정보를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