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매산 철쭉제, 군포 철쭉 축제 정보, 진달래 영산홍 일어로?

‘합천 황매산 철쭉제’ , ‘군포철쭉축제’ 4년 만에 재개

‘2023 군포철쭉축제’는 경기도 군포시가 주최하고 군포문화재단이 주관해 4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철쭉동산 및 철쭉공원, 초막골생태공원, 산본로데오거리 일대에서 열린다.

이상기온 및 온난화로 철쭉의 개화가 빨라짐에 따라 21일(금)부터 30일(일)까지를 ‘철쭉주간’으로 지정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축제장 가는 방법 (지하철 이용 시)

  • 철쭉동산, 철쭉공원, 노차로드 : 4호선 수리산역 3번 출구 도보로 3분
  • 초막골생태공원 : 4호선 수리산역3번 출구에서 도보로 20분

황매산 철쭉제

하늘과 맞닿을 듯 드넓은 진분홍빛 산상화원이 매년 5월이면 황매산에 펼쳐진다.

4월 29일부터 5월 14일까지 개최되는 합천 황매산 철쭉제는 “다시 돌아온 황매산의 봄, 여러분께 드립니다”라는 주제로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상춘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29일에는 황토한우, 5월 5일에는 황금철쭉 보물찾기 이벤트가 열린다.[홈피]

​합천 황매산군립공원은 최근 ‘한국 관광 100선’에 2회 연속 선정되면서 전국 대표 관광지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 방탄소년단(BTS) 리더 RM(김남준)의 첫 솔로 앨범 타이틀곡 ‘들꽃놀이’ 뮤직비디오를 황매산군립공원에서 촬영했다.

​산 아래 가회면 대기마을에 바람흔적 글램핑장이 있다. 황매산 자락의 모산재 등반 추천

김타쿠닷컴 자전거 라이딩

황매산 만남의 광장에서 매표소 입구를 지나 대기마을 (글램핑장 방문) 거쳐 가회면소재지까지

철쭉에 대하여

한국 원산의 진달래과 철쭉

영어 Royal azalea

일본어 쿠로후네츠츠지 / クロフネツツジ(黒船躑躅/흑선척촉)

별명 카라츠츠지 / カラツツジ(唐躑躅/당척촉)

흑선이나 당은 외래를 의미한다.

에도시대 초기 조선에서 건너갔으며 츠츠지의여왕(ツツジの女王)으로 불린다. 당시 외국배는 흑선이라고 불렀다.

철쭉은 독성식물로 보기만 해도 머뭇거리게 한다는 뜻의 척촉(躑躅)이 변형된 것이다.

그레이아노톡신(grayanotoxin)이라는 유독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섭취하면 구토, 메스꺼움, 설사, 호흡곤란 등을 야기한다.

진달래와 철쭉은 생김새가 비슷해서 꽃만 보고 구분하기가 쉽지 않은데 “꽃과 잎이 함께 피면 철쭉” “나뭇가지에 잎은 없고 꽃만 피면 진달래” 이것만 기억하면 된다.

한반도 진달래와 영산홍

진달래(チンダルレ)로 번역하는 아잘리아 / 아잘레아(Azalea)는 서양철쭉(西洋ツツジ)

​철쭉 또는 진달래로 번역하는 츠츠지(ツツジ, 躑躅/척촉, 映山紅/영산홍)는 1000여종이 있는 진달래속(ツツジ属, Rhododendron) 식물의 총칭이다. ​

​일본에는 자생하지 않는 한반도 특산 진달래는 카라무라사키 츠츠지 / カラムラサキツツジ(唐紫躑躅/당자척촉)

영어 : Korean rhododendron, Korean rosebay

일본 원산의 영산홍은 일어로 사츠키 / サツキ(皐月/고월, 杜鵑/두견)

별명은 사츠키츠츠지 / サツキツツジ(皐月躑躅), 에이산코 / 映山紅 (えいさんこう)

사츠키(皐月)는 음력 5월의 별명, 이 시기에 개화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

지난 주말(4/16) 일본경마 클래식 삼관경주(트리플크라운) 첫관문 사키상(皐月賞)이 나카야마경마장에서 시행되었다.

후미의 솔오리엔스가 놀아운 추입력으로 우승했다. [경마결과 및 경주영상]

진달래·철쭉·영산홍, 이렇게 구별합니다 / YTN

황매산 자락의 모산재 계단

합천 황매산 보초전망대 해발 1000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