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복고양이 마네키네코의 날, 세계 심장의 날

9월 29일 일본의 대표 기념일은 마네키네코의 날 (招き猫の日)

일본어 숫자 발음 来(9)る福(29) 쿠루후쿠(오는 복) 고로아와세(언어유희)

복을 부르는 고양이 마네키네코(招き猫)는 앞발로 사람을 부르는 형태를 한 고양이 장식물이다. 손님이나 돈을 부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물건이라서 상점 귀퉁이나 카운터 위에 장식해 놓는다.

오른쪽 앞발을 들고 있는 고양이는 돈을 부르고, 왼쪽 앞발을 들고 있는 고양이는 손님을 부른다고 한다.

오른손 거수는 금운, 행운 상승 (수컷)

왼손 거수는 사람을 불러 모음 (암컷)

開運招福(かいうんしょうふく)や商売繁盛をもたらす縁起のいい置物

마네키네코 (招福猫児) 발상지

도쿄 세타가야구 조동종(曹洞宗, そうとうしゅう) 사찰 고토쿠지(豪德寺, 호덕사)

17세기경, 이이나오타카(井伊直孝) 라는 사람이 고토쿠지를 지나가던 길에 절에서 키우던 고양이가 손짓을 하는 듯한 행동을 해서, 절에 들린 찰나에 천둥이 쳤다고 한다. 고양이 덕분에 벼락을 피할 수 있었다

세계 심장의 날

매년 9월 29일은 세계심장연맹(WHF)이 심장질환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2000년에 제정한 ‘세계 심장의 날(World Heart Day)’이다.

심장질환은 암, 폐렴과 함께 국내 3대 사망원인 중의 하나다.

지난 27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사망원인통계결과’에 따르면 심장질환의 10만 명 당 사망자 수는 암(8만 2,688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3만 1,569명이다.

이는 10년 전과 비교해 23.5%나 증가한 수치다.

고령층은 심장질환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심장질환 환자의 대부분이 60세 이상의 고령층으로, 작년 한 해 심장질환으로 진료받은 환자의 약 72.6%가 60세 이상이었다.

그외의 29일 일본기념일

Heart Safe Cityの日 ​

일본의 자동심장충격기(AED) 제조사가 주도하여 제정

심폐정지 등 심장질환으로부터 사회복귀 활동을 서포트하는 프로젝트명 하트세이프시티

クリーニングの日 청소의 날

洋菓子の日 양과자의 날

接着の日 접착의 날

日中国交正常化の日 일중국교 정상화의 날

保険クリニックの日 보험 클리닉의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