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 탄생화 잇꽃 (홍화), 야마가타 하나가사 마츠리 상징

8월 1일 일본 오늘의 탄생화는 국화과 잇꽃 (홍화꽃)

학명 : Carthamus tinctorius (잇꽃속+염료의, 염색용의)

속명은 아랍어 염색(quartom)이 어원이다.

​영어 : Safflower (サフラワー)

​​일본어 : 베니바나 / ベニバナ(紅花/홍화)​

​일어 ​별명 스에츠무하나 / すえつむはな(末摘花/말적화)는 옛날 고명(古名)이며, 헤이안시대 여성작가 무라사키 시키부(紫式部)의 겐지모노가타리(源氏物語)에 등장하는 여성의 이름이기도 한다.

​꽃말 : 요소오이(装い) / 치장, 화장(化粧), 특별한 사람(特別な人), 사랑하는 사람(愛する人), 열광(熱狂), 정열(情熱), 무심(無心), 포용력(包容力) 등

​꽃에서 홍색(紅色, 베니이로, 쿠레나이이로) 염료를 채취하며, 종자에서 식용유를 추출한다.

​두상꽃차례(頭状花序/두상화서)의 꽃은 황색에서 붉은색으로 변해간다. 작은 꽃이 밀집하여 형성된 전체를 토우카(頭花/두화), 토죠카(頭状花/두상화)라고 한다.

​홍화는 차로 마시거나 음식에 넣어서 얌얌, 홍화씨는 골다공증이나 골절 등 뼈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

에도시대 비단벌레 / 타마무시이로(玉虫色)의 잇꽃을 원료로 만든 립스틱 코마치베니(小町紅)가 여성들 사이에 인기가 있었다. [和の化粧]

花の山形・紅葉の天童 (하나노야마가타, 모미지노텐도)

​잇꽃은 일본 야마가타현의 현화(県花)이다.

​도후쿠(동북) 지방의 대표적인 여름축제 야마가타 하나가사 마츠리(山形花笠まつり, 8/5~7)의 상징 꽃 삿갓

댄서(踊り手,오도리테)들 삿갓(花笠)을 잇꽃으로 장식한다.

도호쿠 3대 여름축제와 로컬송 미치노쿠코우타 (みちのく小唄)

일본 도호쿠(동북) 지방 여름축제 마츠리 (東北夏まつり)는 8월 상순에 집중해 있다. 센다이 칠석 (타나바타) 마츠리 올해는 8월 4일이 음력 칠월칠석 – 상세 仙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