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산: 용의 출현 와키자카의 대사속 일본어 사자숙어

이순신 장군의 한산해전을 다룬 영화 <한산: 용의 출현> 7월 27일 개봉

개봉 5일만에 200만 관객 돌파 대히트 절찬 상영중!

관객동원 1천만명 영화 변호인(弁護人)과 국제시장(国際市場で逢いましょう)보다 빠른 페이스다.

[국립진주박물관] 숫자로 본 임진왜란

임진왜란은 1592년(선조 25년) 5월 23일부터 1598년 12월 16일까지 약 7년간 일본의 도요토미 정권이  조선을 침략하면서 일어난 전쟁이다.

한산은 임진왜란 당시 조선 수군을 통솔한 이순신 장군의 활약을 그린 이순신 3부작중에서 명량(2014)에 이어 두번째 작품이다.

「閑山」は、壬辰倭乱(文禄慶長の役, ぶんろく・けいちょうのえき)の際に朝鮮水軍を率いた李舜臣(イ・スンシン)将軍の活躍を描いた「李舜臣3部作」のうち「バトル・オーシャン 海上決戦」に続く2作目です。

​임진왜란 7년 동안 가장 큰 승리를 거둔 최초의 전투 한산해전 / 한산도대첩 (음력 1592년 7월 8일)

​일본어 제목은 「閑山:龍の出現」

영어 타이틀은 Hansan: Rising Dragon depicts the historical Battle of Hansando.

영화에서 변요한이 연기한 협판안치, 와키자카 야스하루(脇坂安治) 명대사

내가 제일로 두려워하는 사람은 이순신이며, 가장 미운 사람도 이순신이며,

가장 좋아하는 사람도 이순신이며, 가장 흠숭하는 사람도 이순신이며,

가장 죽이고 싶은 사람 역시 이순신이며, 가장 차를 함께 하고 싶은 이도 바로 이순신이다.

​경거망동 하지 말아라! 가토, 앉아라.

일본어 사자숙어 ​케이쿄모도 軽挙妄動 (けいきょもうどう)

와키자카 야스하루

일본 시가현 나가하마시(滋賀県長浜市)에 와키자카(1554~1626)의 생가터가 있다. [구글맵]

일본 역사에서 그다지 인지도가 있는 인물은 아니다.

시즈가타케의 일곱 창, 도요토미 히데요시 (豊臣秀吉)의 가신으로 유명하다.

1582년 혼노지의 변 (本能寺の変)에서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가 사망

그 후 오다가의 후계자를 둘러싸고 하시바 히데요시(羽柴秀吉)와 시바타 카츠이에(柴田勝家)가 대립하여 1583년에 발생한 시즈가타케 전투(賤ヶ岳の戦い)에서 히데요시가 승리했다.

와키자카는 히데요시와 함께 이 전투에 참가해 전후 시즈가타케의 일곱 창 (賤ヶ岳の七本槍, しずがたけのしちほんやり)중 한 명에게 선정되어 3000석을 받았다.

임진왜란 발발 9년전 1583년 조선에서는 병조판서 율곡 이이(李珥)가 선조에게 10만 양병론을 청원했지만 무시되고 말았다.

시즈가타케(賤ヶ岳)는 와카자카의 고향인 현 나가하마시에 있는 421m의 산이다.

쌀 생산량을 의미하는 석고(石高, 코쿠다카) 1석 (합의 1천배, 약150kg)은 어른 한 명이 1년 동안 먹을 수 있는 쌀의 양이다.

1일 3합을 먹으면 정확히 333.33일이다.

당시 조세제도 연공(年貢, ねんぐ)에 따르면 40%는 세금으로 징수했다고 한다. 3000석에 대한 실질적인 수입은 1200석이 된다.

에도시대 무사 계급중 하나인 하타모토(旗本)중에서 3천석 이상의 무사는 타이신 하타모토(大身旗本)라고 불렀다.

와키자카 집안의 전통

한산해전 대패 후 인근 섬에서 해초(미역)로 연명하다가 탈출

​이순신의 바다 - 한산도대첩 강독 | 황현필의 역사 강의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