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대 대학생의 취업 선호직장 1위 회사는? 인기 100대 기업

일본 명문대 대학생에게 인기 있는 직장 순위 발표

역대 가장 많은 5,320명의 대학생이 취업 선호 직장 설문조사에 응했다. 일본 명문대 졸업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회사는 미츠비시상사(三菱商事)였다. 2위는 미츠이물산(三井物産), 3위 이토추상사(伊藤忠商事), 4위 마루베니(丸紅), 5위 스미토모상사(住友商事)로 취업 선호 직장 1~5위 모두 종합상사였다. 상위권 대학생들의 취업 선호직장 순위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와는 많은 차이를 보였다.

대학생의 취업 및 채용 지원사업을 전개하는 주식회사 리딩마크는 2018년 졸업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8년 졸업 초상위 대학생 취업기업 인기랭킹(2018年卒・超上位大学生就職企業人気ランキング)’조사를 실시하여 상위 100개 기업을 발표했다.
대학생의 취업 선호 직장 순위 조사는 2011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상위 100대 기업은 다음과 같다.

2017년 졸업생에게도 취업 선호직장 1위였던 미츠비시상사(三菱商事)가 2018년에도 1위를 차지했다. 1위~5위는 모두 종합상사로 작년과 마찬가지로 대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직종으로 자리 잡았다. 항공사인 전일본공수(ANA)와 일본항공(JAL)의 순위가 상승했다.
한편 종합광고회사 덴츠(電通)는 순위가 크게 떨어졌다. 과중한 업무로 신입사원이 자살한 사건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최고 연봉의 광고회사 덴츠]

종합상사가 취업하고 싶은 기업 1위~5위 독차지

취업 선호 직장 상위 5개사는 모두 종합상사였다. 특히 1, 2위인 미츠비시 상사와 미츠이 물산은 대학생 5명 중 1명이 취업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채용시장에서 독보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학생들은 “해외에서 활약이 가능하고 글로벌 감각을 익힐 수 있어서”, “다양한 사업분야가 있어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안정된 직장으로 연봉도 높기 때문” 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업종별로는 해당 업종의 상위 기업을 선호 

각 업계의 선두 기업이 순위에 랭크되었다. 종합상사를 제외하고 상위권 대학 졸업생들이 선호하는 직장은 특정 직종에 한정되기 보다는 업계 1, 2위 회사에 취업을 희망하는 경향을 보였다. 실제 학생들은 “업계 내에서의 순위, 포지션을 회사 선택시에 신경 쓰고 있다”, “치열해지는 글로벌 경쟁에서 업계 상위 회사만 세계무대에 도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명문대 대학생과 일반대중이 선호하는 직장에 큰 차이

일반인 대상의 취업 선호 직장 조사에서는 항공사인 전일본공수(ANA)와 여행사 JTB그룹이 TOP 5에 들어가 있지만, 상위권 대학생이 선호하는 회사 순위 TOP 10에 들어 있지 않다. 또한 대학생 취업 희망 회사 1위 미츠비시상사는 일반인 대상 조사에서는 40위 이하로 떨어지는 등 학력에 따라 취업하고 싶은 회사 순위에 큰 차이를 보였다.  지향하는 바와 기업을 선택하는 기준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설문대상 대학교는 도쿄 대학, 게이오 대학, 와세다 대학, 도쿄 공업 대학, 히토츠바시 대학, 교토 대학, 오사카 대학, 고베 대학, 홋카이도 대학, 도호쿠 대학, 나고야 대학, 큐슈 대학 등 일본 전국의 상위권 대학 27개교이다.

일본 명문대 대학생 인기 직장 100대 기업 순위

https://kimtaku.com/new-employ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