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호 태풍 카눈 (잭프루트) 경로, 일본 규슈 종단 예상!

8월 6일 11시경 카눈 위치. 태풍 외곽에 비와 강풍 영역

북상중인 제6호 태풍 ‘카눈(KHANUN)’ 예상 경로는?

상당히 움직임이 느린 이번 태풍은 일본 오키나와 지역에 큰 피해를 주고 북서로 향하다가 4일 동쪽으로 진로를 변경했다.

5일 다시 한번 오키나와에 접근 후 북으로 진로를 바꾸어 8일 오전 3시경 본토 남부로 접근, 9일(수) 규슈지방을 관통하여 동해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서일본 지역도 영향권이다.

카눈 규슈 서쪽 해상을 따라 북상

​태풍의 중심보다는 떨어져 있는 곳에 비와 바람이 강한 영역이 존재해 서일본 지역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6일 오전 태풍이 중심이 위치한 아마미(奄美) 지방보다 외곽인 오키나와가 더 큰 영향을 받고 있다. 이른 아침에 선상강수대(線状降水帯, 대기의 강) 발생

이도항로정비법(離島航路整備法)에 따라 일본 본토(本土)의 정의는 홋카이도, 혼슈, 시코쿠, 규슈 4개 섬으로 되어 있으며 낙도(離島/이도)와 오키나와현은 포함되지 않는다. 오키나와현을 포함하여 본토5도(本土五島)라고 한다. [일본열도 동서남북 끝]

현재 예상 진로로 태풍이 북상하면 울릉도, 독도와 영남 해안, 강원 동해안, 동해 전 해상에 태풍 특보가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

카눈 뜻은?

태풍 카눈(Khanun, カーヌン)은 태국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열대과일이다. 태국어로 세계 최대급 과일인 뽕나무과(クワ科) 잭프루트(Jack fruit)를 뜻한다.

​일본어로 파라미츠 / パラミツ(波羅蜜/바라밀), 필리핀 타갈로그어 랑카(Langka),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에서는 낭카(Nangka)라고 한다.

태풍에 대하여

사이클론, 태풍, 허리케인

태풍(台風, Typhoon)은 열대 해상에서 발생한 열대저기압이 발달하여, 중심 부근의 최대 풍속이 17.2m/s 이상의 강한 폭풍우를 동반한 국지적 기상 현상을 말한다.

​태풍 이름은 국제기관인 태풍 위원회(ESCAP/WMO Typhoon Committe)에 한국, 캄보디아, 중국, 북한, 홍콩, 일본, 라오스, 마카오, 말레이시아, 미크로네시아, 필리핀, 태국, 미국, 베트남 14개 국가별로 10개씩 제출한 총 140개의 이름을 사용한다.

​28개씩 5개조로 구성이 되었으며, 1조부터 5조까지의 이름을 순차적으로 사용한다. 카눈은 5조 태풍이다.

​140개의 이름을 모두 사용하면 다시 1번 부터 다시 시작된다.

​1년에 태풍이 30여개 발생하므로 140개 이름을 한번 다 사용하는데 평균 4~5년이 걸린다.

​태풍 관련 일본어 표현 (사자숙어)

  • 태풍일과 / 台風一過(たいふういっか) 태풍 통과 후 푸른하늘, 맑은 날씨
  • 우과천청 / 雨過天晴(うかてんせい) 인생은 우과천청이다.
  • ​비 온 뒤에 땅이 굳는다 (雨降って地固ま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