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마케팅] 트위터 애널리틱스 해설 및 사용방법 소개

국내 대표적인 SNS 트위터 분석 사이트 활용과 온라인 마케팅에 도움되는 정보

효율적인 웹마케팅을 위한 트위터 통계, 팔로워, 키워드, 트윗 트렌드 분석하기 

트위터의 공식 애널리틱스(분석툴)을 활용하고 있나요? 트위터 애널리틱스 화면과 데이터 이용방법에 대하여 2017년 12월 기준으로 정리 해보았다.

트위터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를 통해 계정의 트윗 효과를 분석하여 반응이 좋은 트윗을 파악함으로서 더 많은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트윗 하는 시간대, 게시물의 내용 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체크하면서 운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5개국 트위터 이용자수 비교. 인구가 많은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순으로 트위터 이용자가 많다.

트위터 애널리틱스 페이지 접속

트위터 이용자는 자신의 트윗에 관련된 통계 자료를 트위터 애널리틱스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데이터는 매일 업데이트 된다.

PC화면 우측 상단의 프로필 클릭하면 표시되는 트리 메뉴에서 애널리틱스를 클릭한다. 스마트폰에서는 이용 불가능하다.

접속 주소는 https://analytics.twitter.com/

아시아 태평양 국가 5개 나라의 트위터 이용자 비율 비교. 인터넷 사용자 대비 트위터 이용자 비율은 인도네시아, 일본, 한국 순이다.

애널리틱스 메인화면

애널리틱스 홈 화면에서는 기본적으로 최근 28일간의 주요 통계와 월별 트위터 활동내역을 확인 할 수 있다.

최근 28일간의 주요 통계

최근 28일간의 트윗(수), 트윗 노출수, 프로필 방문 횟수, 멘션수, 팔로워수가 표시된다.

월별 하일라이트

애널리틱스 메인페이지를 스크롤해서 밑으로 내리면 월별 트윗 하이라이트를 볼 수 있다.

인기 트윗, 인기 미디어 트윗, 인기 팔로워, 트윗 노출수 등이 월별로 표시된다.

위의 이미지의 하단부분이 12월1일부터 8일까지의 하일라이트다.

일본 편의점 미니스톱 성인잡지 판매 전면중지, 저널리스트 일본의 이토시오리, 강간범 끝까지 심판하겠다! 이 두개의 트윗이 가장 주목을 받았다.

11월 트윗중에서는 문재인 대통령 포항 지진피해 현장 방문과 동남아순방 APEC 참석차 베트남 다낭 국제공항에 도착한 소식이 인기 트윗과 인기 미디어 트윗에 선정 되었다.

트윗 활동

최상단 메뉴의 트윗을 클릭하면 트윗 활동 페이지가 표시된다.

화면 제일 위에 일별 노출수와 트윗수가 그래프로 표시된다. 오가닉 노출수는 트위터와 RT를 통해 자연스럽게 트윗을 본 사람의 수이며 트윗은 그날의 트윗수이다.

그 밑에는 트윗별 노출수, 참여수, 참여율이 표시된다. 트윗, 인기 트윗, 트윗 및 답글, 프로모션 탭으로 메뉴 전환이 가능하다.

개별 트윗을 클릭하면 트윗활동 내역(노출수, 총 참여수, 링크 클릭수)이 표시된다.

만약 참여율이 높은 트윗을 분류하며 경향을 분석하거나 링크 클릭율이 높은 트윗이 궁금할 때는 우측 위의 데이터 내보내기를 클릭하여 CSV파일을 다운받는다.

다운로드 조건은 최근 7일, 최근 28일, 월별 설정이 가능하다.

오디언스 정보

오디언스 정보에서는 팔로워, 모든 트위터 사용자, 오가닉 오디언스 사용자의 특성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비교 대상을 지정할 수 있으며 직접 오디언스를 지정하여 표시 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의 이동통신사와 성별이 표시된다.

그러나 ‘모든 트위터 사용자’ 선택시 표시되는 내용은 미국 사용자의 데이터이다.

관심사, 직업, 소비자 구매스타일, 이동통신사, 심지어 가계소득, 순자산, 혼인유무 등의 통계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다.

