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3 탄생화는 더글로리 악마의 나팔꽃 흰독말풀(다투라)

10월 23일 일본 오늘의 탄생화는 흰독말풀

가지과(ナス科) 독말풀속(Datura, チョウセンアサガオ属) 의 독성식물이다.

꽃이 흰색이고 독이 많은 풀을 뜻한다.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트럼펫 모양의 하얀 꽃을 피운다.

꽃말은 꿈속(夢の中), 도취(陶酔), 당신을 취하게하다(あなたを酔わせる) 등이 있다. 환각작용과 가시가 있는 열매에 유래한다.

학명 : Datura metel

영명 : Devil’s trumpet(악마의 나팔), metel, Indian thornapple, Hindu Datura

일본어 : 초센아사가오 / チョウセンアサガオ(朝鮮朝顔) 조선+나팔꽃

일어 별명은 다투라(ダチュラ), 만다라게 / マンダラゲ(曼陀羅華/만다라화), 키치가이나스비 / キチガイナスビ(気違い茄子, 미친 가지), 트럼펫 플라워(トランペットフラワー)

참고로 만다라화는 흰상사화(일어: 시로바나히간바나, 白花彼岸花)의 중국명이다. 부처님이 설법을 하실 때 하늘에서 내린 4종의 꽃비(四華)중의 하나이다.

법화경(法華經) 서품에 “이때에 하늘에서 만다라화(曼陀羅華), 마하만다라화(摩訶曼陀羅華, まかまんだらげ), 만수사화(曼殊沙華, まんじゅしゃげ), 마하만수사화(摩訶曼殊沙華)가 부처님 좌상과 여러 대중 앞에 비 오듯 우수수 쏟아졌다.”는 내용이 나온다.

에도시대 1804년 세계 최초 전신마취 수술에 성공한 일본인 의사 하나오카 세이슈(華岡青洲)가 흰독말풀을 주성분으로 투구꽃, 왜당귀 등을 배합하여 마취약 츠우센산(通仙散/통선산)을 만들었다. 수술에 성공한 10월 13일은 일본에서 마취의 날(麻酔の日)이다.

드라마 더글로리(The Glory)에 등장했다.

 

다투라속 대표종

독말풀(학명: Datura stramonium)

일본명 : シロバナヨウシュチョウセンアサガオ(白花洋種朝鮮朝顔)

영명 : jimson weed, datura, thorn apple, devil’s trumpet

털독말풀(학명: Datura inoxia)

일본명 : ケチョウセンアサガオ, アメリカチョウセンアサガオ

영명 : thorn-apple, Indian-apple, moonflower, sacred datura

지면을 향해 다소곳이 피는 ‘천사의 나팔(Angel’s Trumpet)’은 근연종인 브루그만시아(Brugmansia)종이다. 다투라종에서 분리되었다.

일본명은 카다치초센아사가오 / キダチチョウセンアサガオ(木立朝鮮朝顔), 보통 엔젤 트렘펫(エンゼル・トランペット)이라고 한다.

더글로리 등장 독초 흰독말풀 악마의 나팔꽃(다투라)

송혜교×김은숙 작가 넷플릭스 인기 드라마 더 글로리 (The Glory) 공개 3일만에 글로벌 순위 3위에 등극! ザ・グローリー ~輝かしき復讐~ ​(더글로리 찬란한 복수) 1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