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6 탄생화 수국 (자양화, 아지사이), 각지에서 여름 수국축제

6월 26일 일본 오늘의 탄생화는 수국과 수국속(Hydrangea) 수국 (水菊)

일본어 아지사이 / アジサイ(紫陽花)

별명은 영문 속명인 하이드란지아 (ハイドランジア)

‘물’을 뜻하는 ‘하이드로’와 ‘그릇(용기)’ 을 뜻하는 ‘드란지아’의 합성어이다.

꽃의색깔은 토양의 산도(pH)에 따라 좌지우지 된다. 산성 토양이면 푸른색 꽃잎이 피고, 염기성 성분이면 분홍, 붉은색 꽃잎이 피어난다

The colour of hydrangea flowers is based on the PH level of the soil.

따라서 꽃말도 변심/변덕(移り気), 바람(浮気), 무상(無常) 등이 있다.

청색 =  참을성 많은 애정(辛抱強い愛情), 핑크 = 건강한 여성(元気な女性), 화이트 = 관용(寛容)이다.

어머니날(母の日)에 핑크색 수국을 많이 선물한다.

일본에서는 화목(仲良し), 가족단란(家族団欒)의 이미지가 있다.

일본 수국의 원종 가쿠아지사이

공 모양으로 피는 테마리자키(手まり咲き)의 수국 원종은 가쿠아지사이 / ガクアジサイ(額紫陽花), 국내에서는 산수국의 변종이라고도 한다.

꽃처럼 보이는 부분은 꽃받침이 변형된 것이다. 전체가 장식화(装飾花)인 것을 일어로 테마리자키라고 한다. 중앙에 양성화가 있는 가쿠아지사이처럼 주변에만 장식화가 있으면 가쿠자키(萼咲き,額咲き)라고 한다.

꽃 모양이 비슷한 설구화, 불두화(수국백당)도 무성화(無性花, 장식화, 중성화)만 있어 스스로 번식할 수 없다.

한자 자양화(紫陽花)는 중국 당나라 시인 백거이(白居易)가 작품속에서 언급한 표현인데 라일락을 지칭한 것이다. 강한 향기가 난다고 묘사하고 있는데 수국은 향기가 거의 없다.

일본에서는 헤이안시대 학자가 아지사이 한자로 자양화를 취하여 퍼졌다. 중국명은 수구화(绣球花)이며 수구(绣球), 자양화, 팔선화(八仙花) 등의 별명이 있다.

영화 자산어보 촬영지, 초가집이 있는 전남 신안군 도초도(都草島)일원에서 16일부터 25일까지 ‘섬 수국축제’가 열렸는데 2만여명이 다녀갔다고 한다. 축제는 끝났지만 수국은 7월 중순까지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으며, 오는 9월에는 가을 목수국과 팜파스그라스를 관람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수국 50만 그루·팽나무 760그루 어우러진 신안 도초도‥’환상의 정원’

전국 각지에서 여름 수국 축제가 열린다.

서울경마장에서도 야간경마 개최 기간중 목수국을 감상할 수 있다.
올해는 7월 3주부터 8월 3주까지 6주간 야간경마를 시행한다.

청주 민간정원 공간(충북 민간정원 3호)에서는 7월 10일까지 수국축제가 열린다.
주소 : 청주시 상당구 목련로 106-22, 공간정원

거제 숲소리공원 수국 만발
약0.5ha 규모의 수국정원이 조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