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통, 속쓰림 등 커피 부작용 응급처치팁 가정요법

커피는 완벽한 향과 맛으로 전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음료 중의 하나다.

하지만 커피를 마시면 배탈이나 속쓰림 등 위장 장애를 일으킨다고 호소하는 사람들도 많다. 커피가 위장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많은 연구에서 밝혀졌다.

커피를 마신 후 위장에 탈이 났을 때 도움이 되는 가정요법을 소개한다.

커피는 속쓰림 같은 위장 장애를 일으키는 특정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고, 약알칼리성의 인체를 산성으로 변화시키는 경향이 있다.

위장 장애를 일으키는 커피

커피는 때때로 위장에 탈을 일으키는데 산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커피 산(acids)은 페놀산(phenolic acids), 지방족 클로로겐산(aliphatic chlorogenic), 지환식 카르복실(alicyclic carboxylic)로 구별된다.

그러나 커피의 산도는 로스터의 종류, 커피 추출(Brewing) 방법, 로스팅 정도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진다.

카페인은 속쓰림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커피의 카페인은 위장 장애를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 일부 사람들은 커피를 마시면 위산의 생성이 촉진되어 속쓰림과 위에 부담을 느낀다.

또한 짧은 시간에 다량의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 과다 복용을 초래할 수 있다.

카페인은 심박수를 증가시켜 메스꺼움과 현기증, 과민증을 유발할 수 있고, 개인에 따라 속이 쓰리고 아플 수도 있다.

이런 문제해결에 가장 좋은 방법은 위장 장애와 무관한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것이다.

커피 부작용에 좋은 민간요법

커피를 많이 마셔 위장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커피와 초콜릿, 양파, 소다, 정제음식, 발효식품, 콜리플라워(cauliflower), 차 등을 며칠 동안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아래 민간요법은 복통을 완화시키고 위장이 정상으로 돌아오도록 돕는다.

바나나
알칼리성인 바나나는 위장에 자극을 주는 위산을 중화시키고 안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소화가 빠르고 위장 장애를 완화하는 가장 인기있는 가정요법이다.

생강
약간의 생강을 한컵 정도의 물에 넣고 끓인다. 5분 후에 물을 컵에 부어 꿀 한 티스푼을 넣고 매일 두번 마신다. 또는 생강 캔디를 먹어도 즉시 효과를 볼 수 있다. 생강은 소화불량과 배탈에 도움이 된다.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 반 티스푼을 미지근한 물 한잔에 섞어 마신다. 몇 시간 후에 또 마신다. 베이킹 소다가 제산제 역할을 하여 가슴 부위의 불타는 느낌을 줄이고 위장 장애를 치료한다.

민트 잎
커피로 인한 위장 장애에 가장 효과적인 요법중의 하나다. 신선한 민트잎 몇 개를 넣고 끓인 물을 매일 마신다. 민트는 위 점막을 진정시키고 복부 통증을 완화시킨다.

계피 분말
이것은 커피로 인한 위장 장애에 가장 강력한 재료다. 물 한잔에 시나몬 파우더 반 티스푼과 꿀을 한 티스푼 넣고 하루에 두 번 마신다.


약간의 일반 쌀을 먹는 것도 위장 내벽을 진정시켜 복통을 완화시켜 준다. 소량의 쌀을 정기적으로 먹으면 복통 예방에 도움이 된다.

Can Coffee Cause Upset Stomach & Home Remedies for it

https://kimtaku.com/drink-dark-roa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