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 24절기 대한, 혈전예방, 시마에나가의 날, 탄생화 라넌큘러스

1월 20일 일본 기념일 및 주요 행사, 이벤트, 탄생화 소개

  • 음력 12월 10일, 계미/癸未(みずのとひつじ / きび)
  • 28수 : 여수/女宿(うるきぼし / じょ)

 

大寒(だいかん) 대한

‘큰 추위’를 뜻하는 24절기의 마지막 절기다. 다음은 2월 4일 입춘(立春)이다.

동지(冬至)를 첫번째 절기로 보면 대한은 세번째다. [상세]

72후 (七十二候しちじゅうにこう)

  • 애동화 款冬華(ふきのはなさく) 第70候 (1/20~24)
    언땅에서 머위(蕗) 봉오리가 나오는 시기<蕗の薹(ふきのとう)が蕾を出す>
  • 수택복견 水沢腹堅(さわみずこおりつめる) 第71候(1/25~29)
    못이나 개울에 얼음이 두껍게 어는 시기
  • 계시유 鶏始乳(にわとりはじめてとやにつく) 第72候(1/30~2/3)
    닭이 봄기운을 느끼고 달걀을 낳는 시기

 

二十日正月(はつかしょうがつ) 이십일 정월

정월을 마무리 짓는 날, 업무를 시작하는 날이다. (正月の祝い納めの日、または仕事始めの日)

별명은 호네쇼가츠(骨正月), 새해 음식으로 준비한 생선의 머리와 뼈까지 뿌리채소(根菜)와 함께 끓여 전부 먹은 것에 유래한다.

 

海外団体旅行の日 해외단체여행의 날

1964년 일본인의 해외도항제한 해금, 1965년 오늘 일본항공이 해외단체여행 상품인 잘팩을 판매하여 해외여행 붐이 일었다.

 

血栓予防の日 혈전(핏덩어리) 예방의 날

일본나토키나제협회(Japan NattoKinase Association, JNKA)가 제정, 날짜는 2(ツ) 0(マル) 츠마루(詰まる, 막히다) 고로아와세

20일부터 한달간 혈전예방월간(血栓予防月間)이다.

협회는 낫토유래의 기능성물질(나토키나제, 낫토균, 비타민K2 등)을 원료로 하는 건강식품 정보를 제공한다..

혈전증(血栓症, Thrombosis)은 혈전이 혈관에 막히면서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혈전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뇌경색, 심근경색, 폐경색,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이 발생한다.

 

デヴィッド・ボウイの日 데이비드 보위의 날 (David Bowie Day)

2016년 1월 10일 간암으로 뉴욕 자택에서 사망한 영국의 싱어송라이터겸 배우이다. 뉴욕시장 빌 디블라지오가 제정했다.

날짜는 본인이 주연한 1976년에 영화 지구로 떨어진 사나이(The Man Who Fell To Earth)의 뮤지컬판 ‘라자루스(Lazarus)’의 최종공연(千秋楽) 날인 1월 20일 커튼콜 때 발표한 것에 유래한다.

 

玉の輿の日 타마노코시의 날

타마노코시(玉の輿)는 귀인이 타는 가마의 미칭, 또는 여성이 결혼하여 유복하게 되는 것을 뜻한다.(玉の輿に乗る, 부잣집 며느리가 되다)

1904년 오늘 교토 기온의 게이샤/게이기(芸妓) 오유키(お雪, 본명: 가토유키)가 미국의 대부호 JP모건의 조카 조지 데니슨 모건(George Denison Morgan)과 결혼한 것에 유래한다.

1901년 처음 본 그녀에게 반하여 구혼, 1904년 오키야(置屋)에 미우케금(身請け金) 4만엔(8억엔)을 지불하고 데리고 나왔다.

 

シマエナガの日 시마에나가의 날

시마에나가(島柄長)는 하얀 오목눈이(柄長, 에나가)를 뜻한다.

별명은 눈의 요정(雪の妖精)이며, 시마(島)는 서식지 홋카이도를 지칭한다.

추울 때 깃털에 공기를 넣어 세우기 때문에 1년중 가장 춥다는 대한을 기념일로 지정했다.

1/20 일본 기념일 시마에나가의 날 (화이트 오목눈이)

1월 20일 24절기의 마지막 절기 대한 (大寒) 일본의 대표 기념일은 시마에나가의 날 (シマエナガの日) 시마에나가(島柄長)는 하얀 오목눈이(柄長, 에나가) 별명은 눈의 요…

 

탄생화

라넌큘러스(ラナンキュラス)

미나리아재비과 라넌큘러스속(Ranunculus, キンポウゲ属) 식물의 총칭이다.

속명은 라틴어로 작은 개구리를 뜻하며, 국화잎 모양의 잎을 개구리 다리에 빗댄 것이다. 봄이 되면 다양한 색의 꽃을 피운다.

협의로는…

학명 : Ranunculus asiaticus

영어 : Persian buttercup

일본어 : ハナキンポウゲ(花金鳳花)

꽃말 : 환한 매력(晴れやかな魅力), 상큼한 아름다움(清々しい美し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