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을 부르는 풍수 인테리어 비법 및 영상

재물복을 부르는 실내풍수! 실용적인 풍수 인테리어 노하우

실내풍수의 요체는 밝고 깨끗한 출입문으로 생기를 모으고 유입된 좋은 기가 오래도록 머물게 하는 데 있다.

풍수에 대해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한 번 실천해보고 본인의 기분이나 집안 분위기가 어떻게 바뀌는지 체험해보자.

좋은 풍수란 한마디로 기분(氣分)이 좋아지는 환경이다.

자연히 빼어난 경관이나 깨끗한 환경이 좋은 풍수일 때가 많다.

무엇보다 기분이 절로 좋아지기 때문이다.

이렇듯 풍수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심리를 반영하며 수천 년에 걸친 경험을 집약한 생활과학의 요체다.

또 풍수의 기본이 되는 명리학은 자연의 흐름을 통계로 만들어 과학적으로 풀어낸 것이라 할 수 있다.

서양의 풍수(Feng Shui) 정보 사이트

최근에는 서양에서도 풍수이론이 확산되는 추세다.

서양인들은 풍수를 고대 중국인들이 자연 지형의 형상 속에서 도(道)의 원칙에 따라 조화롭게 연결한 학문이라고 보고 있다.

학문적인 체계를 갖췄으며 비교적 정확하게 우주의 질서와 이롭거나 해로운 요소들을 분석한 학문으로 이해하기 시작했다.

사실 동양의 풍수지리는 우주의 질서를 논의하는 형이상학은 물론 생활 속에서 습득된 지혜를 담고 있다.

풍수는 학문을 위한 학문이 아니라 사람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실증학문이다.

관상에서 코가 중심인 것처럼 집의 중심인 거실이 가장 중요하다. 

거실은 집 안의 중심이므로 무조건 밝은 게 좋다.

소파는 앉은 사람에게 현관이 보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TV나 오디오 등의 전자제품은 가급적 주방과 멀리 배치하라.

원목마루나 바닥 대리석의 무늬는 현관에서 거실 쪽으로 흐르는 느낌으로 하는 게 정석이다.

물의 흐름이 실내로 향하면 좋은 것과 같은 이치다. 단, 재물은 음의 영역에 속하기 때문에 지갑을 거실에 놓는 것은 좋지 않다. 안방의 깊은 수납장에 넣어야 재물이 모인다.

‘풍수’란 사람과 공간이 조화롭게 살도록 연구하는 것이며, ‘운명’이라 부르는 인생의 큰 줄기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주는 데 목적이 있다.

공간은 그곳에 있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공간과 사람은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자신이 편안함을 느끼는 공간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반갑지 않은 손님이나 소식이 자꾸 찾아들면 바로 현관부터 깨끗하게 청소해 보라.

풍수에서는 현관을 통해 외부의 기(氣)가 유입되므로 현관이 깨끗하면 좋은 소식이 들어온다고 설명한다.

풍수의 기본은 기(氣)의 흐름이다.

현관에 들어서자마자 베란다의 창문이 보이는 집은 재산을 모으기 어려운 구조다.

현관으로 유입되는 기운이 창문을 통해 그대로 빠져나간다.

창문의 위치도 중요하지만 벽에 금이 가거나 천장의 어느 한 곳이 뚫려 있다면 재물이 새나가는 누재택(漏財宅)으로 좋지 않다.

벌어진 틈새와 뚫린 구멍은 지체 없이 막아야 한다.

살림이 날로 궁핍해진다면 거실이나 방안의 전화기를 서쪽 또는 동남쪽 벽으로 옮기는 것이 좋다.

오래전부터 서쪽과 동남쪽의 손방(巽方)은 재물의 영역으로 중시해 왔다.

재물의 기운이 충만한 방위에 전화기를 두면 재정 문제를 해소해줄 소식이 올 가능성이 높아진다.

서쪽과 동남쪽에는 관엽식물이나 조명을 배치해 기를 활성화할 것을 추천해 왔다.

재물을 상징하는 노란색으로 서쪽을 장식하는 것도 좋다.

인테리어 풍수는 적절한 소품으로 그것을 교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재물운의 절대적 요소인 물이 없으면 실내분수나 어항을 가져다 놓으면 된다.

