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3 추분의날 가을 피안 탄생화는 주목, 일본어로 이치이

9월 23일부터 10월 7일까지는 24절기의 16번째로 낮과 밤의 길이가 비슷한 추분(秋分)이다.

일본은 추분의날(秋分の日)이라고 하여 국민의 축일(祝日)이다.

추분을 전후로 1주일(9/20~26)은 가을 피안(秋彼岸)이며, 23일을 피안의 츄니치(中日/중일)라고 한다.

72후의 초후(初候, 9/23~27)는 제46후 뇌내수성 / 雷乃収声(かみなりすなわちこえをおさむ) 천둥소리가 잦아드는 시기이다.

가을 밤이 길게 느껴지는 것을 아키노요나가(秋の夜長)라고 한다. 입동 이후엔 요나가(夜長)라고 하지 않고 탄지츠(短日) 또는 히미지카(日短か)라고 한다.

일어 관용구 : 더위 추위도 피안까지 (暑さ寒さも彼岸まで) 춘분, 추분 시기가 되면 추위나 더위가 고비를 넘어 지내기 좋은 날씨가 된다는 뜻이다.

피안 무렵에 피는 독성식물 히간바나(彼岸花/피안화) 꽃무릇, 석산 [다양한 별명]

 

오늘의 탄생화

9/23 탄생화는 주목(朱木)

줄기의 색깔이 붉은 나무라는 뜻이다.

별명은 적백송, 자삼, 수송, 적목, 경복, 화솔나무, 노가리나무

꽃말은 고상(高尚)

한국, 중국 북동부, 일본 원산의 주목과(イチイ科) 주목속(Taxus)의 고산에 자생하는 상록침엽교목이다.

서양에서는 활의 재료, 옛날 귀족이나 관현이 사용하는 홀(笏, しゃく)과 생울타리(산울타리, 生垣, いけがき)를 만드는데 사용되었다. 또한 붉은 줄기에서 추출한 액으로 옷감 염색에 사용했다.

잎은 침엽형이며 광택이 있고, 가을에 달콤한 붉은 열매(仮種皮/가종피)가 달린다.

검은 씨는 맛이 쓰고 독이 있으며, 약으로 쓰인다.  과육을 제외한 잎과 식물전체에 알칼로이드 유독성분 탁신(taxine)이 있다.

학명 : Taxus cuspidata

일본어 : 이치이 / イチイ(一位)

이름은 홀의 재료로 사용되어 닌토쿠 천황이 이 나무에 정1위(正一位, 쇼이치이, 정1품 상응)의 위계를 하사한 것에 유래한다.

オンコ, シャクノキ, アララギ, キャラボク, スオウ, ヤマビャクダン 등 다양한 별명이 있다.

영어 : spreading yew, Japanese Yew

서양주목

학명 : Taxus baccata (탁수스 바카타)

영국 등 유럽에서 유일하게 자생하는 주목속으로 뉴(Yew)라고 한다. 동속타종과 구별하기 위해 European Yew, Common Yew라고도 한다.

일본어 : ヨーロッパイチイ, セイヨウイチイ(西洋一位)

암을 이겨내고 건강을 되찾아준 주목나무 열매 [명심보감] 69회 | TV조선

폐렴을 이겨낸 ‘주목’! ‘주목’차 복용시 주의사항! 신의 한 수 56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