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업데이트! 모바일사이트 중심 색인 생성

구글은 모바일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Googlebot에서 모바일 버전 사이트로 색인을 생성하고 순위를 지정한다고 웹마스터에게 안내 메일을 보냈다.

그동안 구글의 크롤링, 색인 생성 및 순위 시스템은 데스크톱 버전 사이트의 콘텐츠를 참조했으며, 그 결과 데스크톱 버전이 모바일 버전과 다르면 모바일 검색자에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었다. Google의 분석에 따르면 내 사이트의 모바일 버전과 데스크톱 버전은 비슷하다.

로그에 Googlebot 스마트폰의 트래픽이 늘어날 수 있다. 또한 이제 모바일 버전 콘텐츠에서 Google 검색결과의 스니펫(Snippet)이 생성될 수 있다.

이번 모바일 중심 색인에 대해 구글의 공식발표는 없었고, 메이저 업데이트에 대한 예고도 없는 상황이다.
이번 업뎃은 모바일 사용자 증가에 따른 사용자의 편리성을 고려한 검색기능 향상으로 색인이 증가한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스니펫은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에 표시되는 요약내용으로 웹페이지에서 추출된 답변의 요약, 페이지 링크, 페이지 제목, URL을 포함한다.

Google Mobile-first indexing

모바일 중심 색인 생성은 Google에서 색인 생성 및 순위 지정 시 콘텐츠의 모바일 버전을 주로 사용한다는 것이다.
기존에는 페이지와 사용자 검색어의 관련성을 판단할 때 색인에서 페이지 콘텐츠의 데스크톱 버전을 주로 사용했다. 하지만 이제 대부분의 사용자가 휴대기기를 통해 Google에 액세스하기 때문에 색인은 앞으로 페이지 콘텐츠의 모바일 버전을 주로 사용한다. 별도의 모바일 중심 색인은 만들지 않고, 앞으로도 하나의 색인만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