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육 당고의날, 일본지방경마 경주명과 탄생화 박태기나무

3월 16일(목) 일본지방경마는 치바현 후나바시, 아이치현 나고야, 효고현 히메지 경마장에서 개최한다. ​

일본어 특별 경주명 해설 ​

지방경마 경주 타이틀은 개인이 일정 금액을 협찬하고 제목을 지정하는 레이스 이외에 지명, 동식물명, 계절 관련된 행사나 풍습 등이 주류를 이룬다.

오늘의 탄생화는 박태기나무 / 하나즈우오(花蘇芳ハナズオウ)와 장미과 수사해당화(서부해당화) / 하나카이도(花海棠ハナカイドウ)

줄여서 해당 / 카이도(海棠カイドウ)라고 한다.

참고로 해당화(海棠花)는 일어로 하마나스 / ハマナス (浜茄子) [더보기]

나고야경마

아이치현 야토미시 소재 나고야 경마장

10R 야요이 (弥生/미생) 3월 별명

11R 나고야다이쇼텐 (名古屋大賞典) [경주결과]

중앙경마 교류 나고야대상전(Jpn3 ) 대상경주

JRA 카와다 유가 기수 3일 연속 지방경마 중상 우승!

12R 십육당고 (十六団子) 당고는 일본의 경단

16 당고의날

十六団子の日(じゅうろくだんごのひ)

논의 신이 하산(神去来, かみきょらい)하는 3월16일 16개의 당고를 준비, 신을 맞이하며 풍작을 기원하는 날이다.

신은 곡식의 수확이 끝난 뒤인 11월 16일 산으로 돌아간다. 이 날도 십육당고의 날이다. (1년에 두번)

밑에서부터 9,4,2,1개로 떡을 쌓는다.

숫자 16의 유래

헤이안시대 서력 848년 닌묘(仁明) 텐노 때 역병이 유행하여 년호(元号/원호)를 조와(承和, じょうわ, しょうわ)에서 가상(嘉祥, かしょう, かじょう)으로 개원(改元) 후 6월 16일에 16종의 과자와 떡을 신전에 공양하라는 신의 계시를 받고 그대로 따랐더니 역병이 진정되었다고 한다.

그후로 6월 16일은 가상과자(嘉祥菓子, かじょうがし)를 먹는 카죠노히/카쇼노히(嘉祥の日)가 되었다.

지금은 화과자를 먹는 와가시의날(和菓子の日)이다.

에도시대에는 16개의 과자 (또는 16문으로 산 과자)를 말 없이 먹으며 무병식재(無病息災)를 기원하는 가상식(嘉祥喰い, かじょうぐい) 풍습이 유행했으며 메이지시대 이후에 가상의날 행사가 사라졌는데 전국와가시협회(全国和菓子協会)가 1979년 와가시의날로 제정하여 부활시켰다.

가상(嘉祥)은 경사(慶事)로운 징조, 상서로운 징후를 뜻한다.

​후나바시경마

9R 아쿠아마린 (Aquamarine) 3월 탄생석, 베릴(녹주석)의 일종인 남옥(藍玉)이다.

10R 슌푸(駿風) 준풍 (준마+바람)

사전에 없는 조어(造語)이며 JRA와 지방경마 경주명에 사용한다.

사람 이름에 사용하여 토시카제, 하야테로 읽기도 한다.

11R 경성배 / 케이세이하이 그랜드 마일러즈 (京成盃グランドマイラーズ)

JRA 교류 중상경주, 치바현에 본사가 있는 케이세이전철(京成電鉄)이 우승컵을 제공한다. [상세]

12R 하나즈오우 / ハナズオウ (花蘇芳/화소방)

중국 원산의 콩과 낙엽수 박태기나무 (Chinese redbud)는 3월 16일의 탄생화

일본 꽃말은 초봄에 피어서 기쁨, 싹틈/깨어남(目覚め)

해외 꽃말은 배신, 배반 (裏切り), 불신앙(不信仰) 등 불길한 내용이 주류를 이룬다.

스오우(蘇芳/소방)는 붉은 염료와 약재로 사용되는 콩과의 소목(蘇木)이며 다목(茶木), 소방(蘇方)등으로 불린다.

JRA 노조 춘투 돌입!

일본중앙경마회 노조 처우개선 요구하며 이번 주말 파업 결의!

이대로 가면 경마 시행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금주 토일 대상경주 4개 시행 예정이다.

전국경마연합 (8개) 소속 4개 노조(関東労, 全馬労, 関西労, 美駒労) 통일 춘투