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야쿠자 야마구치구미 3단체 신년회! 조직지침 발표

야쿠자 신년회 1024x573 일본 야쿠자 야마구치구미 3단체 신년회! 조직지침 발표

신년회 참석 고베 야마구치파 보스 이노우에 쿠니오(井上邦雄)

일본 최대 규모의 지정폭력단(야쿠자) 야마구치구미(山口組) 3개 단체의 연말 송년회(納会: 납회)겸 신년회(事始め)가 13일 일제히 열렸다.

현재 야마구치파는 6대 야마구치구미(六代目山口組), 고베 야마구치구미(神戸山口組), 임협(任俠:닌교) 야마구치구미 3개 단체로 분열되어 있다.

6대 야마구치구미의 조직 규모는 구성원과 준구성원을 합쳐 약 14,000명, 고베 야마구치구미는 약 5,500명 선이다.

닌교 야마구치구미는 2017년 4월에 고베 야마구치구미에서 이탈하여 결성된 조직이다.

재일교포 김정기(金禎紀), 일본명 오다 요시노리(織田絆誠)가 대표를 맡고 있다.

분열 당시에는 임협단체 야마구치구미였지만 2017년 8월에 임협 야마구치구미로 명칭을 변경했다. 2018년 3월 효고현 공안위원회는 지정폭력단에 등재했다.

2018년 9월 고베시 노상에서 김정기가 탄 차량이 무장 집단의 총격을 받아 김정기의 경호원 1명이 목숨을 잃었다.

관련기사: 재일교포 야쿠자 두목! 임협 야마구치파 지정폭력단에 등재

그외 대규모 지정폭력단에 스미요시카이(住吉会), 이나가와카이(稲川会)가 있다. 야마구치파(6대, 고베) 2개 단체와 함께 일본 조폭 4단체로 불린다.

야쿠자도 폭력단 대책법 강화로 조직원이 줄고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40세 미만은 25%정도로 추정된다.

야쿠자수 일본 야쿠자 야마구치구미 3단체 신년회! 조직지침 발표

일본 경찰청 조직범죄 정세 2018. 04

2018년 4월에 일본 경찰청이 발표한 조직범죄 정세 자료를 보면 2017년말 기준 야쿠자는 34,500명(구성원: 16,800명, 준구성원: 17,700명)이다. 위의 4개 폭력단의 조직원은 총 25,300명으로 일본 전체 야쿠자의 73.3%를 차지한다.

참고로 야쿠자를 불교에서 온 용어인 고쿠도(極道)로 많이 부른다. 야쿠자 영화 제목에도 고쿠도가 많다.

야마구치파 신년회 출입 풍경

2018년 12월 13일 효고현 고베에서 열린 6대 야마구치구미(山口組) 본부와 고베 야마구치구미(神戸山口組) 본부 앞 풍경이다. 총본부는 부자 동네 나다구(灘区)에 있고, 고베 야마구치구미 사무실은 니노미야(二宮)에 있다.

임협 야마구치구미 김정기 일본 야쿠자 야마구치구미 3단체 신년회! 조직지침 발표

임협 야마구치구미 신년회 참석한 보스 김정기

임협 야마구치구미는 나가노현 우에다시(長野県上田市)에 있는 산하 단체의 사무실에서 결성 후 처음으로 신년회(事始め)를 열었다. 고베에 본부가 있지만 고베법원이 사용금지 명령을 내렸다.

이번 회합에서 발표된 각 단체의 신년 조직지침은 6대 야마구치구미 “화친합일(和親合一)”, 고베 야마구치구미 “일심일의(一心一意)”, 임협 야마구치구미 “일의분투(一意奮闘)”다.

일의분투 일본 야쿠자 야마구치구미 3단체 신년회! 조직지침 발표

6대 야마구치파는 3년 연속 동일한 지침이다. 조직 강령에 있는 화친합일(和親合一)의 정신을 내년에도 존중하자는 의미다.

고베의 두단체 본부 앞에는 조폭 담당 일본경찰 마루보(マル暴)와 기동대, 미디어가 집결하여 살풍경을 연출하고 있다. 출입하는 차량과 조직원을 촬영하고 있다.

차량에는 가몬(家紋: 가문의 문장)이 들어간 기모노 몬츠키(紋付) 케이스와 하부단체에 보내는 내년도 달력, 조직 주소록 등이 실려 있다.

야쿠자 관련기사 모아보기
https://goo.gl/cm5VSV

일본 야쿠자 야마구치구미 고베본부, 동네 어린이에 과자배포 할로윈 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