수기(水氣)를 상징하는 소품은 북쪽과 서쪽에 두는 게 좋다.

다만 실내분수와 어항 같은 풍수 소품에서 흘러나오는 물은 집 안으로 흐르게 배치해야 한다.

현관 쪽으로 물이 흐르게 하면 돈복이 나가는 뜻이 된다.

화분이나 싱싱한 식물은 목기(木氣)의 교정 도구로 생명력과 성장, 번영을 암시한다.

그런데 아무데나 두어선 안 된다. 목(木)의 방향인 동쪽 벽면이나 목(木)을 생(生)하는 북쪽(水) 영역에 두는 것이 옳다.

복을 부르는 풍수 인테리어

침실

침실은 아침에 햇살이 드는, 약간 어두운 느낌이 드는 방이 좋다. 조명과 커튼으로 온화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게 핵심이다.

꽃은 애정운을 고양하는 역할을 하는데 가시가 있는 장미나 선인장은 피하는 게 좋다.

가끔 현관을 열자마자 침실이 보이거나 심지어 침대가 보이는 집들이 있다. 이런 배치에서는 외부의 기운이 침실로 곧바로 들어와 집주인이 숙면을 취하기 어렵다.

풍수가 아니더라도 이런 상황에서는 무의식적으로 사람의 경계심이 발동할 것이 뻔하다. 침대의 위치를 옮기거나, 최소한 현관 쪽에 발이라도 치는 것이 좋다.

1. 잠자는 방향은 침실 창문 쪽이 최고다.

침실에서 중요한 것은 잠자는 방향이다. 잠자는 방향에 따라 남편의 직업운은 물론 가정운 전체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침대 방향은 남쪽이 좋다고 알고 있는데, 그것보다 더 좋은 것은 방향에 상관없이 침실 창문 쪽으로 침대 머리를 두거나 침실 방문을 약간 대각선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불가피한 경우에는 침대를 창문과 나란히 놓는 것도 괜찮다. 단, 이때는 반드시 창문 쪽 벽과 침대 사이에 공간을 띄워 스탠드나 협탁을 둘 것. 차가운 시멘트 벽에서 나오는 해로운 기가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반드시 피해야 할 방향은 출입문 쪽과 주방 쪽, 화장실 쪽, 북쪽으로 침대머리를 두는 것. 출입문을 향해 머리를 두고 자면 건강이나 진로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뜨거운 기운을 지닌 주방 쪽은 시쳇말로 ‘열 받는 일’이, 화장실 방향은 의미 그대로 지저분한 일이 생긴다.

북쪽은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나기 힘들고, 밤새 꿈자리가 뒤숭숭해지기도 한다.

2. 남편이 침대 안쪽에 자는 것이 좋다.

방문을 열었을 때 남편이 침대 안쪽에서 자도록 한다. 침대 안쪽이 생기가 솟는 지점이기 때문.

집안을 이끄는 가장이 이 지점에서 자야 온 가족을 책임질 수 있는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다는 이론. 가장 좋은 위치는 침대를 방문과 대각선상에 놓고 남편이 안쪽에서 자는 것.

3. 화려한 침대 커버는 벗겨라.

침대 커버는 무색 무취가 가장 좋다. 침대 커버가 화려하면 부부 사이가 나빠질 수 있다.

침대 커버의 화려한 무늬가 아내 또는 남편의 인물을 더 초라해 보이도록 만들기 때문에 서로 쳐다보지 않게 된다는 이론. 확률상으로도 남자가 바람 피울 확률이 높다.

4. 침실에 TV를 두지 않는다.

TV뿐 아니라 오디오나 게임기 등 사람이 뭔가 집중할 만한 가전제품은 두지 않는다.

눈과 머리, 마음이 온통 TV에만 고정되게 되므로 부부 사이에 서로 대화가 없어진다. 결국 부부 사이도 나빠지기 쉽다.

5. 세워놓는 옷걸이는 침실에 두지 마라.

장롱 근처에 옷걸이를 두어 바깥에 입고 나갔다 온 옷들을 걸어두곤 하는데 그것도 좋지 않다.

바깥의 나쁜 기가 묻어 들어오기 때문. 가장 좋은 방법은 현관에서 먼지를 털고 들어오는 것이지만 외출복을 벗어 장롱 속에 넣고 문을 꼭 닫아두는 정도로도 괜찮다.

