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력에 좋은 약초, 공기정화식물 맥문동, 일본어로?
공기정화식물 맥문동(麥門冬)은 비짜루과(キジカクシ科) 맥문동속(Liriope)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뿌리는 보리와 비슷하고 잎은 난을 닮아 추운 겨울에도 시들지 않고 이겨낸다 하여 ‘맥문(麥門)동(冬)’이라 이름 지어졌다.
별명은 불사초(不死草), 동사이(冬沙伊)
학명 : Liriope muscari
영명 : Big Blue Lilyturf, liriope, border grass, lily turf, monkey grass
일본어 : 야부란 / ヤブラン(藪蘭/수란)
일본명은 덤불(야부)에서 자라고 잎이 난과 유사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정원의 하초(下草)로 많이 이용된다.
일어 별명 : リリオペ (리리오페), サマームスカリ (Summer Muscari, 섬머 무스카리)
꽃말은 인내(忍耐), 겸손(謙遜), 천진한(無邪気な)
한방에서는 맥문동의 덩이뿌리를 기침, 가래를 멎게 하거나 체력을 기르는데 좋다 하여 현재까지도 즐겨 달여 먹는‘생맥산’의 처방 중의 하나로 전해 내려오고 있다.
생맥산(生脈散)은 오미자, 맥문동, 인삼을 1:2:1로 달여 만든 한방 처방이다.
한약 처방의 일종으로 여름철의 더위와 갈증, 땀을 많이 흘리는 증상, 해수(기침) 등의 해결에 효과가 있다.
또한 폐장의 기능을 돕고 기력을 돋우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정력에 좋은 약초다.
竹林近くの #ヤブラン が咲きだしました。薄紫の可愛らしい花は、やがて #緑の実 になり、時の経過と共に #つやつや黒紫 へと変化していきます。
#殿ヶ谷戸庭園 #藪蘭 #引続き見守り中 #国分寺崖線 #東京の名湧水57選 #駅から2分の癒し空間 #ツイッターで楽しむ庭園 pic.twitter.com/cEyaS2eyoN
— 殿ヶ谷戸庭園 (@TonogayatoTeien) August 17,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