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스페셜다큐! 인체 신비의 거대네트워크 시리즈

우리 몸속은 놀라울 정도로 아름답고 소란스럽다.

장기와 세포의 메시지를 해독하여 질병에 맞서 새로운 치료전략을 수립하는 의사와 과학자들

NHK방송이 2017년 9월부터 시리즈로 방송중인 ‘인체 신비의 거대 네트워크’ 특별다큐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프롤로그 포함하여 총 8편으로 제작되었다. NHK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대형 특별기획 작품이다.

28년만에 인체시리즈 사회자로 돌아온 방송인 타모리와 교토대학 iPS세포연구소 소장 야마나카 신야(山中伸弥)가 메인 사회를 맡아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NHK아나운서 2명이 보조역할을 하고 매회 연예인 게스트 등이 출연한다. 1편에서 이시하라 사토미와 수영선수 기타무라 코스케가 출연했다. 1월 7일 방송되는 3편 뼈가 방출하는 최고의 회춘 물질에는 기무라요시노가 출연한다.

작년에 프롤로그와 1편 ‘신장(腎臓)이 수명을 결정한다’, 2편 ‘놀라운 파워! 지방과 근육이 생명을 지킨다’ 총3편이 방송되었고 2018년 3월까지 나머지 5편이 방영된다.
아름다운 인체 내부 영상과 함께 건강과 장수에 관한 새로운 정보를 제공한다.

당신 몸속의 장기들은 항상 대화를 하고 있다.

장기와 세포는 어떻게 대화하고 있을가? 그 대답은 현미경으로도 잘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물질에 있다. 과학의 발전과 함께 세포에서 세포로 정보를 전달하는 물질들이 속속 발견되었다. 그 수는 무려 수백 여종에 달한다. 옛날부터 뇌와 같이 극히 제한된 기관이 ‘호르몬’이라는 물질을 방출하여 다른 장기에 정보를 전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그 후 사이토카인(Cytokine: 세포 간 정보전달 물질)과 마이크로 RNA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물질을 뇌 이외의 모든 장기와 세포가 방출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있는 것이 밝혀졌다.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장기와 세포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물질을 ‘메시지 물질’이라고 칭한다. 메시지 물질은 혈액이나 신경을 타고 전신을 오가며 그 물질을 전달받은 다른 장기와 세포는 다양한 작용을 일으킨다. 그런 장기와 세포끼리 주고받는 다양한 작용이 우리 몸의 기능과 질병의 발생 등 생명의 근간에 관련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인체 시리즈는 이른바 인체 네트워크를 통해 주고받는마이크로 대화를 해독하면서 그 대화의 해명을 통해 질병 치료와 지금까지의 건강 상식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숨막히는 영상미! 우리 몸속으로 대모험을 떠나보자.

최첨단 영상 기술은 체내의 세계를 아름답게 그려내고 있다. 살아 있는 인체 내부를 선명하게 비추는 형광 현미경과 슈퍼 마이크로의 세계를 입체적으로 파악 가능한 전자 현미경 등. 이번에 NHK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가진 과학자들과 협력하여 세계 최초의 영상을 다수 촬영하는 데 성공했다. 프로그램에서는 인체 조직과 세포 영상은 물론 인체내에서 촬영이 어려운 부분은 인체의 구조를 알기 위해 과학자들이 연구하고 있는 동물의 체내 영상도 섞어 세계 최고 수준의 놀라운 인체내부 영상을 보여준다.

또한 실제 영상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초고해상도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몸 안의 미세한 세계를 마치 실제로 여행하는 것처럼 영상작업을 했다. 그 놀라운 영상미를 놓치지 말고 꼭 보기 바란다.

최첨단 의료와 새로운 건강상식 정보도 풍부

과학자들은 지금까지 수천년에 걸친 의학의 역사에서 인체의 장기에서 세포로, 나아가 분자의 세계로, 점점 세밀한 부분으로 나누어 하나 하나 조사하여 인체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켜 왔다.  그리고 그 여정의 끝에서 내린 결론은 “인체는 거대한 네트워크”라는 새로운 인체관이다.

인체 네트워크를 파악함으로서 지금 의학계에서는 다양한 혁명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장기와 세포의 메시지를 해독하여 다양한 질병에 맞서 새로운 치료전략을 만들어내기 위해 분투하는 의사와 과학자들의 모습에 프로그램은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인체 시리즈를 보면 여러분이 건강하게 장수하는데 도움이 되는 좋은 정보가 가득하다.

프로그램 이외에 인체 웹사이트와 NHK 건강채널도 꼭 보기를 바란다. 프로그램만으로는 전할 수 없는 풍부한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인체 웹사이트는 프로그램 정보와 최신 현미경 사진을 통해 신체 내부를 시각적으로 즐기고 이해할 수 있는 인체 비주얼맵도 공개하고 있다. 또한 NHK 건강채널에서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의료, 건강정보를 쉽게 검색 할 수 있다. 김타쿠닷컴 홈페이지에서는 건강 관련정보를 꾸준히 제공하고 있는데 NHK의 유익한 건강정보도 소개할 예정이다.

그럼 인체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통해 의료, 건강의 신세계를 즐겨보세요!

인체 신비의 거대네트워크 방송순서

NHK의 대형 특별기획 다큐, 인체 신비의 거대 네트워크 시리즈는 2017년 9월 30일 첫방송 프롤로그를 시작으로 현재 2집까지 방송을 마쳤다. 2018년 1월 7일 3집을 시작으로 총 7집으로 마무리된다.
자막 작업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직접 하기는 힘들 것 같고 일본어 모르는 분들은 나중에 다른 분이 자막을 제작하여 공개하면 꼭 시청하길 권한다.

  • 프롤로그 2017.9.30
  • 제1집 신장(腎臓)이 수명을 결정한다. 2017.10.1
  • 제2집 놀라운 파워! 지방과 근육이 생명을 지킨다. 2017.11.5
  • 특별프로: 타모리*야마나카신야의 인체 (タモリ×山中伸弥の人体) 2018.1.6
  • 제3집 뼈가 방출하는 최고의 회춘 물질 2018.1.7
  • 제4집 만병퇴치! 장(腸)이 면역의 열쇠였다. 2018.1.14
  • 제5집 철저해부! 번뜩이는 뇌 비밀 2018.2.4
  • 제6집 생명탄생, 당신을 만든 마이크로의 대화 2018.3.18
  • 제7집 인체는 수수께끼로 가득차 있다. 2018.3.25

인체 프롤로그

http://www.dailymotion.com/video/x62qo4v

제1편 신장이 수명을 결정한다.

http://www.dailymotion.com/video/x62s7mi

NHK 인체 신비의 거대 네트워크 관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