6. 벽에 장식을 많이 걸지 않는다.

침실 벽에는 되도록 못 자국을 내지 말 것. 침실의 못 자국은 자녀의 진로를 방해한다는 의미가 있다.

시계나 액자 등도 가급적 걸지 말고, 만약 건다면 한두 개만 건다. 사진을 걸 때도 부부 침실에는 부부 사진만을 두는 것이 좋다.

아이 사진이나 아이와 같이 찍은 사진을 두면 부부관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아이와 함께 찍은 사진이나 가족 사진은 거실에 두는 편이 좋다.

7. 물건을 겹겹이 쌓아두지 않는다.

침대 옆 사이드 테이블 위, 화장대 위, 서랍장 위 등에 물건을 쌓아두지 않도록 한다. 특히 장롱 위에 쌓아두면 기가 순환을 못해 가족 건강에 해롭다.

풍수 인테리어에서는 여백을 중시한다. 비어 있는, 조금 빈 듯한 공간이 풍수상으로는 최고.

욕실

특히 재물의 기운이 빠져나가기 쉬운 장소는 욕실이다. 욕실에 있는 각종 배수구가 기가 빠져나가는 길목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녀들이 용변을 본 후 변기 뚜껑을 닫고 욕실을 나와서는 반드시 문을 닫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라. 욕실 문이 늘 반쯤 열린 상태로 방치하면 돈복은 줄어든다.

세면대나 욕조, 화장실의 배수구도 반드시 덮개로 막아둬야 한다. 보통 현관과 욕실이 정결한 집은 재정적으로 별다른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또 욕실이 현관 가까이에 있다면 불리하다. 생기를 불러들이는 입구에서부터 기운이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또한 습기가 없도록 유지하고 젖은 수건을 방치해선 안 된다.

욕실에 주로 불(火)에 속하는 양초와 같은 풍수 소품을 활용하는 것 역시 젖은 기운을 제거한다는 의미. 서구인들도 욕실의 습기를 가능한 한 줄이려 노력한다. 미국 호텔의 욕실은 바닥에 배수구가 없는 곳이 많다.

  1. 청소도구가 욕실 구석에 있으면 아이들의 집중력을 잃게 된다고 하니 발코니에 둔다.
  2. 욕실문에 밝은 색의 소품을 달아두면 나쁜 기운을 차단한다.

※ 주택의 신축 시 풍수지리의 방위상 가장 좋은 위치는 습기가 차지 않고 심신 모두가 상쾌한 기분이 되고 힘이 솟아나는 동쪽 또는 동남쪽이며, 현관이나 응접실과는 될 수 있는 한 멀리 떨어진 평면계획이 좋다.

발코니 (나쁜 기운을 걸러주는 공간)

  1. 발코니는는 밖의 소음 및 단열의 역활을 하며 나쁜기운이 집안으로 바로 들어오지 않게 하므로 되도록이면 확장을 안하는 것이 좋다.
  2. 고층 아파트 발코니를 통해 시야가 넓게 트인 것은 전통 마을 입지에서 수구가 지나치게 넓다고 볼 수 있다. 그 결과 집안에 머무는 건강과 화목, 부 자의 기운이 넓게 트인 발코니 공간을 통해 도망갈 위험이 크다.
    따라서 발코니나 거실 창가 쪽으로 잎이 많은 관엽식물을 화분에 심어 배치하면 마을 숲을 조성해 마을의 기를 비보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풍수에서 관엽식물은 불안한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조명

  1. 직업운을 상승시키고 싶을 땐 북서쪽에 사각형 스탠드를 두는 것이 좋다.
  2. 사업운을 바란다면 북쪽 창문 옆에 스탠드를 두면 좋다.
  3. 금전운에는 서쪽 창문 양옆에 스탠드를 두면 좋다.
  4. 천장 조명이 한 개만 달려 있으면 가족운에 해가 되니 간접조명이나 벽등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5. 스탠드의 기둥이 여러 개인 것은 피하고 되도록 길고 하나로 된 것이 좋다.

