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2일 연속 일립만배일, 천사일 최강 개운일

이틀 연속 최강 행운의날 길일(吉日)이다.

재수 좋은날은 일본어로 엔기노이이히(縁起のいい日)라고 한다.

6월 9일(목) 일립만배일(一粒万倍日) + 뱀의 날(巳の日)

60간지(干支)로 표시한 날짜, 일진(日辰)은 계사(癸巳)이다.

간지는 천간(天干)과 지지(地支)를 합하여 부르는 말로, 십간(十干) 십이지(十二支)라고도 한다.

일립만배일은 한톨의 씨앗이 만배로 되는 날을 의미한다.

십이지의 뱀날(日, 사일)은 금전운이 상승하는 날이다.

옛날부터 일본서 백사(白蛇, 巳 미/헤비)는 칠복신(七福神)중 예술과 재물을 상징하는 여신인 벤자이텐(弁財天, 변재천)의 화신으로 여겨져 왔다.

6월 10일(금)은 대개운일

일립만배일과 천사일(天赦日/텐샤비)이 겹치는 대개운일이다. 로또나 복권을 구입하는 사람이 많다.

천사일은 1년에 5~6회뿐이며 하늘이 만물을 용서하는 날이다. 이 날은 모든 것이 원만하고 순조롭게 이루어진다고 한다.

2022년도와 2023년도에는 천사일이 6번 있으며 다른 길일과 겹치면 스페셜 럭키데이가 된다. 

  • 일립만배일 一粒万倍日(いちりゅうまんばいび)
  • 뱀의날 巳の日(みのひ)
  • 천사일 天赦日(てんしゃび / てんしゃにち)

변재천

인도 신화의 여신 벤자이텐, 변재천 (弁才天 / 辯才天 / 弁財天 / 辨財天)

힌두교의 학문과 언어, 음악의 여신인 사라스바티(Saraswati)를 가리킨다.

​사라스바티는 산스크리트어로 ‘물이 흐르는’ ‘풍부한 물을 소유하는 그녀’ 등 뜻으로 해석된다.

​일본에선 칠복신(七福神, しちふくじん)중의 하나이며 유일한 여신이다.

​불교에선 弁才天으로 표기하며, 비와(琵琶, 비파)를 들고 있는 천녀(天女)이다. 예능, 재물, 지혜의 수호신으로 숭배된다.

​본래 물의 수호신이기 때문에 어부들이 해난사고 방지 및 풍어를 기원하며 모시는 신이다.

일본에는 여신의 이름을 딴 섬 벤텐지마(弁天島)가 많다. [참조]

칠복신 한자 발음

​大黒天(だいこくてん)、毘沙門天(びしゃもんてん)、恵比寿天(えびすてん)、寿老人(じゅろうじん)、福禄寿(ふくろくじゅ)、弁財天(べんざいてん)、布袋尊(ほていそん)

신주쿠 야마노테 칠복신 (시치후쿠신) 순회, 7개 사찰을 둘러보는 관광코스가 있다.

​간지 일본어 한자 읽기

간지 干支(かんし、えと)= 천간지지 天干地支(てんかんちし)

천간 / 십간 十干(じっかん)

「甲(きのえ)」「乙(きのと)」「丙(ひのえ)」「丁(ひのと)」「戊(つちのえ)」「己(つちのと)」「庚(かのえ)」「辛(かのと)」「壬(みずのえ)」「癸(みずのと)」

지지 / 십이지 十二支(じゅうにし)

子(ね)」「丑(うし)」「寅(とら)」「卯(う)」「辰(たつ)」「巳(み)」「午(うま)」「未(ひつじ)」「申(さる)」「酉(とり)」「戌(いぬ)」「亥(い)」

사주팔자, 일본서는 사주추명 四柱推命(しちゅうすいめい)

태어난 년월일시를 네개의 기둥이라고 보아 사주(四柱)라 하고 각각 간지(干支) 두 글자씩 모두 여덟 자로 나타내므로 팔자(八字)라고 한다.

한 기둥(柱)에 두 글자씩 배열되어 사주팔자(四柱八字)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