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50대 주부의 로카보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도전기

[일본방송] 50대 주부가 초등학생 딸아이의 졸업식 참석을 위해 당질제한식(糖質制限食), 로카보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에 도전한다.

2개월간 몇킬로 체중감량에 성공했을까?

다이어트 시작 전 체중 94.3kg, 허리사이즈 123cm, 입고 있는 옷은 빅사이즈 4L

20대 직장 다닐  때는 60kg정도의 정상 체중이었던 그녀의 감량 목표는 마이너스 10kg이다.

당질 0% 일본맥주

로카보

일본에서는 저탄수화물을 로카보(low-carb)라고 부른다.

로카보 식품, 로카보 다이어트, 로카보 마크 등 당질제한(저당질) 보다 대체로 영어에서 온 로카보를 사용한다.

A low-carb diet means that you eat fewer carbohydrates and a higher proportion of fat. This can also be called a low-carb, high-fat diet (LCHF) or a keto diet.

로카보 다이어트는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이다. LCHF(Low Carb High Fat) 또는 케토제닉(Ketogenic) 다이어트로 부르기도 한다.

케토제닉(Ketogenic) 다이어트 식단은 지방 70~75%, 탄수화물 5~10%, 단백질 20~25%의 비율로 구성된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임으로써 우리 몸에 ‘Ketosis’를 유발해 지방산 대사의 부산물인 케톤체를 포도당 대신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원리다.

방송 말미에 나오는 당질 관련 내용이다.

아래 링크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지만 탄수화물은 당질과 식이섬유를 합한 것이다.

그래서 탄수화물에서 식이섬유를 뺀 것이 당질량이다.

국내 영양성분표시 규정상 탄수화물과 당류만 의무 표시이고 식이섬유는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대부분 표시하지 않는다.

그래서 식품의 식이섬유 함량을 파악하기는 어렵다. 내가 본 것은 과자 죠리퐁 정도이다.

앞으로 로카보 저탄수화물 식단 및 다이어트 관련 일본영상을 틈틈히 업로드 할 예정이다.

당질제한식 관련기사보기

https://kimtaku.com/low-carbohydr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