기타

  1. 카페트, 테이블보, 커텐 등을 노란색으로 하시면 금전운에 좋다.
  2. 두꺼운 소재에 지나치게 화련한 무늬의 커튼을 사용하면 재물이 늘어나지 않는다.
  3. 너무 커다란 거울은 사람의 기운을 뺏으므로 화분이나 그림을 이용해 절반 정도 가린다.
  4. 오디오나 TV를 집안의 기운이 뺏기지 않는 서쪽에 두지 않는 것이 좋다.

공부가 잘 되는 아이 공부방

공부방은 다른 곳과 달리 색채에 대한 중요성이 크다. 왜냐하면 활동의 주가 되는 공부나 독서를 할 때 긴장하여 정신을 집중시킬 수 있는 분위기와 잠을 잘 때 심신을 편안하게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책상은 절대로 창을 등지고 놓지 말아야 한다. 배수진(背水陣)의 형상이 되기 때문이다.

실내 풍수에서는 창을 물, 벽을 산으로 본다. 풍수의 기본은 배산임수(背山臨水)다. 책상은 가능한 한 벽 쪽에 붙이는 것이 좋다. 창을 등지고 앉으면 밖의 시선이나 ‘뒤가 허한 느낌’ 때문에 심리적으로 불안해질 수 있다.

풍수에서는 보통 ‘위’보다는 ‘향’을 중요한 요소로 본다.

학생이 돼지·토끼·양띠라면 책상에 앉아 바라보는 방향이 서북방이 되도록 해 보자. 범·말·개띠이면 동북방을, 뱀·닭·소띠라면 동남방을, 잔나비·쥐·용띠라면 서남방을 바라보게 책상을 배치하는 게 좋다.

엄밀하게 말하면 누구에게나 맞는 풍수는 하나의 ‘거대 담론’에 지나지 않는다. 근본적으로는 각자에게 맞는 풍수가 따로 있다.

  1. 수험생의 공부방은 북서쪽이 가장 좋다.
  2. 현관에서 봤을 때 왼쪽에 공부방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만약 아이가 둘이라면 침착한 아이보다는 덜렁거리는 아이에게 왼쪽 공부방을 배정하 면 얌전해진다.
  3. 아이가 활달하지 못하면 남쪽이나 동쪽에 공부방을 제공한다.
  4. 늦잠을 자는 아이에게는 동쪽 방을 제공한다. 현실적으로 어려우면 조명 을 밝게 한다.
  5. 심성이 약한 아이라면 안정감이 들 수 있도록 현관에서 가장 먼 안쪽에 방을 제공하고 화려하고 밝은 톤으로 인테리어를 한다. 방은 남쪽이나 동쪽으로 배치한다.
  6. 책상의 위치는 방문을 등지지 않도록 한다.
  7. 책상은 스틸이나 만화 프린트 제품은 피한다.
  8. 책상에 유리는 피한다.
  9. 정면에 책장이 고정되어 있다면 빨리 바꾸도록 한다.
  10. 산만하고 주의력 결핍한 학생에게는 화려한 색상이나 무늬는 절대 금물 이다.
  11. 아이가 성적이 떨어지거나 매사에 과민하면 자극적인 색상은 피하고 난 색을 선택한다.
  12. 허영심이 강하거나 놀이에만 집착하면 내부 인테리어를 침착하게 하고 북쪽에 배치한다.
  13. 커튼은 반드시 상향의 무늬를 사용한다.
  14. 너무 푸근한 공간의 구성은 잠자기 좋은 공간이 된다.

kids room 이사, 결혼 택일 2018년 손 없는 날 달력과 윤달

풍수지리를 이용한 사무실 인테리어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는 풍수지리를 이용한 현대식 사무공간 인테리어를 소개한다.

이 자료는 중국에서 오래 전부터 내려온 풍수지리설을 바탕으로 구성되었으며, 현재 우리가 업무 시 사무실에 도움될 수 있는 방법들로 바로 적용 가능하다.

풍수지리란 지형이나 방위를 인간의 길흉화복과 연결해 죽은 사람을 묻거나 집을 짓는데 알맞은 장소를 구하는 이론이다.

이 풍수지리를 접목한 인테리어로 생활풍수, 업무풍수 등을 들 수 있다.

리저스가 소개한 풍수지리를 이용한 사무공간 인테리어는 더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방법으로 소개하고 있다.

