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우주발사체 발사 실패! 오키나와현 J얼럿 발령

북한 비상체 발사 공중폭발 가능성

북한 우주발사체 주장 로켓 발사 실패

​5월 31일 6시반경 서해 상공에서 소실, 군산 인근 어청도(於靑島, オチョン島) 서쪽 200㎞ 해상 추락 잔해 일부 인양

​북한 국가우주개발국은 오전 6시 27분 평북 철산군 서해위성발사장에서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신형 위성 운반 로켓 ‘천리마-1형’에 탑재해 발사했다.

​중앙통신은 운반 로켓 천리마-1형은 정상 비행하던 중 1단 분리 후 2단 발동기, 즉 엔진의 시동 비정상으로 추진력을 상실하면서 서해에 추락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위성 발사에서 나타난 결함을 조사·해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과학·기술적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며 여러 부분 시험을 거쳐 가급적 빠른 기간 내 정찰위성 2차 발사를 단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키나와현 J얼럿 긴급 대피발령

​J-ALERT : 전국순시경보시스템 (全国瞬時警報システム)

서울시 위급재난문자 오발령

재난문자에 구체적 내용 없어…”어디로 대피하죠?”

31일 오전 6시32분쯤 서울시에 공습경보를 알리는 비상 사이렌이 약 1분가량 울렸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31일 이른 아침 서울시가 발송한 ‘경계경보’ 위급재난문자에 대해 “오발령이 아니라고 판단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SNS 반응

​아침잠 설치게 한 <오발령 문자> 서울시장은 공개사과하고 책임자들 문책해야한다. 안보 불안 조성, <전쟁 마케팅>으로 정권 지지율 높이려는 의도인가? 제2북풍조작, 전쟁놀이 중단하라!

일본방송 하토리 신이치 모닝구쇼

어청도(於靑島) 서쪽 200㎞ 지점 낙하

​북한 정찰위성 발사 일본반응

모리야마 미나미 (森山みなみ) 아나운서, 겨드랑이 스트레칭 (脇の下ストレッ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