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북미회담에서 일본인 납치문제 제기! 김정은 반응은?

트럼프의 일본인 납치문제 제기 소식을 듣고 고무된 아베신조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인 납치 문제를 거론했을 때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반응에 대해 미국으로부터 보고를 받은 일본정부 관계자는 1일 “좋은 반응은 없었다. 지금까지의 주장을 반복했다”고 밝혔다.

일본정부는 2월 27일 북미회담과 저녁 만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에게 납치문제 해결을 원하는 아베 일본총리의 생각을 전했다고 했다.

북한은 일본인 납치문제에 대해 “이미 해결된 일”이며 일본에 의한 식민지 지배에 대한 과거 청산을 요구해 왔다. 김 위원장은 트럼프에게 기존의 이런 주장을 한 것으로 보인다.

아베신조는 2월 28일 트럼프와 전화통화 후 기자들에게 “다음은 나 자신이 김정은 위원장과 직접 대화를 해야겠다는 결의를 다졌다”고 말했다.(아래 영상)

하지만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 결렬로 머리가 복잡한 김 위원장이 일본의 납치문제 협의 요구에 응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이번 북미회담에는 사전에 일본이 깊숙이 관여했다.

고노다로 외상은 3월 1일 기자회견에서 “실질적인 북미 대화 내용에 대해서 사전에 미국과 심도깊게 논의했다. 실제 그 부분까지 가진 않았지만 기술적인 부분에도 상당히 공헌했다”고 했다.

아베신조, 트럼프와 전화통화 후 반색

북미정상회담 결렬! 트럼프 일본인 납치문제 언급, 일본반응은? | 김타쿠닷컴

2차 북미회담 합의 실패! 트럼프의 일본인 납치문제 제기에 고양된 아베신조북한 김정은 위원장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28일 하노이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