주변 정리를 하자 :깔끔한 주변은 풍수지리설의 기본이다. 주변이 정리된 환경에서 업무효율의 상승 및 편리한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좌측상단 화분 배치하자 : 좌측 상단은 부유함을 상징하는 방향이다. 이 쪽에 화초나 화분을 배치하면 부자가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한다. 아울러 이러한 식물들은 사무실 내 공기 청결에도 도움 되므로 주의력 향상된다.

통풍구조를 확인하자 : 풍수지리설에서는 신선한 공기가 잘 통하는 구조를 중요시한다. 통풍이 잘 되는 구조로 사무공간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통풍이 잘되어 신선한 공기가 지속적으로 공급이 되면, 긍정적 에너지 및 업무효율이 상승된다.

벽을 마주보고 앉거나 등을 문 쪽으로 향하는 위치는 지양하자 : 풍수지리설에 따르면 에너지가 자기자신에게 흐르는 방향에 있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러므로 가급적 벽을 마주하거나 등이 문 쪽으로 향하는 곳은 지양해야 한다.

앞쪽 중앙 컴퓨터 배치하자 : 전면의 중앙부 방향은 직업과 관련된 곳으로, 비즈니스가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한다.

흰색과 파란색을 사용하자 : 흰색과 파란색은 풍수지리에서 물을 상징한다. 업무공간을 흰색과 파란색으로 꾸미게 되면 업무 효율이 상승되고, 긍정적 에너지를 준다고 한다.

서류작성과 관련된 풍수지리 이론 : 하이픈(Hyphen)은 풍수지리설에서 좋지 않은 기호이다. 또한 실제 서류작성에서도 간결함을 해치는 경우도 있어, 가급적 사용을 지양하는 것이 좋다.

재택근무자라면 업무공간을 침실에서 최대한 멀리 두자 : 공과 사는 구분하는 것이 좋으므로 잠을 자는 곳과 가까운 곳에서 일하는 것은 좋지 않다. 실제적인 거리를 두면 업무와 생활 간에 건전한 간격을 유지할 수 있다.

Increase Office Success With Feng Shui

신체부위와 풍수

신체 부위와 8방위 관련도

양택론(陽宅論:풍수지리적으로 좋은 땅을 찾아 택지를 선정하는 방법)에서는 8괘 방위도에 따른 가옥이나 택지의 방위가 풍수지리상으로 문제가 있으면 방위상의 작용력이 좋지 않은 쪽으로 발현되어 신체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가령 집의 북쪽에 비가 새는 곳이 있거나 북쪽 벽에 금이 간 곳 이 있으면 북쪽이 흉상이 되어서 신체적으로 북쪽이 지배한다고 보는 신장이나 음부, 귀에 질환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8방위 각각은 인체에 그대로 반영되어 어느 특정한 부위를 지배하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뜻이다.

그런 관계 역시 8괘(八卦)의 오행과 음양 이치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가족 중에서 갑자기 병을 앓거나 이유 없이 몸이 아프거나 참변을 당할 경우에는 8방위와 신체의 관련도를 따져서 자신이 살고 있는 집의 결함 여부를 살피고 개축이 가능하다면 빠른 시일 안 에 손을 보는 것이 심리적으로도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은 8방위가 지배(관장)하고 있는 신체 부위를 요약한 것이다.

  • 북쪽:신장, 음부, 귀, 성기 등
  • 북동쪽:다리, 허리
  • 동쪽:간장, 다리, 인후, 신경계, 기관지
  • 남동쪽:식도, 호흡기, 쓸개, 왼팔과 왼손
  • 남쪽:심장, 소장, 방광이나 자궁 등의 생식기관, 눈
  • 서쪽:폐, 치아, 구강, 입, 신경쇠약
  • 북서쪽:척추, 대장, 머리, 늑막, 왼발

아울러 집의 중앙은 오장육부와 비장을 지배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방위력을 참조하여 가상에서의 길흉을 살펴보기 바란다.

서양의 풍수 팔괘: Feng shui bagua (also called ba-gua or pakua) 

팔괘(八卦)란, 역학에서 자연계와 인간계의 본질을 인식하고 설명하는 기호체계이다. 팔괘는 자연계 구성의 기본이 되는 하늘, 땅, 우레, 불, 지진, 바람, 물, 산 등을 상징한다.

