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 ‘유시민의 알릴레오’ 첫회, 문정인 특보 출연

첫 초대손님은 문재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 문정인 교수

우리 사회 정책현안에 대한 팩트와 해석의 차이를 좁히는 시사지식정보 프로그램
잘못된 정보와 왜곡된 의견을 바로잡는 가짜뉴스를 바로잡는 코너 ‘고칠레오’ 운영

1월 4일 밤 12시, 노무현 재단 이사장이 진행하는 팟캐스트 <유시민의 알릴레오>가 첫회를 방송한다. 알릴레오는 우리 사회 다양한 정책현안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고, 그 역사와 맥락을 들여다보자는 취지로 제작되었다. 진행을 맡은 유시민 이사장은 “사실에 의거해 합리적 추론으로 삶과 정책의 문제를 다룰 것”이라며 프로그램 진행 계획을 밝혔다.

<유시민의 알릴레오>는 주제별 현안에 관한 국내 최고 전문가를 초대해 대담형식으로 꾸려진다. 여론조사 전문가인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이 고정 출연하며, 통계에 나타난 국민의 목소리를 전하며 유시민 이사장과 호흡을 맞출 예정이다.

재단 팟캐스트만의 특장점을 살린 코너 구성 역시 눈길을 끈다. 노무현 대통령과 재단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그릇된 의견을 바로잡는 ‘고칠레오’ 코너와 노무현 대통령의 육성 어록을 소개하고, 그 배경을 짚어보는 ‘유심(USIM)’ 코너가 있다.

첫 번째 초대 손님으로는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이 출연한다. 남북·북미관계 현안 및 한반도 평화를 향한 참여정부와 문재인정부의 성과와 과제 등에 대한 이야기가 2회분에 걸쳐 방송한다.

<유시민의 알릴레오>는 매주 1회, 토요일로 넘어가는 금요일 밤 12시에 업로드 되며 아래 사이트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유시민의 알릴레오 1회]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1)

알리레오 방송 모음

노무현재단 팟캐스트 ‘유시민의 알릴레오’ 고칠레오 방송목록 | 김타쿠닷컴

사람사는 세상 노무현 재단 이사장 유시민 "우린 홍카콜라와 다르다"사실의 증거를 토대로 해서 합리적으로 추론하는 팟캐스트 유튜브 방송 '유시민의 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