페이지 하단에 “이 페이지의 데이터는 추정치로, 실제 집행 데이터와 다를 수 있다.

트위터 파트너 데이터는 미국에만 해당되며, 일부 순위표는 최소 인원의 사용자가 있어야 표시됩니다.”는 문구가 표시된다.

팔로워 분석에서는 미국 사용자의 팔로워가 많으면 모든 트위터 사용자에 표시되는 항목이 표시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표시되지 않는다.

나의 자연발생적 오디언스

김타쿠닷컴 트위터의 나의 자연발생적 오디언스 선택시 표시되는 화면이다. 음악 관련 뉴스 및 정보, 드라마 영화가 가장 많다.

모바일 사용 정보를 보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동통신사는 olleh이다. 클릭하면 모든 통신사가 표시된다.

1, 2, 3위는 KT, SK, LG순이며 4, 5, 6위는 일본통신사이다. 김타쿠닷컴은 일본 관련 콘텐츠도 다루기 때문에 일본 접속자도 다수 있는 것 같다.  또한 접속기기 순위도 표시된다.

나의 팔로워

김타쿠닷컴 트위터를 팔로우하는 사용자들의 관심사는 정치, 스포츠 뉴스, 비즈니스 관련 뉴스 및 정보 순이다.

나의 팔로워들이 많이 사용하는 통신사는 SK로 표시된다. 자연발생적 오디언스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접속기기 유형을 보면 자연발생적 오디언스는 iOS와 안드로이드가 비슷한데, 나의 팔로워들은 안드로이드가 iOS보다 3배 이상 많다.

나의 팔로워에서 안드로이드가 많은 것은 국내 사용자가 많기 때문으로 보인다.

동영상 활동

동영상 분석은 베타서비스 중이다.

트위터에 업로드한 동영상 조회수와 동영상을 끝까지 시청한 사용자의 비율 등을 체크할 수 있다.

상단 메뉴스타일이 위의 메인페이지 스크릿샷과 다른데 광고페이지로 접속하면 검은색 메뉴에 광고 글자 옆에 애널리틱스가 표시된다.

최근에 업로드한 매직으로 자동차 셀프도색하는 영상이다. [기사보기]

이벤트

이벤트에서는 트위터에서 현재 화제가 되고 있는 기념일, 이벤트, 스포츠, 영화, 반복되는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

국내 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것도 표시된다. 해당 이벤트를 클릭하면 성별, 연령대, 트윗이 많은 국가도 확인할 수 있다.

반복되는 트렌드를 누르면 많이 사용되는 해시태그 25개 정도가 표시된다.

12월 10일 현재 표시되는 이벤트 화면이다.

메인화면에 미국과 일본은 연휴 항목에 각각 크리스마스와 새해가 표시되고, 한국은 컴퍼런스 항목에 2018년초에 열리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가 표시된다.

두번째 줄에 Martin Luther King Jr. Day, 성인식((A Coming‐Of‐Age Ceremony 2018), NHK 홍백가합전(紅白歌合戦: 코우하쿠 뮤직쇼)이 표시된다.

6년반만에 국내 걸그룹 트와이스가 출전한다. [홍백전 기사보기]

맺으며

트위터 분석 도구인 애널리틱스가 제공하는 사용자 통계 정보는 매우 다양하며, 데이터의 정확도가 높아지고 취득 정보가 늘어나면서 애널리틱스 페이지도 조금씩 바뀌고 있다.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하므로 트위터 마케팅에 관심 있는 분들은 꼭 체크해보기를 권한다.

참고로 트위터에는 트윗 예약 설정이 가능하다.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광고 회원으로 등록하면 된다.

자신의 팔로워 대상으로 트윗을 예약하는 것은 무료다. 간단한 인사말은 정기 트윗으로 등록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트위터에서 노출을 최대화 하기 위해서는 이미지를 첨부하는 것이 유리하다.

나라별 주요 SNS 이용자 비율

트위터의 비지니스 페이지와 마케팅 블로그에도 유익한 정보가 많지만 한국어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는다.

한국어 블로그: https://blog.twitter.com/official/ko_kr.html
비즈니스 센터: https://business.twitter.com/
마케팅 블로그: https://blog.twitter.com/marke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