역은 모든 자연 현상을 음양이라는 두 기운이 순환교체하는 가운데 발생하는 것으로 보며, 이 두 대립된 기운은 하나의 근원인 태극의 기운에서 갈라져 나온다.

‘역에 태극이 있으니 여기서 양의가 나오고 양의에서 사상이 나오고 사상에서 팔괘가 나오고 팔괘에서 길흉이 정해지고 길흉에서 큰 업이 나온다.’(易有太極 是生兩儀 兩儀生四象 四象生八卦 八卦定吉凶 吉凶生大業)

여기서 양의란 음양의 두 상반된 기운이다. 이 음양이 각각 세분화된 老陰, 小陰, 小陽, 老陽을 사상(四象)이라고 한다.

또한 이를 더 세분화한 것이 팔괘(八卦)이며, 우리가 경험하는 자연계의 대표적인 현상을 하늘과 땅, 못과 산, 불과 물, 우뢰와 바람(天澤火雷風水山地) 등 여덟 가지로 분류하여 기호화한 것이 이른 바 건태이진손감간곤의 팔괘이다.(乾 兌 離 震 巽 坎 艮 坤) 이 팔괘가 다시 분화한 것이 육십사괘(8× 8=64)이다.

알아두면 좋은 생활속 풍수지리

  • 현관문과 마주하고 있는 벽이 너무 가까우면 좋은 기를 빼앗기고, 현관과 마주하고 있는 거울은 들어오는 행운을 막는다. 때문에 현관을 설계할 때는 이러한 부분을 잘 알고 설계하는 것이 좋다.
  • 사람보다 큰 거울은 사람의 기를 빼앗아 간다. 때문에 집안에 큰 거울이 있다면 그림으로 일정 부위를 가려서 적당한 크기로 줄여주는 것이 좋다.
  • 거실에는 거울을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거실의 모습을 전부 비추는 것은 가족간의 화합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가급적 거실에는 방위에 관계없이 거울을 설치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인물화나 초상화는 나쁜 기운을 가져오므로 피하는 것이 좋고 어느 방위나 관계없이 행운의 힘을 부르는 그림으로는 꽃이 좋다. 또한 가족사진 역시 현관에서 보이는 곳에 걸어두면 좋다.
  • 시든 꽃이나 시든 관엽식물을 그대로 방치하면 운이 나빠진다. 또한 사람보다 큰 관엽식물은 스스로 주인행세를 하려 들기 때문에 키우지 않는 것이 좋다.
  • 노란색은 금전운을 부르기 때문에 방위에 맞게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 드라이플라워는 죽은 기운이 있어 좋지 않다. 오히려 꽃그림을 걸어두거나 거실에 생화를 꽂아두는 것이 애정운이 상승해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 있다.
  • 침대커버와 커튼이 다같이 화려하면 좋지 않다. 침대커버와 커튼은 음과 양의 의미가 있기 때문에 한쪽이 화려하다면 한쪽은 민무늬로 하는 것이 좋다.
  • 두꺼운 소재의 커튼을 사용하면 재물이 늘어나지 않는다. 여기에 지나치게 화려한 경우 지출이 늘어나고 재물이 줄어든다. 커튼은 베이지, 아이보리와 같이 옅은 무늬가 적당하며 차분한 색상의 꽃무늬가 좋다.
  • 기하학적 무늬나 사선무늬 커튼은 공부에 좋지 않다. 집안에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이 있다면 세로 스트라이프 무늬가 있는 커튼이 좋다.
  • 무늬가 있는 책상은 아이들의 마음을 혼란스럽게 하기 때문에 나뭇결이 살아있는 단순한 책상이 좋고 방위를 북쪽으로 향하게 되면 차분한 분위기에서 공부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 아이들 방의 책상은 문을 등지지 않도록 한다. 문을 등지게 되면 편협한 인격형성으로 득보다 실이 많다.
  • 침실은 너무 밝은 것이 좋지 않다. 침실은 약간 어두워야 재물이 쌓이기 때문에 너무 큰 창이 있다면 가려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침대머리는 단순한 것이 좋다. 굴곡지고 꺾이는 등 복잡한 기하학적 침대머리는 삶을 그렇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둥근 산 모양이나 단순한 모양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