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성업중인 여고생 JK비즈니스 실태
일본 여고생 비즈니스 단속 강화
일본에서 성업중인 여고생 비니지스, 이른바 JK비즈니스
JK는 ‘여자 고등학생’을 뜻하는 일본어 ‘조시 코세(女子高生)’의 앞 머리글자에서 따온 것이다.
돈이면 뭐든 한다는 일본사회를 반영하듯 여고생 비즈니스 업소의 불법행위가 일본뉴스에 자주 등장하는데 24일 어제 오사카에서 한 업소가 성매매 혐의로 적발되었다.
지난 4월에도 도쿄 이케부쿠로에서 JK비즈니스 업주가 아동복지법 위반 혐의로 체포되었는데 16살 소녀에게 교복을 입혀 손님을 접대하게 하고 음란행위를 한 혐의다.
도쿄도 여고생 컨셉 업소에 청소년 고용 금지
일본에서 JK비즈니스는 2011년부터 도쿄 아키하바라를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되었는데 청소년 인권유린 문제와 함께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경찰이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도쿄에서는 18세 미만 고용규제 조례를 만들어 7월부터 시행한다.
그러면 여고생 컨셉의 업소에서 18세 미만 청소년 고용이 금지되며 업소도 신고제로 바뀐다.
그러나 이런 유형의 가게는 무점포 온라인 영업이 많기 때문에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다.
일본의 여고생 비즈니스에 대해 유엔의 아동성매매 특별보고관은 최근 일본정부에 JK비즈니스 금지를 권고했다.
그리고 미국 국무성이 매년 발표하는 전세계 인권 보고서에서도 일본의 여고생 비즈니스가 아동매춘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NGO단체의 의견을 싣고 있으며, 성인 만화와 게임을 규제하는 법률이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도쿄도가 새롭게 시행하는 조례는 여고생 컨셉의 각종 서비스 업태에 18세 미만 접객 및 권유금지, 종업원 명부작성 의무화, 업소출입조사, 위반시 영업정지 등 강도 높은 조항을 적용한다. SNS를 활용한 무점포 영업도 신고를 의무화하여 적극 규제한다는 방침이다.
적발된 JK 비즈니스 업소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15~17세 여성 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유흥비 마련 목적이 59%(복수응답)로 가장 많았고, 옷과 화장품 구입 45%, 생활비 마련 14% 순이었다.
이들은 한달에 50만엔(약 500만원) 이상 수입을 올린 경우도 있었다.
일본경찰은 지난 4월에 ‘JK비즈니스 피해방지의 달’로 정하고 대대적인 계도 활동을 벌였다.
지난 4월 8일 아키하바라, 시부야, 신주쿠,이케부쿠로 번화가 4곳에 140여 명을 투입하여 교복 차림으로 호객행위를 하는 여성들의 연령과 학교를 일일이 확인했다.
하루 동안 15∼18살 사이의 여고생 20명이 적발됐다. 부모들은 자녀가 찻집에서 일하는 줄 알았다며 놀라는 반응이었다.
경찰은 도쿄에만 JK비즈니스 관련 업소가 200군데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일본 여고생 비즈니스 불법 영업실태
여고생 성매매 묵인한 업주체포 뉴스해설
“여고생이 관광 안내합니다.” JK 비즈니스에서 여고생에게 음란 행위를 시킨 업주가 체포되었다.
체포 전에 취재한 업주와 소녀들의 감쳐진 실상은?
오사카의 번화가 나니와의 밤풍경.. 방송국은 2월부터 한 남자를 비밀리에 취재하고 있었다.
47세의 이 용의자는 여고생 관광안내로 소개하며 종업원인 17세 소녀에게 음란행위를 시킨 혐의로 3월에 체포(아동복지법 위반)되었다.
여고생의 애인모드 관광가이드 1시간 8천엔
소녀에게 물어 보았다.
호텔에 가자고 하면 얼마 받아? 2.5(25만원)
가게 애들 전부 호텔까지 가니? 네..아마도 대부분 갈걸요.
체포전 용의자 인터뷰
매춘, 성매매 알선하고 있나요? 아뇨
여자애들이 자기들 맘대로 하는 건가요? 네. 만약 그렇다면 신고해야죠.
성매매에 대해선 아는 바가 없다는 용의자, 관광안내 업무에 대해 질문하자..
어디든지 가서.. 오코노미야끼 먹거나.. 하여튼 함께 다니는 겁니다.
경찰은 업주가 성매매를 인지하고 있었다고 보고 점장과 함께 체포했지만 용의자는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반칙플레이! 여고생에게 레슬링 기술 부탁한 남성 체포
16~18세 여고생 20여명이 근무하는 요코하마의 JK 리후레 업소에서 여고생에게 레슬링 기술을 걸도록 부탁한 남성손님이 노동기준법 위반(위험유해업무) 혐의로 체포되었다.
가장 인기있는 것은 4자 목조르기 기술이며, 기술 하나 추가에 1~2만원의 비용이 추가된다.
여고생 비즈니스 업종 JK 리후레
JK 리후레(リフレ)는 JK(여고생) 리플렉소로지(reflexology)의 약자다.
여고생 복장을 한 젊은 여성종업원과 독방에서 얘기를 나누며 마사지를 받는 업소다.
아래 기사는 업소에서 여고생에게 레슬링 기술을 시키면 안되다는 것이다.
reflexology(반사요법)는 마사지나 지압 또는 열자극을 가하여 건강을 증진시킨다는 이론을 바탕으로 한 요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