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관계]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 지소미아 종료 ! 김경주 교수의 일본방송 발언

한일갈등! 일본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제외, 한국의 군사협정 지소미아 종료

[일본방송] 한일관계 악화 관련 김경주 교수의 상황 인식에 문제가 있어 보인다. 현 사태의 원인을 제공, 대화 자체를 거부하고 일방적인 조치를 한 아베정권을 탓하는 것이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외교력 부재를 언급한다.

지자체장(규슈 미야자키현 지사)을 지낸 예능인 출신 극우인물 히가시코쿠바루 히데오(東国原英夫)는 한국의 가치관은 법과 정의가 일본과 다르다며 입맛대로 법을 바꾼다고 주장한다.

일본인은 법을 잘 준수한다는 히데오 발언에 반박 트윗
아베 정권의 공문서 및 통계 조작 등 일본내 법 무시 사례를 올렸다.

또한 지상파 방송에서 히데오는 김경주 교수에게 “당신은 닥쳐라! 너 말이 넘많아…”라는 막말도 서슴치 않는다.

김교수에 대해 히데오는 한국에서는 친일 우파, 일본에서는 좌파 반일 발언을 한다며 그녀가 비즈니스 반일을 한다고 주장한다.

비즈니스 반일은 김경주 교수가 한일문제를 다루는 프로그램에 자주 출연하는 점에서 일정 부분 공감이 가는 부분이다. 노골적인 반일 성향이 아닌 상황에 따라 어중간한 스탠스를 취하기 때문에 방송국 입장에서도 우익들의 상대 패널로 선호하는 한국인 게스트이다. 본인 입으로 자기는 우파라고 주장하는데 회색분자에 가까운 여성이다.

히데오는 막말에 비판이 쏟아지자 트위터에 변명을 올렸다. 

김경주의 발언 내용이 아닌 발언 시간이 너무 길다는 것이다.
발언 기회가 불공평했기 때문에 화가 났다고 한다. 이번이 처음이 아니며 과거에도 그녀에게 충고를 했지만 개선되지 않아서 일부러 그랬다고 한다. 토론은 자유이지만 일정의 룰과 매너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가끔 생방송중에 상대방 말을 자르고 끼어들거나 방해도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경주 교수 발언

도쿄 시부야구 도카이(東海)대학 교양학부 국제학과 교수

내가 보기엔 한일 조약에 대한 입장이 서로 다르다. 일본은 식민지지배가 합법적, 한국은 강제적이며 불법적인 것으로 여기는 것이 모든 문제의 출발점이다.

한일협정 당시 상호 애매하게 해결됐다. 그게 정권이 바뀌거나 상황이 나빠지면 역사문제가 수면위로 부상한다. 상호 비난만으론 아무런 해결이 안된다.

문재인 정권의 가장 큰 문제는 역사문제와 외교 구별을 제대로 못하는 것이다. 나름의 역사인식을 가질 수는 있다. 일본과 다를 수도 있고 한국내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자신의 역사인식을 일본에 강요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그 부분을 전략적으로 외교적 협의를 통해 해결했어야..(김경주 교수 현 상황을 오판하고 있는듯..)

더욱 공격적인 대응으로 결국 지소미아 종료에 이르렀다.

연장 여부는 정권이 결정할 수 있지만 지소미아 파기로 한국이 얻는 국익이 거의 없어보인다. 국가적 자존심에 상처를 입었다고 하지만 한국내에서 반발하는 의견도 상당히 많다.

트위터용 숏버전

막말 관련 히가시코쿠바루 히데오(東国原英夫) 트윗 일본어 원문

① ディベートの場合、発言時間(持ち時間)は基本的に平等・公平であるべきだと思います。テレビ放送には選挙時の公開討論会のような明確なルールがある訳ではありませんが、出来るだけ一定の時間を過ぎて一方的に発言しないように気を付けるのがマナーだと思います。増してや生放送です。他の出演者もいます。金慶珠氏はその暗黙・不文律的マナーやルールを守らないばかりでは無く、時折、相手の発言に割って入ったり、遮ったりします。それを注意したまでです。

① 僕は金慶珠氏の発言内容に怒ったのでは無く、公平な発言時間(発言機会)を守らないので怒ったのです。議論は自由です。しかしそこには一定の常識的ルールやマナーが必要だと思います。過去にも注意した事があるのですが、全く聞き入れられていません。

① 生放送のディベートは出来る限り発言時間や発言機会が平等・公平であるべきだと思います。例えば、相手が1分くらい発言したら、自分もそれくらいに抑えようとか、常識的に判断すべきだと思います。金慶珠氏はその常識的感覚が決定的に欠落しています。 트윗 인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