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 멀웨어 감염, 해킹된 사이트 문제해결 도구

웹사이트가 멀웨어에 감염되거나 해킹되어 원본파일이 변조된 경우 구글이 감지하여 검색결과에 종류에 따라 아래 두가지로 경고 표시를 한다.

웹사이트가 악성 스크립트 등 멀웨어에 감염되면  ‘이 사이트는 컴퓨터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알림창이 표시되고, 파일의 소스 변조 등 해킹이 의심될 경우는 위 이미지 처럼  ‘해킹당한 사이트일 수 있습니다.’ 라고 검색 결과에 경고가 표시되며 클릭시 해결방법 안내 페이지가 표시된다.

‘해킹당한 사이트일 수 있습니다.’ 메시지

‘이 사이트는 컴퓨터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알림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경고표시를 없애기 위해서는 문제 해결 후 Google Search Console(웹마스터툴)에 로그인하여 구글에 재검토를 요청해야 한다.

지난번 멀웨어 감염의 경우는 며칠안에 결과통보가 왔는데 해킹 의심사이트는 최대 몇주가 소요된다고 안내되어 있다.

실제 위 사이트의 해킹경고 메세지 삭제요청 후 구글 처리까지는 5일 정도 걸렸다. 현재는 상기 메세지가 표시안된다.

사이트정보는 홈페이지제작사례 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타사이트로 강제 이동시키는 멀웨어의 경우는 보통 헤드나 푸터파일에 숨겨져 있는데 반드시 그런 것도 아니다.

멀웨어 체크하는 사이트도 있지만 경험상 완벽하게 찾아내진 못한다. 그럴 경우는 호스팅사에 문의해서 해결하면 빠르다.

아래는 해킹이 의심되는 사이트의 해결방법 안내이다.

사이트를 해킹한 해커는 종종 해킹된 콘텐츠가 쉽게 발견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콘텐츠를 숨기려고 합니다.

사이트에서 해킹된 콘텐츠를 모두 찾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사이트에서 해킹된 콘텐츠를 모두 삭제했는지 확실하게 확인하려는 경우 이 문제해결 도구의 단계를 따르세요.

이 문제해결 도구는 Google의 site: 검색 연산자와 웹마스터 도구의 Fetch as Google을 사용하여 스팸을 식별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사이트의 루트나 홈페이지에서 Fetch as Google을 사용하세요.


김타쿠닷컴 Fetch as Google


Search Console에서 검색 트래픽 모니터링

김타쿠닷컴은 11월 말에 사이트 등록하고 이제 한달 남짓되었는데 다양한 키워드로 검색결과 페이지에 노출되고 있다.

해커는 해킹된 페이지를 사이트에 추가할 뿐 아니라 종종 사이트의 루트나 홈페이지에 해킹된 콘텐츠를 남기기도 합니다.

해킹된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Google에서는 볼 수 있지만 사용자에게는 쉽게 보이지 않도록 숨겨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이트의 루트나 홈페이지에서 Fetch as Google 도구를 사용하여 해킹된 콘텐츠를 확인하세요.

사이트에 추가된 것으로 의심되는 텍스트나 링크를 Fetch as Google을 통해 출력된 콘텐츠에서 철저하게 확인하세요.

구글 고객센터 검색문제 해결방법
https://support.google.com/websearch/topic/3425345?hl=ko

구글  제품 사용자 게시판
https://productforums.google.com/forum/?hl=ko

일본어판은 메뉴가 더 다양합니다. 한국어판 5개, 일본어판 13개 메뉴
https://productforums.google.com/forum/?hl=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